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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온라인 쇼핑 증가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주용선
  • 2016-06-24
  • 출처 : KOTRA

 

스위스 온라인 쇼핑 증가

- 스위스 온라인 시장의 상승세 -

- 프랑화 강세에 따른 해외 온라인 구매율 증가 -

 

 

 

□ 스위스, 온라인 쇼핑 7.5% 증가

 

  스위스 온라인 쇼핑시장은 2008년부터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온라인 쇼핑 및 통신판매사업의 구매량은 2015년 기준 전년대비 7.5%, 500만 스위스 프랑(약 61억 원) 상승한 72억 스위스 프랑(약 9조1580억 원)에 달함.

  - 전체 시장규모 중 순수 온라인 주문량은 2015년 기준 64억500만 스위스 프랑(약 7조8209억 원)에 달하며 이는 전년대비 8.5% 상승한 수치임.

  - 독일·프랑스·오스트리아·이탈리아와 국경을 마주하고 있는 스위스의 지리적 특성상, 스위스 소비자들은 온라인 배송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인근 국가의 제품 보관 대행업체에서 제품을 픽업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음. 이러한 국경지역 온라인 제품의 구매액은 250만 스위스 프랑(약 31억 원)이며, 이는 통계에 비 포함된 수치임.

  - 따라서 스위스 소비자의 온라인 주문금액은 64억750만 스위스 프랑(약 7조8240억 원)에 달함.

 

주: 국경지역 픽업제품 규모 비포함

자료원: Bund 언론사, GfK 통계

 

 ○ 증가 원인

  - 2015년에 온라인 쇼핑이 크게 증가한 것은 2015년 1월 스위스 중앙은행이 환율 하한선을 폐지한 것에 기인함. 이는 스위스 프랑의 가치를 상승시켜 해외 온라인 구매율을 급격히 증가시킴(전년대비 22% 증가).

  - 즉, 스위스 온라인 쇼핑의 증가는 스위스 프랑의 강세가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됨.

 

 ○ 온라인 쇼핑 증가로 인한 일반 도소매 시장 증감률은 하락

  - 아래 표에 따르면, 온라인 시장은 꾸준히 확대되는 반면, 도소매 시장은 낮은 성장률을 보이다가 2015년에는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

 

자료원: Bund 언론사, GfK 통계

 

□ 품목별 시장 동향 및 결제수단

 

 ○ 가장 큰 매출을 보인 온라인 구매품목은 전자제품으로, 약 16억 스위스 프랑(약 1조9570억 원), 그 다음으로 의류 및 신발이 약 14억 스위스 프랑(약 1조7119억 원)을 차지함. 식품과 주방·인테리어용품, 책, DVD등이 그 뒤를 이음.

 

자료원: Bund 언론사, GfK 통계

 

 ○ 온라인 쇼핑 분야 중 식품제품은 2015년 기준, 4년 동안 1% 후반대의 상승률을 유지함.

  - 반면, 그 외 제품의 온라인 주문은 2012년부터 꾸준히 증가해, 2015년 기준 14% 증가함.

 

자료원: Bund 언론사, GfK 통계

 

 ○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주문 급증

  - 온라인 쇼핑에서 모바일 기기를 사용한 주문은 지난해보다 약 10%p 상승해 24.7%를 차지함.

  - 2015년 기준, 온라인 쇼핑 이용자 4명 중 1명은 모바일을 통해 구매

 

자료원: Bund 언론사, GfK 통계

 

  - GfK통계조사에 따르면, 스위스 소비자들의 80%는 여전히 온라인 구매 시 영수증(지로용지, 인보이스)을 통한 직접 지불 또는 송금하는 방법을 선호한다고 함.

  - 2015년 기준, 약 13%만이 신용카드 또는 페이팔(Paypal) 결제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남.

 

□ 전망 및 시사점

 

 ○ 스위스 온라인 시장 전망

  - FHNW(스위스 노스웨스트 전문대학)가 발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최근 스위스의 온라인 시장규모는 상승하는 추세지만 현지 온라인 소매상들의 수입은 전년대비 33% 하락했다고 함.

  - 스위스 온라인 시장에 진출한 해외 경쟁업체들의 활발한 움직임 때문에 현지기업은 현재 어려운 실정임.

  - Datatrans 와 FHNW이 조사한 온라인 상업 보고서에 따르면, 해외 온라인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2015년 기준 전년대비 2% 오른 20%에 달한다고 함. 특히 온라인 종합 쇼핑몰 Amazon의 스위스 온라인 시장 점유율은 8%로 가장 높았음.

 

자료원: E-Commerce Report Schweiz 2016

 

  - 또한 온라인 상업 보고서에 따르면, 스위스는 국내 기업의 온라인 시장을 활성화해 Amazon에 의존적인 현재 온라인 시장의 흐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전함.

 

 ○ 한국 업체 수출 시 주의사항

  - 온라인 상품의 성격상 현지 홍보가 중요하므로 스위스 내 현지 광고 혹은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요구됨.

  - 스위스 소비자들이 신용카드 결제를 선호하지 않으므로 결제조건에 직접 송금방식을 포함해야 함.

  - 스위스의 언어적 특성상 제품 메뉴얼은 최소 3개 국어(프랑스어, 독일어, 영어 또는 이탈리아어)로 제작해야 함.

 

 

자료원: Bund 언론지, www.ecommercenews.eu, www.swissinfo.ch, 및 KOTRA 취리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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