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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자본 창업 아이디어맨은 광저우를 찾는다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3-04-2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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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자본 창업 아이디어맨은 광저우를 찾는다
- 참신한 아이템 개발은 광저우 전문시장 통해 -
□ 광둥성, 민간기업의 창업자 정신으로 산업 간 협업체계 잘 갖춰져
○ 일찌감치 개방한 광둥성, 가공무역 기지로 떠올라
- 2000여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의 해외 창구역할을 수행(해상 실크로드라는 별칭)
- 1979년 광둥성 내 선전, 산터우, 주하이 등 세 지역에 경제특구 설치
- 피혁, 의류, 신발, 도자기, 문구, 완구 등 생활용품에서 전기전자부품 분야 등 다양
- 홍콩, 대만, 일본기업이 초기부터 진출해 가공무역으로 제품 생산 시작
○ 가공무역 경험자의 창업정신이 글로벌 기업의 기초
- 가공무역은 OEM, ODM, OBM으로 발전하거나 축적한 기술로 소규모 공장 창업
- 가공무역 기업의 50%가 창업 후 평균 3.2년 존속(광둥성 내 약 3만 개사)
- 기술 또는 자본집약형 기업은 경쟁력을 갖추고 중국 내수 및 해외수출 확대
형태
기업 수(개사)
비중(%)
기술집약형
6,669
23.0
자본집약형
10,453
36.1
노동집약형
11,848
40.9
자료원: 남방일보 2012. 8. 13. 자 보도
○ 광둥성 기업의 반 이상이 민간기업으로 높은 효율 자랑
- 지역별 전체 GDP 비중은 광저우 45%, 선전 50% 차지
- 중국 정부가 지정한 하이테크기업(국가급 고신기술기업)의 5%가 선전 민영기업
- 화웨이(华为), 메이디(美的), 완커(万科), 헝다(恒大), BYD 등 중국 대형기업 다수 포진
- 소수의 대형기업이 시장을 독식하는 상하이 등과 대조적임.
□ 산업체인, '끊어진 고리'를 한국기업의 먹거리로 삼아야
○ 아이디어나 핵심기술을 활용한 아이템 개발
- 중국기업이 없는 핵심기술 또는 디자인이 절실함.
- 디자인, 핵심기술 등 산업체인의 중간부분을 공략 시 성공 가능성이 큰 시장
□ 의류, 문구류, 선물용품, 피혁제품과 관련 액세서리 유통 활발
○ 의류, 패션과 브랜드 등 독자제품부터 모방제품까지 다양한 영역 판매
- 미국시장을 겨냥하는 중남미 바이어가 제품을 대거 구입해 가고 있음.
- 한국의 동대문 상인들이 디자인 샘플을 공급받아 제작 및 국내외 유통
- 최근 바이어가 동남아로 구매선을 전환하는 경우도 많아짐.
- 중국인이 직접 동대문 디자인을 모방하거나 한국 디자이너를 고용해 제작
광저우지역 주요 패션의류시장
브랜드 의류
바이마 시장
(白马)
- 자체 브랜드 비중이 높음. 중국기업은 이곳에 자체상표 런칭 후 인지도를 높임. (브랜드 인큐베이팅)
- 20년 역사를 가진 광저우 의류시장의 대표시장으로 중국 의류 유통업계에서 바이마 모델로 지칭함.
짠시루 시장
(站西路)
- 모방 브랜드 제품 다수(이른 바 아이키, 아디다스 등)
- 레저 스포츠의류 위주로 한·일, 유럽패션 의류도 다수
- 광저우 최대 규모의 의류유통지역
- 온라인 쇼핑몰 상품은 대부분 이 지역에서 공급
디자인 의류
스산항 시장
(十三行)
- 샘플 또는 모방제작 위주
- 여성양말, 패션의류 등
- 패션잡지나 샘플을 참조, 소규모 제작 및 판매
- 앞서가는 패션의류로 인식돼 인기가 많음.
하이인빈빈
(海印缤缤)광장
- 독자 디자인의 의류 판매
- 디자이너가 상주하며 직접 개발
- 고급 패션의류(1벌당 2000~3000위안)
청바지류
캉러(康乐)
- 중국 최대, 유통량의 70%가 동남아, 중동, 구미 수출
기타 시장
- 홍미엔(红棉), 신따디(新大地), 텐마(天马) 등도 있어 브랜드 런칭점을 운영하는 기업도 다수
○ 피혁제품, 여행가방, 패션 핸드백, 소품 등 다양
- 광둥성 피혁산업은 선전, 주하이, 동관, 후이저우 등지에 500~1000명 규모의 외자 가공 1000여 개가 설립되면서 발전하기 시작함.
- 광둥에서 청년들이 일자리를 얻고, 축적한 제조경험이 바탕이 돼 중국 전역의 피혁가공산업의 기초가 됨.
- 여행가방, 패션핸드백, 구두, 각종 가죽 및 천 재질로 이뤄진 생활소품 등을 생산 판매
광저우지역 피혁제품시장
바이윈세계피구무역센터
(白雲世界皮具貿易中心)
- 2003년 개점함. 트렁크·패션가방 등 분야에 1200여 개 브랜드, 3만 여 제품이 입점
- 전 세계 바이어와 네트워크가 돼 있음.
화뚜스링
(花都獅岭)
- 인구 7300만~30만 명이 피혁 관련 사업에 종사
- 피혁기업 8000~1만8000개의 상점 보유, 매년 3조4000억 매출을 기록하는 경이적인 지역임.
기타
- 이 지역 인근의 싼위엔리(三元里), 탕샤(棠下), 탕시(棠溪) 등지에 개인기술과 친지의 자금을 동원 소규모로 창업한 공장 다수 분포
○ 문구류, 선물용품 및 생황용품은 광저우 이더루(一德路)에서 조사
- 주강(珠江; Pearl River) 지역의 이더루, 창티(长提), 하이주(海珠)광장, 제팡(解放)남로 등 상권전통적 상권에 선물용품, 완구, 문구, 피혁제품 등 대형시장 4개소, 도매시장 12개소가 밀집
- 국민당 정부시절부터 이 지역은 건어물, 건과시장으로 이름나 있었으나 오염된 식품 스캔들로 마카오와 홍콩에 명성을 넘겨 줌.
- 민영기업 1개 사가 건어물점 대신 문구류 상점을 열자 연관 품목 유통이 급속하게 확산함.
- 1997년 전성기에 관련 업체 수 5000여 개사, 연 매출액 100억 위안(한화 1조7000억)을 기록해 중국 최대의 완구와 예물생산 판매지임.
주강지역 주요 시장
완링(万菱)광장
- 41층 139m 건물에 문구, 선물용품, 실내장식소품, 장식 등의 점포가 몰려 있음.
- 가내공장 형태의 제조업체가 직영하는 점포
- 진열샘플을 보고 주문자가 디자인 변경을 요구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음.
대도시신발성
(大都市鞋城)
- 2층으로 된 대규모 남녀패션화 및 아동신발 200여 종 판매
- 12년 역사의 온주신발상을 비롯해 중국 전역의 유명브랜드가 입점해 있으나 시설노후로 완링광장 부근으로 일부 이전기업 발생
기타 지역
- 상기 지역에 인조화, 시계, 할로윈 변장품, 성탄장식품 등을 판매하는 상가 운집
□ 시사점
ㅇ 광둥성 전문시장 및 인근 홍콩과 마카오 시장을 통해 아이디어 수집 및 제품 개발 가능
- 디자인, 소재, 공법 등을 조합한 아이템 개발 환경 양호
ㅇ 다양한 민영기업을 대상으로 여건별 협력 파트너 및 협력방식 선택이 다양
- 기업과의 협상 문턱이 높지 않으며, 중국 측의 의사 결정이 빠름.
ㅇ 소량 주문에도 시제품 또는 양산품의 신속한 제작 및 인도가 가능
- 소자본으로도 아이템을 쉽게 개발 및 생산할 여건이 구비돼 있음.
ㅇ 광둥성이 해외 바이어 왕래가 잦은 지역으로 소자본 마케팅 비용 절감
- 매년 춘계와 추계에 3회씩 개최되는 캔톤페어 등 내방 바이어 대상 마케팅 가능
피혁가방 상가 부근의 원부자재 상가 전시품(좌), 대도시 신발성의 패션신발 매장(우)
자료원: 남방일보(南方日报), 선전신문망(深圳新闻网), KOTRA 광저우 무역관 실사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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