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충칭시 소비시장, 휴일경제를 잡아라! (3)- 상품별 분석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3-05-28
  • 출처 : KOTRA

 

中 충칭시 소비시장, 휴일경제를 잡아라! (3)- 상품별 분석

 

 

 

 이 시리즈에서는 지난 5·1 노동절 연휴기간에 충칭 시의 소비현황 및 이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충칭 시 소비시장을 트렌드별, 상권별, 상품별, 정책별로 분석해보고, 이에 따른 우리 기업의 기회와 진출전략을 살펴보고자 함.

 (1) 소비 트렌드, (2) 상권별 분석, (3) 상품별 분석, (4) 정책별 분석

 

□ 화장품– 충칭 시 소비를 견인하는 주요 품목

 

 ㅇ 충칭은 ‘미인의 도시’라는 지역적 특성에 걸맞게 여성 소비자의 화장품에 관한 관심이 높은 편이며, 이에 따라 소비도 지속해서 증가함. 실제로 매년 현지 여성 1인당 미용 관련 소비액은 5000위안을 웃돎.

 

 ㅇ 지난 5·1 노동절 연휴기간의 소비품목 비중에서도 화장품은 20.3%를 차지하며, 휴일 소비경제의 중요 품목으로 자리매김함. 소비금액으로는 200~499위안, 500~999위안이 주 소비금액군으로 각각 44.38%, 24.38%를 차지함.

 

자료원: 新商指教研究院

 

 ㅇ 선호 브랜드를 살펴보면, 연령별 선호하는 화장품 브랜드가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임. 충칭상보(重)에 따르면 20대는 ▷ 欧莱雅(L'Oreal) ▷ 芝(laneige) ▷ 美宝莲(Maybelline), 30~50세 소비자는 ▷ (AUPRES) ▷ 雅·黛(Estee Lauder) ▷ 兰蔻(Lancome)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요식업- 지역음식 선호현상 두드러져

 

 ㅇ 충칭을 비롯한 서부 내륙지역은 최근 경제 급성장으로 중산층 소득 증가 및 소비가 빠르게 향상하고, 이에 따른 내수시장 확대 및 식·음료 등 프랜차이즈시장이 지속해서 확대되고 있음.

 

 ㅇ ‘가족, 지인과의 회식’은 노동절 연휴기간의 소비품목 비중에서도 1위를 차지함. 충칭상보에 따르면 충칭 소비자들의 외식형태는 친구 및 지인과의 외식(50%), 가족 및 친지와의 외식(39.4%) 순임.

 

 ㅇ 또한, 충칭 소비자들은 외식메뉴로 쓰촨요리 및 훠궈(火)를 압도적으로 선호하며(75%), 이에 따라 기타 지방 및 국가 음식의 점유율은 6% 미만으로 미미한 수준임. 선호도 순으로는 ▷ 광둥요리 ▷ 동남아요리 ▷ 한국요리 ▷ 일본요리 ▷ 양식 순임.

 

□ 가구 및 생활용품- 친환경 재료, 고급가구 수요 나날이 증가

 

 ㅇ 현재 충칭 시민의 가구 및 생활용품 구매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가격이나 디자인 등의 요소보다 품질, 안전적 요소가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임.

 

자료원: 新商指教研究院

 

 ㅇ 특히, 주민의 생활수준 향상과 더불어, 현재 가구를 비롯한 소비재의 안전성 논란은 친환경 재료를 사용한 고급가구 및 생활용품의 수요를 견인하고 있음.

 

 ㅇ 이러한 안전 요소는 연령별 소비층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소비 특징이지만, 개인적 취향 부문에서는 연령별로 선호 요소의 차이가 있음. 35세 이하의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디자인적인 요소를 중시하며, 41~55세는 디자인, 가격에 대한 관심이 제일 낮은 반면, 친환경 자재 사용 여부를 구매의 중요한 기준으로 여기고 있음.

 

□ 가전제품- 환경 정화용 가전제품 소비 증가하고 있어

 

 ㅇ 식품·가구 등 ‘안전’ 및 ‘웰빙’ 열풍에 따라 가전제품 소비 영역에서도 이와 관련된 기기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음.

 

 ㅇ 특히, 최근 논란이 있는 식수 안전성 문제 및 대기오염 확산에 따라 정수기와 공기정화기 등 실내환경 가전제품의 수요가 커짐. 충칭상보의 조사에 따르면 현지 소비자의 50.4%가 환경정화용 가전제품을 구매했거나 구매의사가 있다고 응답함.

 

 ㅇ 해당 제품의 주 소비층의 연령이 비교적 높은 양자핑(家坪) 상권에서의 구매율이 타 상권보다 높음. 이는 상권 소비층의 중·고급 소비재의 구매 역량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됨.

 

□ 자동차 액세서리- 선물로 내비게이션이 인기

 

 ㅇ 늘어나는 자동차 구매와 기존의 차 보유자의 자동차 액세서리에 관한 관심에 힘입어 관련 자동차 액세서리 제품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음.

 

 ㅇ 충칭 시 차 보유자 및 구매 예정자들이 선물로 받고 싶은(필요로 하는) 품목은 내비게이션이 60% 이상으로 압도적이었고, 실제로 현지에서 선물용품으로도 각광받고 있음.

 

 ㅇ 이 외에 레이더 후방 감지기, 도난 방지기, 차량용 전자기기 충전기 등의 제품에 관심이 많았음. 특히, 35만 위안 이상의 차량 소비자들은 차량 내장용 DVD, 차량 냉장고, 차량 전용 전기 청소기 등의 제품을 선호함.

 

□ 시사점– 분야별 진출 포인트

 

 ㅇ (화장품) 우수 벤더를 활용, 종합 미용 프랜차이즈 진출 유망

  - 직접 백화점 등에 입점하기 어려운 중소 화장품 브랜드는 현지의 고급 미용숍 등에 납품을 담당하는 현지의 우수한 벤더를 발굴하고, 지속해서 거래경험을 쌓을 필요가 있음.

  - 미용 관련 프랜차이즈는 단순한 화장품이나 미용용품의 판매에 그치기보다 한국 스타일의 메이크업, 네일아트, 헤어 디자인 등과 같은 미용기술이 복합된 형태의 종합 미용 프랜차이즈로의 진출하면 유망할 것으로 보임.

  - 현지에서 젊은 층에 인기 있는 한국 연예인, 음악, 드라마 등을 인테리어 및 마케팅 등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ㅇ (요식업) 현지화가 필수, 외식문화를 읽고 테마를 잡을 필요

  - 충칭 시는 인접해 있는 쓰촨 성 음식문화의 영향을 받아 짜고, 맵고 얼얼한 맛(麻辣味)을 선호함. 타지방에 비해 매운 음식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높고, 이에 따른 소비도 높은 편임.

  - 따라서 요식업 진출 시 다른 지방보다도 특히 현지화 전략이 요구됨. 현지의 한 패밀리 레스토랑 업체는 쓰촨요리의 맵고 얼얼한 맛을 내는 향신료를 첨가한 피자를 출시해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충칭 소비자들의 외식문화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음. 훠궈가 현지에서 인기를 끄는 요소 중 하나는 친구 및 가족들과 훠궈를 가운데에 놓고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준다는 것임. 따라서 진출 시 이러한 외식문화에 적합한 메뉴 및 인테리어를 고려해야 함.

 

 ㅇ (가구 및 생활용품) 안전성에 디자인을 입혀라

  - 가구 및 생활용품의 친환경성 및 안전성 요소는 주민의 질적 수준이 높아지면서 추후에도 중요한 구매 결정요인으로 자리매김할 것임.

  - 따라서 이러한 친환경적 요소를 바탕으로 추가로 디자인 요소를 가미해 기존의 제품과 차별화한다면 진출 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

 

 ㅇ (가전제품) 이제는 가전제품도 웰빙 및 가치 고려할 때

  - 이제 가전제품의 기능도 더욱 고급화·다차원화되는데, 이는 개인적 소비와 질적 소비를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와 맞물려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큼.

  - 향후 공기정화기, 정수기뿐만 아니라 항균기능이 있는 에어컨이나 기능성 밥솥 등 가전제품의 소비를 통해 소비자의 삶의 질을 증대할 수 있는 제품의 진출이 유망할 것임.

 

 ㅇ (자동차 액세서리) 네비게이션 수요 증가 주목할 필요

  - 현재 중국의 내비게이션시장은 시장형성 초기단계로, 아직 보급화돼 있지 않았으므로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큰 분야임.

  - 내비게이션 기기 및 기술부문에서 우리나라는 비교적 오래된 시장형성 역사가 있고, 기술력분야에서는 우리 기업이 특히 우위가 있으므로 기술의 현지화를 바탕으로 중국 시장 진출기회를 타진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충칭상보, 新商指教研究院, KOTRA 충칭 무역관 자체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충칭시 소비시장, 휴일경제를 잡아라! (3)- 상품별 분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