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체코 상용차 신모델 개발 박차 우리기업과 협력가능성 열려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김수현
  • 2013-06-20
  • 출처 : KOTRA

 

체코 상용차 신모델 개발 박차 우리기업과 협력가능성 열려

- 화물차·버스시장, 친환경성과 에너지 효율성이 대세 -

- 생존 위한 체코 생산업체의 시도 -

 

 

 

□ 경제침체 속의 유럽과 체코 상용차시장

 

 ○ 유럽에서는 지속적인 경제 위기로 트럭을 포함한 상용차 수요와 판매가 눈에 띌 정도로 낮아짐.

  - 경제위기를 겪는 동안 도로 수송횟수도 감소해 수백 개의 소규모 운송업체들이 폐업

  - 통계상으로 보면 2012년 유럽에서의 트럭 판매량은 9.4% 감소했고, 이는 2012년 12월에 더욱 심화돼 20% 이상 감소

 

 ○ 2012년 체코의 상황은 조금 달라 AVIA의 제품 생산량 증가로 화물차 총 생산량은 전년 대비 15.13% 증가했음.

  - AVIA의 생산량은 전년 대비 67.17% 증가했으나 체코 제2의 화물차 제조업체인 TATRA의 생산량이 감소해 2012년에 총 1499대의 화물차가 생산됨.

 

□ 체코 화물차시장 현황

 

 ○ 2013년 초(1~4월) 트럭 생산량이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감소해 전년 동기 대비 58.04% 감소의 극적인 변화를 기록. 총 트럭 생산량은 227대에 그침.

  - 트럭 수요가 경제에 매우 민감한데, 현재 경제 상황은 매우 불투명

 

 ○ 2013년 1~4월 동안 체코에서는 N2와 N3 범주에 속하는 2299대의 새 화물차가 등록돼 전년 동기 대비 4.55%(100대) 증가 기록

  - 체코에는 18만7000대 이상의 화물차량이 등록돼 있고 이 차량들의 평균수명은 16년 반

 

 ○ KPMG의 Jiří Zouhar의 분석

  - “체코에서의 화물차 생산량 감소는 세계경제 침체의 현황이 유일한 변수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체코는 트럭 제조업체 수가 너무 적어서 전체 생산량이 각 제조업체의 현재 사업상황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Tatra와 Avie의 각 생산량 변동이 연말 통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 체코의 트럭생산 규모는 크지 않아 규모가 큰 단일계약이나 반대로 오더의 폭락 등이 통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체코 버스시장

 

 ○ 버스는 2013년 첫 4달 동안 체코에서는 816대의 버스가 생산됐으며, 이는 전년동기대비 2.97% 감소

  - 2012년에 3229대가 생산됐으며, 이는 2011년에 3562대, 2008년에 3496대에 이어 체코 역사상 세번째로 높은 연간 생산량

  - 2012년 버스 생산에서 체코 내 두 주요 제조업체 IVECO CR와 SOR Libchavy의 점유율은 아주 근소하게 변해 IVECO CR은 85.88 %, SOR Libchavy는 12.95 %를 기록

 

 ○ 2013년 4월 말까지 체코에서는 272대의 버스가 신규 등록됐는데, 이는 전년 동기에 비해 11대(4.21%) 증가한 것

  - 체코 시장에서 가장 많은 버스를 등록한 브랜드는 국내 생산업체인 SOR LIBCHAVY(96대)이며, 또 다른 체코 업체인 IVECO CZECH REPUBLIC(54대)이 그 뒤를 이었으며, 3위는 SOLARIS(37대)가 차지

 

 

□ EU의 친환경 대책과 체코의 돌파구

 

 ○ EU 내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약 20%가 도로교통에서 발생하며, 이중 4분의 1이 대형 화물차에서 배출

  - 최근 몇년 동안 연료 효율성을 개선했음에도 대형 화물차를 통해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는 계속해서 증가함. 이는 주로 도로화물 운송의 증가 때문

 

 ○ EU는 현대적인 친환경적 모터를 장착한 친환경 차량의 구매를 촉진하고 새로운 카테고리의 모터인 EURO를 소개할 예정

 

 ○ 체코의 화물차시장 상황이 어려워보여도 현재 새로운 발전을 가져올 방법이 준비되고 있어 시장이 곧 회복될 전망

  - 주로 화물차의 디자인 분야와 친환경 분야에서 활성화될 추세

  - TATRA는 생산량을 서서히 증가시킬 계획으로 2015년에 생산량이 1400~1500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체코 총 생산량은 3000~3500대로 전망

  - 예측에 따르면 2014년에는 3.5~12톤에 달하는 화물 차량의 판매량이 현재보다 두 배 증가할 것

 

□ 체코, 친환경성 및 에너지 효율성 증대의 대세에 합류

 

 ○ 차제 디자인 자체가 화물차의 연료소비량을 감소시킬 수 있어 차량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개선해 체코를 비롯한 모든 유럽 국가가 혜택을 볼 수 있을 것

  - 유럽의 대형화물차 생산업체들은 시장의 선도적 업체이자 이 분야의 연구 및 개발 부문의 가장 핵심적인 투자가인 업체에 주목함.

  - 공기역학적 운전석과 리어 윙이 장착된 새로운 대형화물차의 개발은 제조업체들이 현재 세계적으로 요청되는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대형 화물차 수요에 부합하는 새로운 모델을 만들 기회가 될 것

 

 ○ 이러한 디자인의 변화는 도로 교통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됨.

  - 현재 정육면체 모양인 차량 운전석은 연료 필요량이 많은 것 외에도 운전자의 측면 시야를 제한하고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을 심화시킬 수 있음.

  - 향상된 곡선형의 공기역학적 운전석은 운전자의 시야를 넓히며 저속 주행 중 충돌사고 발생 시에 사고에 노출된 행인, 자전거이용자 등 도로 통행자의 부상을 최소화해 매년 수많은 인명을 구하는데 기여할 것

  - 새로운 운전석은 운전자에게 더 넓은 공간을 제공하고 에어백 사용을 가능하게 해 편안함을 높임.

 

□ 시사점

 

 ○ 체코에서는 침체된 상용차 및 버스 시장에 새로운 디자인으로 친환경․고효율성의 신모델을 개발 중이어서 이에 따른 합리적인 부품의 수요가 예상됨.

  - 체코에는 유럽 전역의 화물차량 생산업체에 납품하는 중요한 공급업체가 많음.

  - 트럭 및 버스 부품 제조업체들은 현지의 생산업체의 수요에 맞춰 공급처 대열에 합류하거나 생산 가격 절하, 운전자 안전성 개선 등 독자적인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음.

  - 이 기술은 화물운송과 인력수송을 비롯한 자동차산업의 모든 분야에 적용되며 또한 A/S분야의 진출 가능성도 있음.

 

 ○ 한국은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거둬 이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체코 생산업체들과의 사업협력의 가능성이 열려 있음.

 

 

자료원: 체코자동차협회,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체 자료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체코 상용차 신모델 개발 박차 우리기업과 협력가능성 열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