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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멍가게에서 국제 브랜드로 성장한 캐나다 패션기업 ALDO
  • 현장·인터뷰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3-07-12
  • 출처 : KOTRA

 

구멍가게에서 국제적인 브랜드로 성장한 캐나다 패션기업 ALDO

- 캐나다 신발시장, ALDO를 보면 답이 보인다 -

- 트렌디한 디자인과 중저가 제품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캐나다 기업 -

 

 

 

□ ALDO, 창사 40년 만에 중소기업에서 국제적인 신발 및 잡화 업체로 부상

 

 ○ 1972년 캐나다 의류 브랜드 Le Chateau의 몬트리올 매장 내 신발코너에서 시작된 ALDO는 1978년 처음으로 몬트리올에 단독 매장을 설립

 

 ○ 1980년대를 거치며 캐나다 전역에 95개 매장을 보유하게 된 ALDO는 해외로 눈을 돌려 가장 가까운 이웃 국가 미국에 1993년 첫 해외 매장을 개설. 이후 9년 만에 미국 매장 수는 125개로 늘어났고 같은 기간 캐나다에서는 매장 수 180개를 넘어섬.

 

 ○ 1994년에는 처음으로 북미를 벗어나 이스라엘에 진출했고 이후 아랍에미리트와 사우디아라비아에도 매장을 설치. 2002년에는 영국 런던에도 매장을 설치하며 패션 본고장 유럽에 본격적으로 진출

 

 ○ 유럽 진출 이후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홍콩, 베트남 등 아시아 시장 공략에 나선 ALDO는 2011년 한국에 첫 매장을 개설

 

 ○ 2012년 기준 전 세계 약 80개 국에서 1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며 캐나다 신발시장에서는 글로벌 기업 나이키보다 높은 시장점유율(7.2%)을 나타냄.

  - 수많은 브랜드가 경쟁하는 신발산업 특성상 전체 판매량에서 1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는 업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ALDO는 국제 기업 Nike에 비해 약 6배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냄.

 

브랜드

제조사

2011

2012

Aldo

Aldo Group

7.3

7.2

Nike

Nike Canada

3.0

3.1

Payless

Collective Brands

2.4

2.2

Hush Puppies

Wolverine World Wide

2.0

1.7

Converse

Converse

1.4

1.5

Adidas

Adidas Canada

1.5

1.5

자료원: Euromonitor

 

□ ALDO의 성공 원인 - (1) 상품 전략

 

 ○ 유행의 흐름에 맞는 디자인으로 소비자에게 어필

  - 계절마다 바뀌는 유행을 반영해 매번 새로운 상품 출시

 

2013년 하계 ALDO 신제품 라인 일부

자료원: ALDO Group

 

 ○ 뛰어난 디자인과 함께 중저가 가격 정책을 유지해 고가 브랜드 제품과 저가 브랜드 제품 사이에서 광범위한 중산층 소비자를 공략

 

                       (단위: 캐나다 달러)

브랜드

Hugo Boss

ALDO

사진

가격

275

110

자료원: ALDO Group, Hugo Boss

 

 ○ 브랜드명을 신발 안쪽에 기입하고 제품 외장에는 브랜드명과 상호와 관련이 없는 문양과 장식을 이용해 중저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 문제 해결

 

 ○ 수익성이 높은 고가제품 판매를 위해 유명 디자이너 또는 연예인과 협력 브랜드를 구축

  - 2011년 디자이너 Christian Cota와 함께 겨울용 부츠 브랜드를 시작

  - 2012년에는 유명 연예인 마돈나(Madonna)와 함께 새로운 신발 브랜드 ‘Truth or Dare’를 세움.

 

유명 디자이너와 연예인과의 협력으로 만들어진 ALDO 브랜드

자료원: ALDO Group

 

□ ALDO의 성공 원인 - (2) 유통 및 관리 전략

 

 ○ 북미 소재 모든 ALDO 매장은 한시간 단위로 전산망을 통해 판매 실적을 업데이트

  - 신상품 반응에 따른 추가 주문 생산이 용이하고 인기 품목과 비인기 품목을 일간, 월간, 연간 주기로 파악해 적절한 시점에 세일 이벤트를 통한 고객 유치 가능

 

 ○ 전산망을 통한 매장 재고 유지

  - 시간마다 업데이트되는 판매 실적을 통해 인기 상품의 원활한 재고 관리를 수행해 제품 부족으로 인한 잠재적 손실을 방지

 

 ○ 저렴한 원가와 최적 주문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

  - 현재 ALDO 제품의 60%는 중국에서 나머지 40%는 브라질, 동유럽 등 인건비가 낮은 지역에서 OEM 방식으로 저렴한 원가에 조달됨.

  - 매장별 판매실적에 근거해 적정 수량만이 주문되는데 이는 중저가에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밑거름 역할을 함.

 

□ ALDO의 성공 원인 - (3) 해외 진출 전략

 

 ○ 미국 진출, 유행과 거리가 먼 인구 수가 적은 도심 변두리에서 출발

  - ALDO의 미국 진출 첫 지역은 뉴욕, LA와 같은 패션 제품 수요가 높은 도시가 아닌 캐나다 국경 인근 뉴욕 주의 한적한 시골 도시인 Plattsburgh로 진입 비용을 최소화하는 한편 미국 내에서의 고용, 물류, 마케팅 등 다양한 실험을 수행한 뒤 본격적으로 대도시로 매장을 확대

 

 ○ 프랜차이즈 방식 활용으로 위험 축소

  - 북미를 벗어난 첫 해외 진출로 이스라엘을 선택한 ALDO는 처음으로 프랜차이즈 방식을 통해 매장을 개설했고 이후 다른 해외 진출에도 같은 방법을 사용

  - 매장 설립 비용, 매장 관리 및 노무 관리 등 상당 부분의 책임을 가맹점주에 전가해 관리비 최소화

 

□ 시사점

 

 ○ ALDO의 미국 및 이스라엘 진출 사례, 해외 진출 원하는 한국 기업에 시사점 제시

  - 일반 산업재가 아닌 소비재를 제조 또는 판매하는 한국 기업에 프랜차이즈 방식은 해외 진출 방안 중 하나로 고려할만한 방안

 

 ○ 트렌디한 디자인 상품 개발, 유명 디자이너와의 협력, 중저가 제품의 단점을 보완한 브랜드 로고 없는 제품 등 다양한 판매 전략은 국내 중소 패션기업에 시사점이 큼.

 

 ○ 대기업 발전의 초석이 된 잠재적 고객 손실을 줄이기 위한 전산 관리

  - 전산망을 활용한 시간 단위의 판매 실적 업데이트는 ALDO가 인기있는 제품을 빠르게 파악해 수요가 높은 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게 한 원동력으로 작용

  - 최근 IT 기술 발달과 스마트폰 보급 확대는 이러한 전산 시스템 구축 비용을 낮추고 더 큰 기업으로 성장을 원하는 중소기업에는 매력적인 관리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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