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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1000만 중국커플 "우리 결혼했어요"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3-04-12
  • 출처 : KOTRA

 

매년 1000만 중국커플 "우리 결혼했어요"

- 연간 6000억 위안에 달하는 중국의 거대 웨딩산업 -

- 지역별 세분화된 진출전략 수립 필요-

 

 

 

자료원: 百度

 

□ 중국 웨딩산업 현황

 

 ○ 중국 민정부(中民政部)가 매년 발표하는 민정사업발전통계보고서(民政事业发统计报告)에 따르면 2012년 중국에서는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에 육박하는 약 2600만명 (약 1300 만 쌍)의 젊은이들이 결혼을 한 것으로 나타남. 웨딩관련 연간 산업규모는 6000억 위안에 달함.

 

 

2008

2009

2010

2011

2012

혼인율(%)

8.27

9.10

9.30

9.67

9.71

결혼인구(만 쌍)

1,049

1,212

1,241

1,302

1,350

자료원: 중국 민정부(中民政部)

 

 ○ 2010년 이후 중국 경제 소비의 핵심인 20~30대 80~90년대생인 호우(後)세대가 결혼적령기에 들어서면서 웨딩 관련 산업의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

  - 부모세대가 결혼을 하나의 관습이라고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게 80·90 호우세대는 일생의 한 번뿐인 소중한 의식으로 생각함. 인터넷의 확산, 한국 등 해외 영화와 드라마의 영향으로 서양식 결혼을 하는 신혼부부가 크게 늘고 있음

  - 1가구 1자녀 정책으로 경제적으로 비교적 풍요로운 80·90 호우세대들은 비용에 상관 없이 남들에게 뒤지지 않는 결혼식을 하려는 경쟁 아닌 경쟁을 펼침. 이러한 현상은 80년대에 출생한 세대보다 90년대 출생한 세대가 더욱 심해서 50만~60만 위안이 넘는 비용을 거리낌없이 호화결혼식에 지불하며, 자신의 경제활동을 통한 저축액의 40% 이상을 예식비용으로 지출함.

 

 ○ 2012년 결혼한 신혼부부들을 대상으로 중국 내 가장 큰 웨딩 컨설팅업체인 중국웨딩드레스넷(中)이 시행한 설문조사에서 '결혼식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88.4%가 웨딩 사진촬영을 꼽았고, 그 다음으로 결혼식장 및 연회·신혼여행 순으로 중요하다고 응답했음.

 

자료원: 중국웨딩드레스넷(中)

 

□ 분야별 웨딩시장 현황 및 진출방안

 

 ○ 웨딩사진

  - 현재 중국 웨딩사진업계는 이미 포화상태임. 중국국가통계국(中国国统计局)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웨딩사진업체는 45만 개이며, 종사자 수는 500만 명에 달한다고 함.

  - 주요 소비자인 80·90 호우세대들은 좀 더 새롭고 창의적인 웨딩사진을 원해서 중국 업체들은 뮤직비디오 같이 촬영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의 욕구를 채워주려고 하지만, 아직 서비스 수준이 많이 떨어짐.

  - 인터넷과 해외드라마, 영화의 영향으로 한국·일본 등 해외에서 웨딩촬영을 하는 80·90 호우 젊은 세대가 점점 늘고 있음.

  - 한국을 좋아하는 80·90 호우세대를 대상으로 드라마와 영화에서 본 것 같은 장소에서 뛰어난 사진기법으로 촬영을 하면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함.

   * 한국에 가서 웨딩사진 촬영을 하기로 결정한 중국인 예비신부 라이옌리(来妍 25세)씨는 마치 자신이 한국드라마의 주인공이 된 것 같고, 한국업체의 서비스와 혜택이 중국의 업체보다 훨씬 뛰어나다면서 한국에서의 웨딩촬영을 매우 기대함.

 

 ○ 결혼식장 및 연회

  - 중국은 한국과 달리 예식장이 따로 없고, 호텔이나 음식점을 대여해 결혼식을 진행함.

  - 과시하는 것을 좋아하는 중국인의 특성상 식장과 연회의 규모는 점점 커짐. 과거 평균 30~40테이블 정도 규모의 연회가 2010년 이후 크게 커져 현재는 평균 80~100테이블 정도 규모로 진행된다고 함.

  - 예식장을 꾸미는 데 필요한 꽃, 웨딩케익 등의 수요도 덩달아 커짐.

  - 결혼식 연회에서 과거 중식과 양식이 주를 이루었지만, 최근 대장금 등 한류의 영향으로 한식을 찾는 젊은 커플들이 늘고 있음.

  - 틈새시장인 꽃, 웨딩케익, 연회음식 시장에 매장영업만 하는 한식업체와 제빵업체가 케이터링서비스를 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임.

 

 ○ 결혼 컨설팅

  - 중국 현지 컨설팅업체들은 한국 업체들이 일정, 호텔 예약, 웨딩카, 웨딩드레스 구매, 신부화장, 사회, 촬영, 신혼여행 등 결혼 관련 토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달리 부분적인 서비스만 제공함. 그나마도 서비스 수준과 질이 낮아 중국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음.

  - 중국 업체와는 달리 결혼식 관련 토털서비스를 높은 수준으로 제공한다면 외국기업이라는 이미지와 함께 중국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것임.

 

□ 시사점

 

 ○ 시장 진출을 위해서 중국의 웨딩문화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 결혼은 국가별로 전통습관이 다른데, 특히 중국은 지역별로 차이가 크므로 우리 기업이 중국에서 웨딩서비스업을 하려면 반드시 목표지역에 대한 충분한 조사와 이해가 선행돼야 함.

  - 베이징, 상하이와 같은 연해지역은 내륙지역에 비해 경제소득수준이 높고 해외거주 경험이 많은 젊은 세대가 많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요구가 더욱 까다로우며, 중국 전통결혼예식보다는 서양식을 선호함.

  - 연해지역 신혼부부는 내륙지역 신혼부부보다 웨딩사진과 신혼여행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함.

  - 서북지역은 다른 지역과 다르게 연회 음식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함. 음식과 술의 종류가 많을수록 좋아한다고 함.

 

 ○ 한국의 웨딩서비스를 찾는 중국인들이 많아지지만, 웨딩서비스만으로는 수익을 창출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여행상품과 결합한 복합상품을 개발하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담함. 웨딩산업은 돈을 많이 소비하는 산업이므로 관광과 접목하면 의료관광 못지 않은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큼.

  - 한국관광공사 중국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현재 관광공사도 웨딩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해 늘어나는 중국 웨딩관광객을 위해 여러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함. 또한, 개별 관광객의 다양한 수요에 맞춰 주관적인 관광상품와 코스를 발굴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덧붙임.

 

 

자료원: 중국 민정부(中民政部), 중국웨딩드레스넷(中), KOTRA 우한 무역관 자체조사, 인터넷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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