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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아웃도어계의 신성, 프랑스 브랜드 ‘Aigle’
  • 트렌드
  • 프랑스
  • 파리무역관 김희경
  • 2013-06-22
  • 출처 : KOTRA

 

국내 아웃도어계의 신성, 프랑스 브랜드 ‘Aigle’

- 160년 넘게 고무부츠 수작업방식 공정 고수 -

 - 100% 천연고무 재질의 친환경 부츠로 한국 및 아시아 아웃도어시장 장악 –

- 실용성, 방수성, 디자인의 삼박자를 갖춘 다용도 부츠 –

 

 

 

□ 에이글, 독수리의 힘찬 기상으로 날아오르다

 

 ○ 브랜드명 ‘에이글’의 어원은 프랑스어로 독수리라는 뜻

 

 ○ 16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브랜드 에이글은 100% 천연고무 재질의 친환경 부츠로 세계 아웃도어시장 재패에 성공한 프랑스 기업

  - 1850년 몽파그리 지방에서 라텍스(Latex)에 신축성, 발수성이 가미된 고무경화과정 특허 기술로 고무부츠 생산 시작, 수작업 생산공정을 유지하며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품 제작

  - 1960년부터 합성고무를 이용한 신소재 슬러시(Slush)로 만든 ‘승마부츠’로 세계적 성공을 거두기 시작

 

 ○ 국내 시장에서 방수성이 좋은 스타일리쉬 ‘레인 코트, 레인 부츠’로 인기몰이

  - 2013년 현재 레인부츠 판매가 전년대비 73% 신장, 매장 수는 지난해 상반기 말 52개에서 63개로 증가

  - 최근 등산복뿐만 아니라 레인부츠와 레인코트로 품목을 다각화해 다가오는 장마철 대비 매출 신장을 기대함.

 

주요 제품(레인부츠)

자료원: 에이글 공식 홈페이지

 

□ 세계적 성공의 비결

 

 1) 프랑스식 장인 정신과 전통이 만들어 낸 노하우

 

 ○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며 전통 고수

  - 20세기 아웃도어 활동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제품 수요가 급격히 증가해 매일 1만4000개의 신발, 텐트, 방수 텐트커버 등 아웃도어 제품을 수작업으로 생산

  - 오늘날에도 공장 대량 생산이 아닌 전통 생산방식의 수작업을 고수하며 제품을 생산

 

 ○ 기능성이 뛰어난 신소재의 반영한 제품 개발에 주력

  - 방수성, 신축성이 뛰어난 100% 천연 고무 부츠는 쉽게 찢어지지 않고 방수성이 뛰어나 야외활동이 많은 노동자나 농부에 불티나게 팔림.

  - 1970년대 신소재 슬러시를 이용한 승마부츠를 출시해 가죽 느낌과 구부러지지 않는 특징으로 탑셀링 승마부츠로 자리매김

  - 1980~90년 프랑스인이 조깅과 에어로빅을 즐기는 것에 착안해 라텍스 제품 개발

 

 2) 독특한 마케팅 전략

 

 ○ ‘바다, 들, 산이라면 세계 어느 곳에서 입을 수 있는 의류와 신발’의 친자연적 이미지

  - 1980년 당시 유명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 아디다스 제품에 ‘마이크로 셀룰러폼’ 신소재를 사용해 고무에 기반을 둔 에이글이 큰 타격을 입음.

  - 자연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는 이미지 마케팅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스포츠 브랜드보다는 아웃도어 활동 및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되기 시작

 

 ○ 부티크(Boutique)와 백화점 코너숍(Corner Shop) 유통정책

  - 프랑스 파리 중심가 생제르망 거리에 본점 개점, 이후 백화점 브랜드 입점으로 본격적인 유통사업 시작

 

 ○ 국제대회 출전 선수에게 협찬

  - 2004년 32번째 아메리칸컵 요트 대회에 출전하는 프랑스 대표팀에 제품을 협찬해 세계적인 광고 효과와 전문 선수에 의해 제품 테스트를 겸하는 효과를 얻음.

 

 3) 아시아로의 공격적인 진출

 

 ○ 일본을 필두로 아시아 시장에 진출

  - 1993년 일본 도쿄 시부야에 매장 오픈 후 미국 문화에 익숙한 일본 젊은이에게 큰 인기를 얻음.

  - 일본 패션 중심지 하라주쿠에 매장을 오픈해 명실상부 몽벨, 노스페이스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아웃도어 브랜드로 성공을 거둠.

  - 중국 시장에서는 30대를 주요 고객으로 두고 의류를 중심으로 한 판매가 이뤄지며, 제품의 디자인이나 색상 및 품질이 좋아서 구매하게 된 것이 지속적인 구매로 이어짐.

  - 국내 업체와 라이선스 계약으로 최근 국내 아웃도어 시장에 상륙. 20~30대의 레인부츠, 레인코트 열풍을 시작으로 국내에서 고급 프랑스 아웃도어 브랜드라는 인지도를 쌓고 있음.

 

□ 시사점

 

 ○ 여러 번의 불황과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고 전통 생산방식 유지

  - 오랫동안 핸드 메이드 제품 생산 방식을 유지해 소비자에게 고급 제품의 이미지로 자리잡음.

  - 전통에만 치우치지 않고 각 지역 소비자의 동향, 라이프스타일, 시대적 흐름을 반영해 차별화된 강점을 개발

 

 ○ 고품질과 실용성, 그리고 우수한 디자인에 주력할 필요

  - 국내 소비자가 레인 부츠를 구매할 시 뛰어난 방수성과 통기성, 그리고 타 부츠와는 구별되는 디자인을 중요하게 여는 것으로 나타남.

  - 지속적으로 신소재를 개발해 품질을 높이는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어야 함.

 

 

자료원: Les Echos, Outdoornews.com, Aigle공식 홈페이지, 산악 매거진 Mountain, KOTRA 파리 무역관 자체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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