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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사업 진출시 유의 사항
  • 투자진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정윤서
  • 2014-04-01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사업 진출시 유의 사항

- 최근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시장에 대한 관심 증대 -

- 진출 방식, 입지, 관련 법령 준수 등 주의해야 할 사항도 많음. -

     

 

 

□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에 대한 관심 증대

     

 ○ 최근 말레이시아에 외식 프랜차이즈 진출을 추진하거나 이미 진출한 우리 기업들이 늘고 있음. 또한 한류의 영향으로 말레이시아 KFC에서는 2013년에 우리나라의 양념치킨을 Spicy Korean Crunch라는 이름으로 출시하는 등 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 현지 진출 가능성도 커지고 있음. 이미 말레이시아의 1인당 국민소득이 1만 달러를 돌파하고 생활방식이 점차 서구화 됨에 따라 말레이시아에서 외식산업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이에 말레이시아에 외식 프랜차이즈 진출 추진시 유의할 사항을 살펴보고자 함.

     

□ 유의 사항 1: 진출 방식

     

 ○ 우선 어떤 방식으로 프랜차이즈 진출을 추진할 것인지 결정해야 함. 프랜차이즈 진출은 크게 현지 법인 설립과 마스터 프랜차이징 방식이 있음. 현지 법인 설립은 현지에 프랜차이즈 사업을 수행할 자회사를 설립하는 것이고 마스터 프랜차이징 방식은 말레이시아 현지 기업을 프랜차이징 사업의 파트너로 선정하고 이를 통해 프랜차이즈 사업을 추진하는 방식임.

     

 ○ 최근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진출 우리 기업들은 마스터 프랜차이징 방식이 많음. 마스터 프랜차이징 방식으로 현지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프랜차이즈 사업 경험이 많은 기업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함. 예를 들어 세계 최대 커피 체인인 스타벅스의 경우 버자야를 파트너로 하고 있으며 미국 유명 햄버거 체인 웬디스 역시 버자야를 파트너로 하고 있음. 2012년 말레이시아 진출한 한국의 불고기 브라더스는 ChasWood Resources를 현지 파트너로 선택했는데 동사는 패밀리 레스토랑 T.G.I. Friday’s, 일식당 WATAM 등의 프랜차이즈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관련 분야에 경험이 많은 기업임.

  

□ 유의 사항 2: 입지 선정

     

 ○ 두 번째는 전략적인 입지 선정이 중요함. 말레이시아의 많은 프랜차이즈는 쿠알라룸푸르와 쿠알라룸푸르 인근 셀랑고르 주를 중심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쿠알라룸푸르와 셀랑고르 주에서 사업이 일정 수준 궤도에 오르면 페낭이나 조호 지역으로 진출하고 더욱 성장하면 멜라카나 동 말레이시아의 사바나 사라왁으로 진출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임.

     

 ○ 이는 주(州) 별 말레이시아 경제력과도 연관이 있음. 2011년 기준 말레이시아 GDP에서 각 주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을 살펴보면 말레이시아의 수도 쿠알라룸푸르와 인근 셀랑고르 주는 말레이시아 GDP의 37% 정도를 차지하고 있음. 페낭 주은 8%, 조호 주는 9.5%를 기여하고 있음. 이에 비해 북부의 크다 주는 3.3%, 동부의 트렝가누 주는 2.6%, 클란탄 주는 1.8%에 불과함. 하지만 바다를 건너 동 말레이시아로 넘어오면 사라왁 주는 9.1%, 사바 주는 5.6%를 차지하고 있음.

 

 ○ 이에 말레이시아에 프랜차이즈 진출을 추진하는 우리 기업들은 쿠알라룸푸르와 셀랑고르 주를 우선적으로 진출 지역으로 검토하고 사업 성과에 따라 페낭, 조호, 동 말레이시아 등으로 확장을 해나가는 것이 바람직 할 것임. 근래에 매장을 오픈한 교촌치킨 역시 셀랑고르 주 대표 쇼핑몰인 원우타마에 매장을 개설함.

     

□ 유의 사항 3: 브랜드 이미지

     

 ○ 세 번째는 뚜렷한 브랜드 이미지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 프랜차이즈 식당이나 카페는 일반 식당이나 카페와 달리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함. 따라서 서로 다른 곳에 위치한 매장에 들어가더라도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를 줄 수 있도록 인테리어, 브랜드 로고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말레이시아 현지 음식을 판매하는 프랜차이즈 마담콴의 경우 실제 마담콴을 만화화한 캐릭터를 사용하고 녹색 글자의 흘림체 로고를 사용하여 마담콴 특유의 이미지를 잘 살리고 있음.

     

□ 유의 사항 4: 관련 법령 준수

     

 ○ 마지막으로는 프랜차이즈 관련 법규정 준수가 중요함. 말레이시아에서는 프랜차이즈 산업 육성을 위하고 체계화하기 위해 프랜차이즈 법(Franchise Act 1998)을 제정하였음. 말레이시아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상기 법에 의거하여 반드시 정부 당국에 등록을 해야 함. 등록해야 하는 대상은 프랜차이저 및 마스터 프랜차이지, 외국 프랜차이저 등으로 분류되어 있음.

     

 ○ 등록 시 필요한 제출 서류 또한 등록 대상에 따라 차이가 있음. 프랜차이저나 마스터 프랜차이지의 경우 실제 프랜차이즈 사업을 말레이시아에서 수행하게 되므로 사업역량 검증을 위해 제출해야 할 서류도 상대적으로 많음. 등록 관련 적정 절차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벌금 등의 제재 조치가 있으며 심할 경우 이 법에 따라 프랜차이즈 사업이 불허될 수도 있음.

     

□ 시사점

     

 ○ 말레이시아의 소득수준이 증가하면서 고급 외식문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식음료 프랜차이즈 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쿠알라룸푸르 및 셀랑고르 주를 중심으로 이미 다수의 프랜차이즈가 진출해 있어 경쟁이 매우 치열한 만큼 성공적인 현지 진출을 위해서는 프랜차이즈 사업 경험이 있는 현지 파트너를 발굴하고 전략적으로 지역을 선정하는 등의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할 것임.

 

     

정보원: 현지실사, 무역관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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