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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성장성 커
  • 경제·무역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6-25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성장성 커

 

 

 

□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산업은 현재 총 소매부문 매출의 6% 차지

 

 ○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산업은 현재 총 소매부문 매출의 6% 차지하는데, 2조3000억 달러와 1300억 달러로 소매부문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미국과 호주에 비해 뒤떨어짐. 싱가포르에는 500개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있어 39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함.

 

 ○ 이는 현지 프랜차이즈산업이 아직 초보단계이며, 프랜차이즈산업이 말레이시아 경제성장의 주요 원동력이 될 여지가 있음을 나타냄.

 

 ○ 국제통상산업부(MITI)의 Mukhriz Tun Mahathir 부총리에 의하면 올 4월의 서비스업 27개 분야 개방조치 덕분에 외국업체들이 말레이시아에서 프랜차이즈사업을 시작하는 데에 매우 좋은 여건이 조성됐다고 함.

  - 외국업체들에 대한 형평성 제약이 없어지므로 해외업체들은 프랜차이즈에 대한 100% 경영권을 가질 수 있음. 단, 체인점 운영업체(franchisee)는 현지 말레이시아인만 지정 가능함.

 

□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산업 개요

 

 ○ 프랜차이즈 시스템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현황

현지 프랜차이즈

해외 프랜차이즈

총합계

242

131

373

자료원 :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협회(MFA)

 

  - 프랜차이즈 중 65%가 현지 프랜차이즈이며, 35%가 외국계 프랜차이즈임.

 

분야별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산업

분야

비중(%)

프랜차이즈수

해외 프렌차이즈 예시

음식

30.8

115

맥도날드(미국), BBQ 치킨(한국), O’Brien(아일랜드), Delifrance(프랑스), Kenny Rogers(미국)

의류 및 의복

14.7

55

The Under Shop(싱가포르)

서비스 및 관리

11.3

42

-

교육

11.5

43

Kumon(일본), Cambridge(영국)

건강

7.8

29

Avon(미국), Beaubelle(스위스)

소매

3.5

13

7 Eleven(미국), Fujifilm(일본), Memory Lane(미국)

IT

4.6

17

-

기타

15.8

59

-

자료원 :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협회(MFA)

 

 ○ 총 373개의 허가받은 프랜차이즈가 있으며, 경제침체에도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음.

  - 지난 몇 년간 연 15%로 성장했으며, 2009년 역시 비록 두자릿수는 아니지만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

 

 ○ 한국업체의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성공사례

  - 현재 한 한국업체만이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데 성공함. BBQ 치킨(http://bbq-chicken.com.my)은 2007년 2개의 BBQ 치킨 체인점을 콸라룸푸르 Desai Sri Hartamas와 Penang Gurney Plaza에 오픈하면서 말레이시아 식음료시장에 진출함. 얼마 지나지 않아 총 13개의 체인점을 말레이시아 곳곳에 오픈했음.

 

□ 진출전략

 

 ○ 과거 프랜차이즈산업은 기업협력부에 속해 있었으나 기업협력부가 없어지면서 국내 무역협력소비부(www.mdtcc.gov.my)로 이전됨. 아래는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사업 신청 담당자 정보임.

  - 이름 : Norzaimimi Binti Zainol &Khir Johari Bin Mohassin

  - 직위 : Assistant Director

  - 부서 : 프랜차이즈

  - 전화(직통) : 03-88805589, 03-88805590/012-5931022

  - 전화(일반) : 03-88805607

  - Email : zaimimi@lpkp.gov.my, khirjohari@lpkp.gov.my

 

 ○ 프랜차이즈 신청절차

  - 우선 외국업체는 사업 경력, 국내·외 체인점 수를 기입한 투자의향서, 프랜차이즈 계약서 초안, 상표인증서 복사본, 법인설립 증서 및 수수료 50링깃(수표 혹은 현금)을 제출해야 함. 모든 서류는 말레이시아 인증위원회(commission of oath)의 인증을 받아야 함. 승인을 받은 후 업체는 말레이시아에서 현지 마스터 프랜차이지(franchisee)를 지명할 수 있음.

  - 3년간의 감사를 받은 계좌 및 관련 서류를 제출해 승인받고 나면, 마스터 프랜차이지(franchisee)는 부속 프랜차이지(sub-franchisee)를 지명 가능

 

 ○ 관련 전시회

  - 16th Franchise International Malaysia 2009 exhibition and conference

   · 일시 : 2009.7.31~8.2.

   · 장소 : PWTC, Kuala Lumpur

   · Website : http://www.mfa.org.my/fim2009/

 

□ 시사점

 

 ○ 말레이시아는 Coffee bean, Big apple, Old town 등 성공적인 자체 프랜차이즈가 많은 편임. 현지시장에 맞춘 한국업체의 말레이시아 소비재시장 공략도 프랜차이즈를 통한 진출이 효과적일 수 있음.

 

 ○ 단, 실패하지 않기 위해 철저한 사전 현지시장조사 및 적합한 파트너 발굴이 필요

 

 

자료원 : New Straits Time – More liberal services sector a boost for franchise industry – 12 June 2009, The Malaysian Insider - Mukhriz Plugs Franchise Industry As Engine of Growth - 11 June 2009, Business Times - Room For More Foreign Franchises in Malaysia - 11 June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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