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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actor, 광고 효과 일파만파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3-04-19
  • 출처 : KOTRA

 

F-factor, 광고 효과 일파만파

- 캐나다 기업, 적극적인 F-factor 활용으로 구매심리 자극 -

- 중소기업의 신제품 마케팅에 새로운 접근법 제시 -

 

 

 

□ F-factor의 의미와 중요성

 

 ○ F-factor란 페이스북, 트위터, YouTube 등의 소셜 미디어뿐만 아니라 인터넷 웹페이지 또는 블로그와 같은 인터넷 공간에서 형성되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지칭

  - Friends(Facebook), Fans(블로그, YouTube), Follwers(Tweeter)를 통칭하는 단어

  -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 증가로 컴퓨터가 없는 일상 중에도 소셜미디어를 통한 개인간 교류가 증가하면서 F-factor는 더욱 강력한 사회문화적 요소로 자리잡음.

 

 ○ 개인의 일상적인 소비경험 또는 욕구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Social Consumption(사회적 소비)’는 F-factor와 결합해 1회 클릭 시 수 많은 사람에게 전달되는 속도를 갖게 됨.

  -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 게시물은 클릭 한번으로 하나의 회원과 연결된 모든 회원에게 전달되는 기능을 갖고 있어 소비뿐만 아니라 개인의 생각과 경험이 빠르게 전달됨.

 

 ○ 개인의 생각과 경험이 빠른 속도로 전파돼 유행과 소비 패턴에도 영향을 끼치는 F-factor의 기능은 기업에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는 동시에 브랜드 이미지 훼손, 제품 수요 감소와 같은 역기능을 초래할 수 있음.

 

□ F-factor, 온라인 쇼핑몰에 활력 넣으며 중소기업 제품 성장 촉진

 

 ○ F-factor가 강화되면서 온라인 쇼핑몰은 단순한 쇼핑을 구매 상품에 대한 칭찬 또는 비판의 장으로 발전하고 있음.

 

 ○ 일례로 아마존캐나다는 자사 판매 제품을 페이스북과 연동한 홍보 활동을 벌이는데, 소비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 동시에 반응이 높은 제품이나 이벤트는 다른 유저에게도 쉽게 전파돼 홍보 효과가 큼.

 

자료원: Amazon Canada 페이스북 페이지

 

 ○ 중소기업의 이색적인 아이디어 상품, 온라인 공간에서 새로운 판매 대안 찾아

  - iGet.it은 캐나다의 온라인 유통업의 후발주자로 이색적인 아이디어와 기능을 갖춘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로 특히 중소기업의 IT 제품을 다루고 있음.

 

자료원: iGet.it 페이스북 페이지

 

□ 캐나다 기업의 F-factor 활용 사례

 

 ○ 캐나다 여객 항공산업에 후발주자로 뛰어든 저가 항공사 포터(Porter Airline)는 마케팅뿐만 아니라 거점 공항인 토론토 아일랜드 공항의 활주로 확장에 대한 시민의 보편적 지지를 끌어내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함.

  - 포터 항공사는 현재 북미 동부에만 한정된 노선에서 벗어나 밴쿠버, 캘거리, LA, 라스베이거스 등 북미 서부 진출을 계획하며, 이에 필요한 토론토 아일랜드 공항 활주로 확장을 위해 토론토시와 협의 진행 중

 

자료원: 포터 항공사 페이스북 페이지

 

 ○ 스타벅스는 캐나다 커피 전문 프랜차이즈 중 F-factor를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업체로 이벤트나 판촉 행사가 열릴 경우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대중에 공개하는 방법을 사용

  - 아래는 2013년 2월 4일에 등록된 스타벅스 캐나다의 포스팅으로 음료 구입 시 베이커리 제품 할인에 대한 안내를 담고 있음.

 

자료원: 스타벅스 캐나다 페이스북 페이지

 

 ○ 삼성전자 캐나다법인은 2012년 갤럭시 노트2 발매를 위한 가수 싸이 초청 공연의 홍보 및 티켓 발권에 페이스북을 이용했고 티켓은 3일 만에 조기 매진됨.

 

자료원: 삼성 캐나다 페이스북 페이지

 

□ 시사점

 

 ○ F-factor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은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어 캐나다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 시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고려 필요

  - 특히 브랜드 파워가 미약한 신제품이나 중소기업의 제품의 시장 진입에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임.

 

 ○ 한편, 빠르고 생생한 소비자의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면서 기업은 F-factor를 더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로 활용할 것이며 동시에 기업 간의 품질과 가격 경쟁도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됨.

  - F-factor의 강화는 결국 우수한 품질과 저렴한 가격 등의 경쟁력을 갖춘 기업만이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예상됨.

 

 ○ 한편, 통신기술의 발달은 사진, 글, 영상으로 이뤄지는 현재의 온라인 교류를 더욱 향상시킬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소비 경험을 더욱 생생하게 전하는 사례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Trendwatching Report, 업체별 Facebook  페이지,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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