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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신소비 트렌트, 마치콘이 뜨고 있다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경미
- 2013-06-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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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신소비 트렌트, 마치콘이 뜨고 있다
- 결혼 성공률 3%, 전국적으로 60만 명이 참가 -
- 경제적 파급효과 1431억 엔…지역활성화에 기여 -
□ 100명 이상 남녀의 마을 전체 대규모 미팅 ‘마치콘’
○ 최근 마치콘(街コン)이 기존의 소개팅이나 미팅 등을 대체하는 남녀의 새로운 만남의 장으로 정착하면서 이를 통한 소비가 늘고 있음.
- 전국에서 마치콘을 알선하는 마치콘재팬에 따르면 2012년 전국에서 이루어진 마치콘은 약 2000건이며, 1회당 평균 참가자 수를 300명으로 가정하면 1년 동안 총 60만 명이 참여함.
많은 사람과 만나고, 마음에 드는 사람을 쉽게 찾을 수 있어 인기
자료원: 닛케이MJ
○ 마치콘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5000엔 정도의 회비를 내면 가입할 수 있는 간편함과 한 번에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는 점에 있음.
○ 마치콘은 동성 2인 1조로 참가하는 것이 원칙임. 대부분의 마치콘이 자유롭게 상점이나 좌석을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참가자 중 마음에 든 상대를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음.
○ 설문조사에 따르면 마치콘에서 만난 사람과 나중에 데이트를 한 사람은 35.2%, 연인으로 발전한 사람은 9.2%, 결혼 또는 약혼을 한 사람은 3.4%임.
- 결혼·약혼 비율은 대규모 결혼정보회사가 주최하는 맞선 파티와 같은 수준임.
마치콘 이후 관계 발전 양상
자료원: 닛케이MJ(인터넷을 통해 전국 20~30대 남녀 500명에게 설문)
□ 마치콘 경제 파급효과는 1431억 엔으로 지역활성화에 한몫
○ 마치콘은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경기침체가 진행되는 지역의 상가를 활성화하는 순기능이 있음.
- 일요일 낮 등 음식점의 빈 시간을 활용해 매출 상승을 도모
- 마치콘 실행위원회의 사사키 히토시 회장은 "참가자의 30%가 현 외에서 오기 때문에 행사 전날은 호텔이나 운전 대행의 이용이 늘어난다"고 언급함.
○ 간사이대학 대학원 미야모토 카츠히로 교수는 닛케이MJ 조사결과 등을 바탕으로 지난해 전국의 마치콘의 경제 파급효과를 1431억 엔으로 추정함.
- 마치콘의 참가비만으로는 29억 엔에 머물지만, 교통비나 의상·미용비 등을 포함하면 68억 엔이 됨.
- 이 밖에 교제를 시작한 커플의 데이트비용이나 예식비용을 넣은 직접효과는 684억 엔임.
- 미야모토 교수는 "기존의 점포를 활용하므로 초기투자비용이 적고, 효율적인 지역활성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고 언급함.
마치콘의 경제 파급효과 내역(연간 1431억1414만 엔)
자료원: 닛케이MJ(관서대학 대학원 미야모토 카츠히로 교수의 계산에 따름)
□ 마치콘의 향후 과제는 품질 향상
○ 사사키 회장는 "어떤 마치콘에서는 음식점이 2곳 밖에 없고, 점포 간 거리가 1㎞나 떨어져 있었다는 사례도 있었다"고 언급
- 그 외에도 극단적으로 남성 참가자가 많거나 참가자가 모이지 않아 취소됐는데 참가비가 돌아오지 않는 문제도 발생함. 우선 악질적인 이벤트 업체를 배제하는 것이 필요함.
○ 이미 정착한 마치콘에 대해서도 운영자 및 현지 음식점 등이 추가제휴를 강화해 참가자가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분위기와 메뉴를 제공하는 등의 끊임없는 노력이 요구됨.
□ 시사점
○ 기존의 소개팅, 미팅 등에 식상함과 한계을 느낀 일본 젊은이들의 새로운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름.
- 자발적으로 깊은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하지 못한 일본 젊은 층에 누군가가 만남의 장소와 계기를 제공해 주는 이러한 이벤트는 최근 트렌드에 부합함.
○ 연령 제한과 같은 세부조건이 있는 마치콘도 존재하며, 앞으로도 여러 가지 요구를 반영해 발전할 가능성이 존재함.
○ 젊은 남녀의 이벤트가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는 효과도 있어 한국으로의 도입도 긍정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음.
자료원: 닛케이MJ 신문, 일본경제신문, 각 사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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