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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의류산업은 구조조정 중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04-28
  • 출처 : KOTRA

 

중국 의류산업은 구조조정 중

- 브랜드 마케팅, 3·4선 소비, 온라인판매가 내수 성장축으로 -

- 원가 상승 등으로 수출성장률 둔화, 양극화 현상 뚜렷해져 -

 

 

 

 

□ 내수시장 성장

 

 o 2012년(1~11월) 의류상품 매출 증가율 18.2%

  - 의류상품 매출액은 누계 8611억 위안으로 전년도 동기 대비 18.2% 증가

  - 증가율은 전년 대비 하락: 의류상품 매출 증가율은 전국 소비재 총매출액 증가율 14.2%보다 높은 수치이며, 2011년 동기 대비 6%p 하락한 수치임.

  - 가격 인상률 하락: 의류가격 인상폭이 줄어들면서 2012년 말부터 판매 증가세 보임.

 

 o 브랜드 마케팅, 3·4선 소비 증가가 내수성장축으로

  - (브랜드 마케팅) 2012년 1~3분기 브랜드마케팅을 진행한 24개 의류업계 상장회사의 영업수익은 전년동기대비 14.9% 증가함.

  - (3·4선 소비) 중국방직공업연합회 데이터에 따르면 2012년 1~11월 심양 우아이 의류판매장(沈服装城), 상하이신치푸의류시장(上海新七浦服装市), 광저우 바이마 의류시장(广州白服装市), 창수 의류판매소(常熟服装城), 충칭 비즈니스광장(重庆圣名商广), 지모의류도매시장(即墨服装批) 등 대표적인 중국 의류 전문시장의 거래액은 1346억7100만 위엔에 달했고, 전년동기대비 8.79% 성장함.

 

 o 온라인 구매 전년 대비 44% 증가

  - 알리바바(阿里巴巴) 자료에 따르면 2012년 중국 의류 전자상거래시장의 거래규모는 대략 295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44% 증가함.

  - 중국의류협회 조사에 따르면, 오프라인 브랜드 가맹점의 점포와 쇼핑센터 유지비용은 의류 판매가격의 15~30%를 차지, 온라인브랜드 5~10% 정도에 비해 큼.

 

□ 수출증가세 둔화

 

 o 선진국 수요 침체, 원가 인상, 위안화 평가절상으로 수출 증가세 둔화

  - 2012년 1~11월, 중국 의류 완제품 및 의류부속품의 수출은 누계 1445억3100만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3.4% 성장. 이 중 의류 수출은 1171억8700만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2.29% 증가했고, 수출량은 262억2300만 건으로 1.69% 하락함.

  - 수출 평균단가는 4.47달러로, 3.9% 증가함.

 

 o 국별 의류 수출 (2012년 1~11월 기준): EU와 일본 하락세 뚜렷

  - (미국) (2011년도와 비슷) 의류 및 의류 부속품 수출액 3.01% 증가함. 의류 수출량은 5.15% 증가, 수출단가는 3.21% 하락

  - (EU) (대폭하락) 의류 및 의류 부속품의 수출액은 14.73% 하락함. 의류 수량은 12.91% 하락, 대EU 수출감소가 중국 의류 총 수출의 3.07%p를 하락시킨 것으로 추산됨.

  - (일본) (하락세 뚜렷) 의류 수출량 5.99% 하락, 수출단가는 7.11% 상승. 의류 및 의류 부속품의 수출금액은 전년동기대비 1.19% 하락함. 동남아 등으로의 주문 이전에 따른 것으로 추산함.

  - (홍콩) (성장세 뚜렷) 의류수출액은 14.56% 증가, 수출량은 6.98% 감소, 수출단가는 23.71% 증가

  - (신흥시장)(성장세 뚜렷) 아세안 지역에 대한 의류 및 그 부속품 수출액이 94억4100만 달러, 전년 동기대비 96.48% 증가함. 의류 수출량은 20억9500만 건으로 전년동기대비 34.37% 증가함. 브라질과 멕시코에 대한 수출액은 각각 13억1800만 달러, 6억6400만 달러로 증가율은 각각 17.16%, 45.61%임. 수출량은 각각 4.72%, 83.47% 증가함.

 

 o 동남아 등지로 변경 주문량 늘어나

  - 중국 내 노동단가의 증가, 면화 등 방직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상당수 구매업자들은 생산 주문을 동남아, 동유럽, 라틴아메리카 등의 국가로 계속 변경하는 추세임. 저가제품뿐 아니라 중고가 제품도 주문 이전현상이 가속화되는 것으로 나타남.

 

□ 생산 및 투자현황

 

 o 원재료 가격과 노동비용 여전히 상승 중

  - (원재료) 방직의류 원단과 의복, 장신구 보조재 가격지수에 따르면 2011년 이래 의류 원단과 보조재 가격이 계속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며 인상추세임.

  - (노동비용) 중국의류협회가 2012년 377개 기업을 조사한 데이터에 따르면 기업 노동비용 증가세가 뚜렷하고, 그 증가폭이 10%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남.

 

 o 동부 이외지역으로 산업 이전 가속

  - 2012년 1~11월 동부지역 의류 생산량은 동기 대비 4.03% 증가, 중부와 서부지역은 각각 13.54%, 12.55% 증가함.

  - 중국 내 의류 생산량 70%를 점유하는 상위 5개성은 여전히 광둥, 장쑤, 저장, 산둥, 푸젠이 차지한 가운데 허베이와 랴오닝성의 생산량이 동기대비 84.13%, 48.06%로 급성장함.

 

 o 재고문제 심각, 2012년 3분기부터 해소 조짐

  - 중국 의류산업의 재고 증가의 요인으로 대량생산체제, 수출부진,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제품 가격 인상으로 내수시장 성장세 둔화 등이 지적됨.

  - 33개 의류 상장기업의 2012년 3분기 재고 총량은 494억7300만 위안에 달했으나 3분기부터 판매 증가율이 재고 증가율을 따라잡으며, 재고 증가율도 전년대비 하락세인 것으로 나타남.

 

재고처리창고의 중국의류

 

 o 양극화추세 나타나

  - 수출액 상위 20개 기업의 총 수출액은 동기 대비 33.6% 증가

  - (중기업 이상 성장세) 2012년 1~11월 의류업계 연간 영업수입이 2000만 위안 이상인 중견기업 이상은 1만4501개 사임. 이들 기업 매출액은 1조5121악5300만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11.30% 성장함. 영업이익은 829억2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7.48% 증가함.

  - (소기업은 하락세) 중국 의류협회에서 377개 기업 조사 결과, 소규모기업 가동률, 총이익률, 신규 계약 주문의 평균 이익률은 2011년 동기 대비 각각 3.25%, 1.25%, 0.45% 하락함.

 

□ 시사점

 

 o 2012년 중국 의류업계는 외수 부진, 내수성장 둔화, 요소비용의 지속 인상 등의 영향으로 산업구조 조정기를 거치는 것으로 보임.

 

 o 3·4선 소비 증가, 브랜드 마케팅, 온라인판매 증가가 내수성장을 이끌고 있음. 외수에서는 지속적인 원가상승으로 저가제품뿐 아니라 중고가 제품군까지 동남아 등지로 구매선을 변경하는 현상이 가속화됨.

 

 

자료원: 中商情报网,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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