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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편되고 있는 중국 인테리어 시장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8-03-30
  • 출처 : KOTRA
Keyword #인테리어

- 친환경 · 스마트 홈 · DIY 인테리어가 대세 -




□ 시장 규모 지속 성장 속, 시장구조 재편 중


  ㅇ 인테리어 시장 규모 지속 성장 중
   - 2016년 중국 건축 인테리어 업계 시장 규모는 3조7,300억 위안으로 2015년 대비 3,400억 위안 증가, 성장 폭 9.7% 기록

    - 건물(非개인주택) 인테리어는 2016년 1조8,400억 위안으로 2014년에 비해 1,000억 위안으로 5.7%의 증가폭을 보임.

    - 2016년 주택 인테리어 시장 규모는 1조8,900억 위안으로 전년도 동기 대비 13.8% 증가
    - 주택 거래량의 증가, 소비질 향상에 따라 리모델링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ㅇ 전반적 인테리어 업체 감소세, 적자생존으로 시장 재편

    - 2016년 중국 건축 인테리어 업체 수는 계속 감소하고 있으며, 업체는 13만 2,000개가량으로 2014년보다 3,000개가량 감소
    - 시장에서 도태되는 기업은 주로 3, 4선 도시의 주택 인테리어 위주의 영세 업체 

 

 현지 인테리어 업체 수 변화 추이

(단위: 만 개)

 

자료원 :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ㅇ 전체적 종사자 수는 감소, 고급 인력은 증가

    - 2005년 1,100만 명에서 2010년 1,500만 명으로 36.4% 가량 늘어난 것으로 집계
    - 2016년 종사자는 1,646만 명으로 2015년보다 24만 명, 1.48% 증가
    - 고급 인력은 2016년 287만 명으로 2015년 대비 9.54% 증가, 전체 종사자의 17.44%를 차지해 2014년보다 1.29% 증가


현지 종사자 수 변화 추이

(단위: 만 명, %)

자료원 :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현지 인테리어 트렌드


  ㅇ 친환경 인테리어
    - 2017년 실내 공기 중 포름알데히드, 벤젠 등 발암물질 검출에 관한 언론 보도로 친환경 인테리어에 대한 인식 확산
    - 소득 증가 및 환경 정책 등으로 화려한 인테리어를 추구하기보다 비용이 더 들더라도 친환경적이고 건강한 인테리어를 추구


  ㅇ 가격 투명성 제고
    - 온라인 가격 경쟁으로 업계 수익 감소, 소비자는 실속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받게 됨.
    - 현지 인테리어 중개업자 규모가 축소되며 원가가 낮아지고 있는 추세


  ㅇ 대중성을 갖춘 제품 대량 생산과 DIY 수요의 공존
    - 빅데이터를 통해 잠재 고객의 수요를 예측, 고객 80%가 선호하는 제품을 표준화하여 원가를 낮춤.
    - 나머지 20%는 DIY 수요로 제품을 고급화 하여 수익성을 높임.


  ㅇ O2O 도입으로 스마트 홈 분야 발전
    - 미래 인테리어 산업에 적용 될 O2O 서비스는 고객의 스마트폰으로 조명, 도어, 보안, 냉난방 등 모든 실내 환경을 조정할 수 있게 할 것임.
    - BIM에 기초한 인테리어 관리 시스템, 360도 홀로그램 영상기술 모델링, 3D 프린팅 등 기술 적용으로 효율성이 향상될 전망

    * BIM : 3차원 정보모델을 기반으로 시설물의 형상, 속성 등을 정보로 표현한 디지털 모형


□ 경쟁 동향


  ㅇ 업계 통합과 세분화
    - 2015년부터 광톈그룹(广田集团), 진탕랑(金螳螂), 중뱌오그룹(中标集团) 등 선두주자들의 M&A로 현지 인테리어 업계가 재정비되고 있음.
    - 이들은 M&A를 통해 서비스 · 제품 품질이 향상됐다는 평가를 받으며, 설계 · 시공 · 설치 등의 과정을 세분화하여 전문성을 갖춤.


2018년 중국 10대 주요 인테리어 기업 현황

순위

기업명

로고

소재지

내용

1

둥이르성(东易日盛)


베이징

 - 2017년 브랜드 가치 203억1,9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54.14% 성장

 - 중국 프렌차이즈협회로부터 4A급 특허 기업 선정

2

룽파좡스(龙发装饰)


베이징

 - 중국 업계 최초로 시공 · 검수에 SOP 시스템, WBS관리 시스템 도입

 - 고급 호텔 인테리어 전문 기업

3

예즈펑좡스(业之峰装饰)


베이징

 - 2017년 매출액 30억 위안 달성, 중국 품질신용추진회로부터 AAA급 소비자 신용 기업 선정

 - 2015년 국제 인테리어 디자인 대회 별장부문 수상

4

위안저우좡스(元洲装饰)


베이징

 - 5년 이상의 경력 전문 디자이너 300여 명 보유

 - 친환경 인테리어 분야 선도 기업

5

싱이좡스(星艺装饰)


광저우

 - 중국 실내 디자인 학회로부터 가장 우수한 디자인 기업 선정

 - 하이얼 그룹과 전략적 협정 체결, 스마트홈 분야 개척

6

스촹좡스(实创装饰)


베이징

 - 주택 인테리어 설계, 표준화 가구 생산 판매 기업

 - 2015년 온라인(티몰) 판매액 4억 1,600만 위안

7

밍댜오좡스(名雕装饰)


선전

 - 2016년 중국 인테리어 업계 두 번째로 A주식 상장, 디자인 · 소재 분야 특허 71개 보유

 - 개인 주문 제작 종합 서비스, VR · 3D 기술 체험 인테리어 제공

8

진탕랑(金螳螂)


쑤저우

 - 주택 인테리어, 칸막이, 가구, 전기 설비 등 종합 인테리어 전문 기업

 - 2015년 스마트 홈 분야 2억 7,000만 위안 투자

9

칭저우좡스(轻舟装饰)


베이징

 - 주택, 공공 건축 인테리어 전문 기업

 - 저탄소, 친환경 분야 대규모 투자

10

성훠자좡스(生活家装饰)


베이징

 - 주택 인테리어 전문 기업

 - 고급화 전략으로 해외 유명 디자이너 다수 영입, 중산층 및 상류층에 타게팅

 자료원 : 마이거우왕(买购网), 각 기업 홈페이지


□ 자바오그룹(嘉宝集团) 가구부문 담당자 인터뷰


  ㅇ 기업 소개

    - 밍장좡스(名匠装饰, 표준화 인테리어 제품 전문), 뎬스좡스(点石装饰, 고급화 인테리어 제품 전문), 자바오추구이(嘉宝厨柜, 주방 인테리어 전문) 세 브랜드의 모기업이며 연매출 8~9억 위안


  ㅇ 한국 기업과 협력할 수 있는 분야는?

    - 자바오그룹은 주로 중국 제품을 사용하여 인테리어 시공, 그 외 수입 제품은 미국, 독일산을 사용

    - 한국 기업의 PVC 수도관과 페인트 품질이 우수하므로 관련 업체 공급 유망

    - 한국산 난방 설비, 창문, 도어락은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

    * 현지 남방 지역은 따뜻한 기후로 난방 시설이 취약함. 창문 역시 한국에 비해 방한 기능이 떨어지며 기존 주택은 도어락 설치율이 낮음.
 

□ 시사점


  ㅇ 패키지형 인테리어 시대는 저물고, DIY 시대가 열릴 전망

    * 패키지형 인테리어 : 이미 디자인 되어있는 여러 가지 인테리어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면 견적부터 AS까지 가능한 상품

    - 2014년부터 온라인 상 패키지 인테리어 판매가 유행하며 각종 저가 인테리어 세트 판매 경쟁이 시작됨.
    - 최근 소비 수준이 향상되며 다양한 디자인 수요가 생겨남에 따라 패키지 상품 인기 하락 추세
    - 반면 빅데이터 기반 대중성을 갖춘 제품이 점차 기본적인 서비스로 정착하고, DIY 품질은 향상됨. 2016년 하얼빈에서 유럽식 DIY몰이 첫 개장하여 여러 현지 관련 업체가 입주
    - 한편 이에 맞서 징둥(京东)과 현지 업체가 협력하여 모델하우스 상품을 내놓는 등 DIY 시장 경쟁이 격화될 전망

    * 징둥 : 타오바오와 함께 대표적인 중국 B2C플랫폼. 타업체에 비해 빠른 배송, 모조품 배재 등의 서비스로 급성장



자료원 : 前瞻产业研究院, 买购网, 产业信息网, 中商情报网, 中装新网, 각 기업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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