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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사업 진출 시 고려해야 할 3대 포인트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정윤서
  • 2013-05-02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사업 진출 시 고려해야 할 3대 포인트

- 역량 있는 현지파트너, 전략적인 위치 선정, 브랜드 이미지 -

- 경쟁이 치열한 만큼 철저한 사전준비 필요 -

 

 

 

□ 프랜차이즈사업 경험이 많은 현지 파트너를 발굴해야

 

 o 일반적으로 외국계 프랜차이즈가 말레이시아에서 프랜차이즈를 하는 방식은 말레이시아 기업을 마스터 프랜차이즈로 선정하고, 이 기업을 중심으로 사업을 수행해나가게 됨.

 

 o 예를 들어 세계 최대 커피체인인 스타벅스는 버자야를 파트너로 하고, 미국 유명 햄버거 체인 웬디스 역시 버자야를 파트너로 함. 전자는 버자야 그룹과 스타벅스의 합작회사인 Berjaya Starbucks Coffee Company Sdn Bhd가 말레이시아 사업 파트너이며, 후자는 버자야 그룹이 100% 소유한 Wen Berjaya Sdn Bhd가 말레이시아 사업을 수행함.

 

 o 한국에 버자야 그룹은 리조트 개발 등으로 많이 알려졌으나 말레이시아 현지에서는 유명 외국계 프랜차이즈의 마스터 프랜차이지로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으로도 알려졌음. 스타벅스와 웬디스 이외에도 케니로저스 로스터스, 파파존스 피자, 크리스피크림 도넛 프랜차이즈가 버자야 그룹에서 사업권을 가진 프랜차이즈의 대표적인 예임.

 

 o 2012년 말레이시아 진출한 한국의 불고기 브라더스는 ChasWood Resources를 현지 파트너로 선택했는데, 이 회사는 패밀리 레스토랑 T.G.I. Friday’s, 일식당 WATAM 등의 프랜차이즈사업을 수행하는 관련 분야에 경험이 많은 기업임.

 

□ 전략적으로 위치를 선정해야

 

 o 말레이시아에서 많은 프랜차이즈는 쿠알라룸푸르와 쿠알라룸푸르 인근 셀랑고르 주를 중심으로 사업을 수행함. 쿠알라룸푸르와 셀랑고르 주에서 사업이 일정 수준 궤도에 오르면 페낭이나 조호 지역으로 진출하고, 더 성장하면 멜라카나 동말레이시아의 사바나 사라왁으로 진출하게 됨. 이에 현지 주요 프랜차이즈 매장분포를 살펴보면, 쿠알라룸푸르와 셀랑고르 주에 압도적으로 매장이 많고, 다음이 페낭 그다음이 조호지역임.

 

 o 한국에도 널리 알려진 Coffee Bean &Tea Leaf의 경우 쿠알라룸푸르와 셀랑고르 주에 33개, 페낭에 8개, 조호에 3개, 이포에 2개, 말라카에 2개, 동말레이시안 사바에 3개, 사라왁에 4개의 매장이 있음. 앞서 언급한 T.G.I. Friday’s는 쿠알라룸푸르에 5개, 셀랑고르에 8개, 페낭에 2개, 조호에 1개의 매장을 운영 중임. 이에 쿠알라룸프르와 셀랑고르는 프랜차이즈업체 간 경쟁이 매우 치열한 지역임.

 

 o 쿠알라룸프르와 셀랑고르 주에서도 특히 프랜차이즈들이 선호하는 지역이 있는데, 대표적인 지역은 아래 표와 같음.

 

지역

건물

비고

쿠알라룸푸르

 시내

Pavillion

스타벅스,Coffee Bean &Tea Leaf, T.G.I. Friday’s, 불고기 브라더스, 마담콴, 딘타이펑 등 다수

Suria KLCC

스타벅스, Coffee Bean &Tea Lea, 마담콴, 웬디스 등 다수

몬키아라 인근

HARTAMAS 쇼핑센터

스타벅스, Coffee Bean &Tea Leaf, 크리스피 크림 도넛, T.G.I. Friday’s

방사

Bangsar 쇼핑센터

Coffee Bean &Tea Leaf, 마담콴 등

Bangsar Village

스타벅스, Coffee Bean &Tea Leaf 등

미드벨리

Mid Valley Megamall

스타벅스, Coffee Bean &Tea Leaf, 마담콴, 불고기 브라더스 등

Garden Mall

스타벅스, Coffee Bean &Tea Leaf, T.G.I. Friday’s, 딘타이펑 등

셀랑고르

(페탈링자야)

1 Utama

Coffee Bean &Tea Leaf, T.G.I. Friday’s 등

Curve

Coffee Bean &Tea Leaf, T.G.I. Friday’s, 불고기 브라더스, 딘타이펑 등

Tropicana

Citymall

스타벅스, Coffee Bean & Tea Leaf, 케니로저스 로스터스, 파파존스 등

Paradigm Mall

스타벅스, 불고기브라더스, 케니로저스 로스터스, G.I. Friday’s, Coffee Bean &Tea Leaf 등

Sunway Pyramid

Coffee Bean &Tea Leaf, T.G.I. Friday’s, 웬디스 등

셀랑고르

(수방자야)

Empire Shopping Gallery

딘타이펑, 마담콴, Coffee Bean &Tea Leaf, 케니로저스 로스터스 등

 

□ 뚜렷한 브랜드 이미지를 확보해야

 

 o 프랜차이즈 식당이나 카페는 일반 식당이나 카페와 달리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함. 따라서 서로 다른 곳에 있는 매장에 들어가더라도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를 줄 수 있도록 인테리어, 브랜드 로고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o 말레이시아 현지 음식을 판매하는 프랜차이즈 마담콴은 실제 마담콴을 만화화한 캐릭터를 사용하고 녹색글자의 흘림체 로고를 사용해 마담콴 특유의 이미지를 잘 살림.

 

마담콴 캐릭터와 실제 마담콴

 

 

수리야 KLCC의 마담콴 매장

 

 o 최근 수리야 KLCC에 새로 생긴 웬디스 매장의 경우 웬디스 특유의 빨간색을 바탕으로 하면서 웬디스 발전 역사를 테마로 벽면을 장식해 웬디스 브랜드를 잘 느낄 수 있도록 함.

 

웬디스 매장

 

 

 o 딘타이펑의 경우 한자로 만든 로고와 딤섬을 만드는 주방을 투명 유리로 처리해 고풍스러움과 깨끗함이라는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음.

 

Empire Shopping Gallery의 딘타이펑(좌), Pavillion의 딘타이펑(우)

   

 

□ 시사점

 

 o 말레이시아의 소득수준이 증가하면서 고급 외식문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식음료 프랜차이즈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

 

 o 쿠알라룸푸르 및 셀랑고르 주를 중심으로 다수의 프랜차이즈가 진출해 있어 경쟁이 매우 치열한 만큼 프랜차이즈사업 경험이 있는 현지 파트너를 발굴하고 전략적으로 지역을 선정하는 등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함. 또한, 실제 프랜차이즈사업 시행단계에서는 해당 프랜차이즈만의 분위기와 느낌을 줄 수 있도록 브랜드 이미지를 잘 구축하는 것이 중요할 것임.

 

 

자료원: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현지실사 및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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