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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주방용품은 어떻게 일본 주부를 사로잡았나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박은희
  • 2013-05-01
  • 출처 : KOTRA

 

스페인 주방용품은 어떻게 일본 주부를 사로잡았나

- 전자레인지용 실리콘 스팀케이스 르쿠에, 5년 만에 180만 개 이상 판매 -

- 제품 실연, 주부 블로그, 레시피 전파 등 적극적 마케팅 전개 -

 

 

 

□ 쉽고, 빠른 조리기구

 

 ○ 일본 주부에게 큰 인기인 스페인 브랜드 르쿠에의 조리기구 '스팀케이스'(가격 3990엔)가 일본 발매 5주년을 맞았음.

  - 고기나 생선, 야채, 양념 등을 넣고 전자레인지에서 가열하면 요리가 완성됨.

  - 일본에서 히트 주방기기의 기준은 10만 개 판매, 이 상품은 본격적으로 판매가 시작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180만 개를 판매하면서 “식탁의 풍경을 일변시킨 마법의 도구”라는 평가를 받음.

 

 ○ 실리콘 스팀 조리기구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르쿠에는 젖병 입구에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안전하다는 점과 음식 등이 잘 눌어붙지 않는다는 신소재로 인기를 끌었음.

 

르쿠에의 전자레인지용 조리기구 스팀케이스

자료원: 르쿠에 홈페이지(http://www.lekue.es/en/lekue-steam-case-with-tray-3-4-pers-3402600)

 

□ 5년의 노력 끝에 히트상품으로 자리매김

 

 ○ 르쿠에의 조리기구가 일본시장에서 히트상품이 되기까지는 5년의 기간이 걸렸음.

  - 일본에서 르쿠에 대리점을 전개하는 코람 재팬은 원래 욕실용품이나 커튼 등을 다루고 있었음.

  - 그러다 2000년에 들어가면서 100엔숍이 급성장, 가격경쟁력에서 밀리면서 상품 판매가 잘되지 않자 활로를 찾았던 것이 유럽의 신상품을 일본에서 판매하는 것이었음.

 

 ○ 코람 재팬 마스다 사장은 2001년 르쿠에로부터 백금 실리콘 상품을 제안받았음.

  - -60~260℃의 내열성을 보유한 소재로, 해당 제품을 일본의 잡화점 구매담당자에게도 홍보했지만 거부당했음.

  - 초기에는 실리콘 케이크 제조기구를 잡화점에서 판매하기 시작했으나 당시에는 전혀 팔리지 않았음.

  - 그러던 중 한 손님으로부터 "반찬 조리용 기구로 하는 편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들었음.

 

 ○ 스페인 르쿠에 본사에 반찬 조리용 기구의 상품화를 제안했지만, 판매실적이 없었던 일본 시장의 의견은 반영되지 못했음.

 

자료원: 닛케이 마케팅 저널

 

□ 일본시장의 히트가 유럽 시장까지 영향

 

 ○ 2008년 4월 실리콘 스팀케이스가 등장했음.

  - 주부들이 주 고객인 전시회에서 냉동연어찜 요리의 실연을 하자 준비했던 300개 제품이 매진됐음.

  - 잡화점에서의 실연 이외에도 주부의 블로그와 스팀케이스를 이용한 레시피 작성을 독려하면서 입소문 판촉을 강화했음.

 

 ○ 10만 개가 팔리면 히트상품으로 인정하는 조리기구시장에서 2010년 르쿠에의 스팀케이스는 100만 개가 판매됨.

  - 각종 블로그나 게시판에 게시됐던 레시피를 모아 만든 책도 누계 30만 부가 판매되고, 전문 요리사의 레시피가 나온 서적의 판매는 60만 부에 달했음.

  - 일본시장에서의 히트가 스페인 르쿠에 본사에도 영향을 미쳐 오븐 요리가 중심인 유럽에서도 전자레인지 전용 조리기구를 개발하게 됐음.

 

□ 저가 유사상품과의 차별화가 과제

 

 ○ 르쿠에 스팀케이스의 성공으로 일본 시장에서 실리콘 조리기구의 경쟁이 치열해짐.

  -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제품의 출시로 경쟁 제품이 많아지자, 르쿠에는 5월 이후 잡곡으로 취사가 가능한 신상품 등을 발매할 예정임.

  - 식품 제조업체와 협력해 판촉활동을 전개하고, 르쿠에 본사의 공인을 받은 스위트 교실을 여는 등 실리콘 조리기구시장을 선점한 브랜드력을 활용해 나간다는 계획임.

 

□ 시사점

 

 ○ 일본의 주방용품시장은 유럽산 고가제품과 일본 기업들이 중국·동남아 등의 해외 생산기지에서 제조해서 역수입한 제품이 시장의 대부분을 양분함.

  - 한국산 제품은 인지도와 가격경쟁력에서 밀린다는 의견이 많아 품질에 비해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것이 현실임.

  - 르쿠에의 사례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일본 시장 진출에 적게는 1년에서 길게는 5년까지의 긴 시간이 걸리는 것이 보통임.

  - 또한, 일본 소비자나 바이어들은 제품을 직접 보고 시연하는 것을 선호하므로 일본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관련 전시회 등에 참가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임.

 

 

자료원: 닛게이 마케팅 저널, 르쿠에 사 홈페이지, 코람 재팬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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