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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E, 후쿠오카에 신거점 구축
  • 현장·인터뷰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송혜주
  • 2013-07-12
  • 출처 : KOTRA

 

LINE, 후쿠오카에 신거점 구축

- 아시아시장의 거점으로 구축, 해외진출 전략 담당 –

- LINE, 지난해 히트상품 2위 차지…젊은 층 중심으로 계속 확산 중 –

 

 

 

□ 후쿠오카 시에 자사 빌딩 건설, 2015년 가을 완공 예정

 

 ○ 하카타역 부근, 후쿠오카 중심지에 위치

  - 후쿠오카 시 하카타구 하카타역 앞, 이전 호텔 철거부지 약 1500㎡ 규모

  - 11층 건물로 전체를 당사 그룹이 이용할 예정

  - 후쿠오카 시가 아시아 국가로부터 가까운 점, 동경 등에 비교해 기술계 인재 확보가 용이한 점, 지진과 쓰나미 등 재해 위험성이 비교적 낮아 재해리스크의 분산이 가능한 점 등을 고려해 후쿠오카 진출 결정

 

□ LINE, NHN의 자회사

 

 ○ 올해 4월에 NHN 일본법인이 회사를 분할해 발족, 회사명도 라인

  - NHN 일본법인의 자회사로 인터넷 온라인게임 운영을 담당하는 회사로 후쿠오카 시에 이미 진출

  - 후쿠오카를 동경에 이은 거점으로 구축해 성장시장인 아시아지역에 대한 전략을 담당할 조직으로 키울 예정

  - 업무 내용은 계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으로, 1000명 이상이 일할 공간을 확보할 계획이어서 지방 고용창출이 기대됨.

 

□ 이용자 약 1억9000만 명

 

 ○ 라인 이용자는 현재 1억9000만 명, 대부분 아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해외 유저

  - 라인은 스마트폰의 무료 통신 앱

  - 등록한 이용자 간에 통화와 메일을 쉽게 할 수 있고, 스탬프라고 부르는 일러스트가 인기

  - 인터넷을 이용해 전화요금이 들지 않는 등의 이유로 일본 젊은 층을 중심으로 급속 확산 중임.

 

라인 빌딩 건설지역

자료원: 서일본신문, 후쿠오카 무역관

 

□ 시사점

 

 ○ NHN은 일본 시장 진출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볼 수 있음. LINE은 지난해 히트상품 2위를 차지한 바 있고, 현재도 일본 젊은 층을 대상으로 급속 확산 중임.

  - 이전 일본에서 유행했던 제품이 이후에 한국에서 유행했던 패턴과 달리 최근에는 IT 관련 제품, 패션 등에서 한국에서 유행했던 것들이 일본에서 뒤이어 유행하는 패턴으로 바뀌고 있음.

  - 이런 점을 감안하면 이미 전 세계의 테스트마켓이기도 한 한국 시장은 일본 시장에서 관심 제품을 개발하는 데 참고가 될 수 있음.

 

 

자료원: 서일본신문, 코리아 후쿠오카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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