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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중국, 의료기기시장이 기회다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3-05-10
  • 출처 : KOTRA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중국, 의료기기시장이 기회다

- 1500억 위안 규모의 중국 의료기기시장 -

- 전체 인구의 13%가 60세 이상 고령 인구 -

 

 

 

자료원: 百度

 

□ 중국 의료기기시장 동향

 

 ○ 중국 의료기기시장의 오늘

  - 중국의료기기산업협회(中国医器械行业协)가 지난 3월 17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2년도 중국 의료기기산업의 시장규모는 1500억 위안(244억 달러) 규모로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거대시장임. 또한 최근 10년간 연평균 21.3%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중국 의료기기산업협회는 2015년에는 중국의 의료기기산업의 시장규모가 3000억 위안(48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2009~2015년도 중국 의료기기시장 규모

자료원: 중국의료기기산업협회(中国医器械行业协)

 

 ○ 중국 의료기기시장의 전망

  - 국가통계국(统计局)의 발표에 따르면 2012년도 기준 중국의 60세 이상의 노령 인구가 1억85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3%에 달함. 노령 인구가 많아질수록 기능이 단순한 진단, 치료 및 검사기기보다는 분석, 회복, 보건, 건강 증진 등 다기능 의료기기의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함.

  - 중국인들의 경제수준이 높아지면서 성형, 치과, 피부 관련 의료기기와 혈압계, 비만측정기, 안마기 등과 같은 가정용 의료기기의 수요가 클 것으로 전망함. 중국의료기기산업협회가 2012년 6월 실행한 조사에 따르면 가정용 의료기기를 보유한 중국 가정은 14%에 불과함.

  - 또한, 이 조사에 따르면 중국 전역 17만5000여 의료기관에서 사용 중인 의료기기의 15%가 1975년 전후 생산된 것이며, 60%의 기기가 80년대에 생산된 것임. 지난 3월 베이징에서 개최된 2013 중국 의료기기박람회(China Med)에서 중국위생부(中生部)는 오는 2020년도 까지 낙후된 의료기기를 모두 새것으로 교체할 것이라고 밝힘에 따라 의료기기의 교체 수요가 매우 많을 것으로 예측함.

 

□ 중국 의료기기시장 경쟁 동향

 

 ○ 2012년 말 기준 중국 의료기기 생산업체는 1만6000여 개가 있음. 그 중 국영기업은 480개 사, 민간기업은 9600개 사, 외국기업(합자기업 포함)은 5920개 사임. 중국 의료기기 거래의 70% 이상이 베이징, 상하이, 광둥, 장쑤, 저장에서 이루어짐.

 

 ○ CT, MRI 등 고가 의료기기시장의 70% 이상을 외국기업들이 점유함. 중국 업체들은 외국산 제품을 수입해 조립하거나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살균장비, X-선 기기 등 중·저가 제품을 판매함.

 

의료기기시장 주요 중국기업

기업명

주요제품

시장 내 상황

화륜완동의료유한공사

(华润东医疗有限公司)

X-선 기기 및

치과 검사치료 장비

중국 X-선 기기 시장 30% 점유, 동남아 및 해외 20개국 수출. 중·저급 제품이 주를 이뤄 수익성이 낮음.

신화의료기기유한공사

(新华医疗器械有限公司)

소독살균장비 및

방사성 치료장비

중국 소독살균장비 시장 40% 점유, SARS·조류독감이 발생한 중국 내 매출이 주를 이룸. 기술력이 낮고 R &D분야 투자가 매우 적음.

동루완유한공사

(东软有限公司)

CT스캐너, 나선CT, 핵자기공명 등 디지털 의료기기

중국 CT 시장 15% 점유, 중국에서 최초로 디지털 의학용 영상제품을 생산, 외국기업에 비해 기술력 낮음.

항티엔장펑유한공사

(航天峰有限公司)

IT의료기기 및

인공 호흡기

중국 호흡기시장 25% 점유, 호흡기 질환인 사스가 창궐했을 때 기업규모 급성장함. 호흡기 제조 대부분의 부품을 해외에서 수입해 생산원가가 높은 편임.

자료원: 우한 무역관 자체조사, 각 기업 홈페이지

 

 ○ 기술 향상을 위한 R&D 투자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중국 소비자들이 중국산 의료기기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 대도시의 고급의료기관 의료기기의 대부분이 외국산 제품임.

 

 ○ 중국 시장에 진출한 외국기업

  - 뛰어난 기술력과 막대한 자금력으로 미국, 유럽, 일본의 의료기기 업체들이 중국시장에서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성장함.

  - GE, 지멘스, 필립스는 상하이, 저장, 쑤저우 지역에 생산기지와 R &D센터를 설립하고 중국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임.

 

의료기기시장 주요 외국기업

기업명

국가

주요 제품 및 기업 소개

GE

(通用电气医疗有限公司)

미국

1996년 중국시장에 진출. 주요 제품으로는 외과기기, 의료 소모품, 간호기기 등

Johnson &Johnson

(强生中国医疗器材有限公司)

 

미국

1994년 중국시장에 진출. 주요 제품으로는 심혈관 분야 의료기기, Vitros 시리즈 반자동·전자동 생화학기, Vitros ECIQ 전자동 면역 분석기 등

Medtronic

(美敦力医疗用品技有限公司)

 

미국

1996년 중국시장에 진출. 주요 제품으로는 심박조절기 등 심혈관 질병치료 의료기기, 뇌 신경조정기, 이비인후과 동력 시스템 등

SIEMENS

(西子中有限公司)

독일

1992년 중국시장에 진출, 주요 제품으로는 CT와 X-선 등이 있으며 상하이에 X방사선 연구센터가 있음.

PHILIPS

(利浦投有限公司)

네덜란드

1985년 중국시장에 외국의료기업으로는 최초로 진출함. 주요 제품으로는 심전도, 영상의료시스템 등이 있으며 쑤저우에 의료영상생산기지가 있음.

자료원: 우한 무역관 자체조사, 각 기업 홈페이지

 

 중국 의료시장에 진출한 한국기업은 체성분 분석기, 혈압계 생산 전문기업인 바이오스페이스와 당뇨병 진단기기를 생산하는 세라젬메디시스와 같은 비교적 규모가 작은 중소업체임. 외국기업들의 높은 기술력과 중국 기업들의 낮은 가격으로 중국 의료기기시장에서 성장의 한계를 보이고 있음.

 

□ 시사점 및 진출방안

 

 ○ 새로운 시장인 의료IT산업을 공략

  - 한국의 뛰어난 IT기술과 결합한 EMR(전자의무기록), U-healthcare 등 의료정보화 기술로 아직 의료정보화가 생소한 중국 의료IT산업에 진출하면 이미 진출한 외국기업들과의 경쟁에서도 경쟁우위가 있을 것임.

  - 한국의 SKT가 제공하는 U-Healthcare서비스 같이 IT와 의료서비스가 점목된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집에서 간단히 건강검진을 할 수 있는 모바일 의료서비스시장에 진출하면 의료기관 수가 부족한 중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판단함.

 

 ○ 전시회 참가를 통한 홍보 및 마케팅 강화

  - 중국의 주요 의료기기 박람회, 전시회에 참가해 다른 외국기업보다 비교적 낮은 인지도를 높이고, 마케팅을 강화해야 함.

  - 중국 내 주요 의료기기 전시회로는 매년 4월 중국 선전에서 열리는 중국 국제의료기기 전시회(CMEF)와 매년 3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중국 의료기기 박람회(China Med)가 있음. 특히 중국 의료기기 박람회는 2011년도부터 박람회장 안에 한국관을 설치해 운영 중임

 

 ○ 고가 시장보다는 중·저가 시장을 공략

  - CT·MRI와 같은 고가 의료기기들은 이미 높은 기술력을 가진 미국·유럽 기업들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수요가 한정돼 있음. 또한, 고가 의료기기의 거래량이 전체 의료기기시장의 10% 미만으로 높은 진입장벽에 비해 시장의 매력도는 낮은 편임.

  - 반면, 안마기·혈당 체크기 등 일반 중·저가 가정용 의료기기시장은 중국인들의 생활수준 향상과 함께 매년 30%씩 성장함. 또한, 중·저가 가정용 의료기기시장에는 고가 의료기기시장 공략에 집중하는 미국·유럽기업의 진출이 더딘 편인 데다 중국 소비자들이 자국산 의료기기의 품질을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 기업 제품의 선전이 기대됨.

 

 

자료원: 중국의료기기산업협회(中国医疗器械行业协会), 국가통계국(统计局), KOTRA 우한 무역관 자체조사, 인터넷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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