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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자동차 운전자와 보행자 안전 지키는 ADAS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태균
  • 2013-04-17
  • 출처 : KOTRA

 

미국, 자동차 운전자와 보행자 안전 지키는 ADAS

- 운전자와 보행자 간의 위험 인지기능 강화 -

- 차량과 관련된 위험인자 예방 및 복잡한 기능 단순화 -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는 운전 보조장치에 속하며 사고를 사전에 인지해 예방하거나 운전자의 주행을 더 편리하게 해주는 기능으로 크루즈컨트롤, 주차보조기능, 충격방지기능 등 여러 분야로 구별됨.

 

□ 차량 사고 사망자 데이터

 

 ○ 최근 10년간 미국에서 차량 운전자의 사망자 비중은 감소한 반면, 보행자 사망자 비중이 소폭 증가했고 오토바이와 관련된 사망자 비중이 상당히 증가

  - 2000년~2010년 동안 차량 운전자의 사망자 비중은 약 9% 감소

 

미국 내 자동차 사고 사망자

                                                            (단위: %)

 

 ○ 2000~2010년 동안 미국의 차량 운전자, 보행자, 오토바이 사망자는 약 21% 감소했는데, 차량 ADAS 개발로 차량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 예방은 더 강화됐으나 오토바이 관련 사고는 증가했음.

 

□ 안전 예방 기술 동향

 

운전 보조장치 트렌드

 

 ○ 1980년대 중반부터 운전자와 승객의 기초적인 안전을 위한 안전벨트, 에어백, ABS 장착이 보편화됐으며 최근에는 전장화 기능을 활용한 자체 경고 기능, 충돌 예방 및 완화기능 등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운전자 보조 기술이 다양화 추세에 있음.

  - Adaptive Cruise Control, Lane Departure Warning, Side Object Detection, Driver Monitoring과 같이 업계를 선도하는 ADAS들은 차종에 적용되는 비중이 지속적인 증가 추세

 

 ○ 전 세계 자동차 주차보조 시스템인 Ultrasonic Park Assist, Camera Park Assist, Autonomous Park Assist, Top-Down Park Assist 의 적용 비중도 증가 추세

 

현재 적용되는 ADAS

ADAS-Specific

Applications &

Features

 Adaptive Cruise Control, Collision Warning &Mitigation,  Lane Departure Warning,

Side Departure Warning, Side Object Detection, Driver Monitoring, Ultrasonic Park Assist, Camera Park Assist, Surround View 360 Park Assist, Night Vision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A variety of radar, camera, LIDAR & ultrasonic sensors and locations

 

 

□ 차세대 안전 기술

 

 ○ ADAS 이후의 차세대 안전 예방 기술로는 무선으로 V2V(Vehicle to Vehicle)와 V2I(Vehicle to Infrastructure)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음.

 

V2V &V2I: The Big Picture

 

 ○ V2V는 저렴한 비용으로 사고를 줄일 수 있는 기술이지만, 통신이나 네트워크 기술 의존 비중이 높음.

 

 ○ V2V와 ADAS 간에 일부 기능이 중복되는 경우가 있어 장기적으로는 자동 운전 시스템 단계로 가기 위해 V2V와 ADAS 기능이 통합되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임.

 

 ○ 자동차 시장조사 예측 전문기관인 IHS Automotive에 따르면 미국에서 V2V 판매는 2017년경부터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으며, 현재 미국 NHTSA(도로교통안전국)의 안전규제 강화추세와 운전자와 보행자 안전을 위한 시스템 장착을 의무화한다면 완성차 업계뿐 아니라 Aftermarket에서도 상당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음.

 

V2V Sales Scenarios

 

□ 전망 및 시사점

 

 ○ ADAS, V2V, V2I 관련 기술의 발전과 상호 적용되는 기술간 통합화의 궁극적인 방향은 결국 Self-Driving Car임.

  - 2020~2025년경에는 Sensor, Interpretation Software, Control, "Skilled Driver"Software 등의 개발을 통해 운전자의 조작 없이 주행가능한 차량이 출시될 것으로 전망됨.

 

 ○ 미국 현지에서 판매되는 국내 고급 차종은 주요 ADAS 기술이 이미 적용 및 장착돼 있으며 차량의 전장화 부품 사용 증가는 전자부품 기반산업이 발달한 국내 업계에도 대 미국 수출 확대 기회가 될 것임.

  - ADAS, V2V, V2I, Self Driving 분야는 기존의 자동차부품 공급사슬망(Supply Chain)을 뛰어넘어 인터넷, 통신, 건축,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이종산업 간 상호 투자와 R &D를 유도할 것임.

 

 ○ 운전자 보조 기술의 최종 산출물인 Autonomous Driving이 구현되고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Technology, Cost, Legal, Return-on-Investment 등의 이슈에서 단계적인 Consensus가 이뤄져야 할 것임.

 

 

자료원: IHS Automotive, U.S DOT, FARS, GERS, CARE,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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