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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자동차시장 한풀 꺽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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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3-04-12
  • 출처 : KOTRA

 

러시아 자동차시장 한풀 꺽이나

- 2013년 1분기 러시아 자동차시장,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인 판매량 기록 -

- 차량 모델별 판매 상위차량으로 현대의 쏠라리스 2위, 기아 리오 3위 차지 -

 

 

 

□ 첫 판매부진을 보인 러시아 자동차시장

 

 ○ 2013년 1~3월 러시아 신형 승용차 및 경상용차 판매량은 61만6770대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0% 기록(2012년 1~3월: 61만5017대 판매)

 

 ○ 반면, 2013년 3월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함.

  - 유럽비즈니스연합(AEB)에 따르면 3월 신차 판매량은 작년 3월보다 9070대 적게 팔린 24만4030대를 기록

  - 즉, 3월의 차량 판매는 감소됐으나 1, 2월의 판매량 상승에 상쇄돼 1분기 판매량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 유지

 

 ○ 전문가들은 계절적 요인이 작용했다고 분석(전년도에 비해 올해 겨울이 길었음)하고, 2분기에는 반등할 것으로 기대

  - 유럽비즈니스연합(AEB) 회장 이고르 쉬라이베르는 봄과 함께 소비자활동으로 활발해져 2분기에는 판매    상승을 전망

 

 ○ 그러나 최근 경제개발부가 2013년 국내총생산(GDP) 전망을 기존 3.6%에서 2.4%로 낮추는 등 현재 러시아 경제가 위축 기조에 있어 자동차 판매시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

 

 ○ 자동차 그룹사별로는 전반적으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함.

  - 이 중 Mistsubishi(1만9140대), KIA(4만1724대) 등이 각각 46%, 6% 증가

 

 ○ 현대-기아차를 합칠 경우, Avtovaz-Renault– Nissan 연합에 이어 판매 2위 차지

  - 2012년 1~3월 기준 전체 시장 비중은 13.37%로 2012년 13.09%보다 다소 증가

 

2013년 1분기 자동차 그룹사별 신차 판매 현황

            (단위: 대, %)

 

2013년 1~3월

2013년 3월

비중

판매량

증감률

비중

판매량

증감률

합계

100

616,770

0

100

244,030

-4

AVTOVAZ-RENAULT-NISSAN

31.5

194,192

0

30.2

73,603

-5

 - AVTOVAZ

17.4

107,427

-2

16.6

40,480

-7

 - RENAULT

7.8

48,030

22

7.4

17,990

16

 - NISSAN

5.8

35,916

-15

5.7

13,865

-19

 - INFINITI

0.5

2,819

-1

0.5

1,268

10

VW Group

10.8

66,497

1

10.7

26,056

-7

 - VOLKSWAGEN

5.7

35,274

-1

5.2

12,806

-15

 - VOLKSWAGEN (상용)

0.6

3,466

-4

0.6

1,466

4

 - AUDI

1.3

8,278

15

1.5

3,753

10

 - SEAT

0.1

860

247

0.1

358

198

 - SKODA

3

18,619

-3

3.1

7,673

-5

GM Group

9.2

56,616

1

8.8

21,442

-5

 - OPEL

3.2

19,832

14

3.1

7,447

8

 - CHEVROLET

5.9

36,406

-5

5.7

13,841

-10

 - CADILLAC

0.1

378

-33

0.1

154

-37

KIA

6.8

41,724

6

6.8

16,571

10

HYUNDAI

6.6

40,714

-1

6.5

15,919

-2

TOYOTA Group

5.3

32,545

-9

6.4

15,704

5

 - TOYOTA

4.8

29,333

-12

5.8

14,136

1

 - LEXUS

0.5

3,212

33

0.6

1,568

50

FORD

3.8

23,654

-13

4.2

10,239

-11

MITSUBISHI

3.1

19,140

46

3.7

9,119

66

SOLLERS Group

3

18,281

0

2.8

6,758

-10

 - ISUZU

0

23

-72

0

12

-75

 - SSANGYONG

1.2

7,103

12

1.1

2,666

4

 - UAZ

1.8

11,155

-6

1.7

4,080

-17

GAZ LCV

2.8

16,983

2

2.8

6,829

-2

DAEWOO

2.6

15,898

13

1.4

3,408

-34

PSA PEUGEOT CITROEN

2.3

14,254

-22

2.1

5,218

-31

 - PEUGEOT

1.3

8,307

-21

1.3

3,066

-29

 - CITROEN

1

5,947

-23

0.9

2,152

-34

UAZ

1.8

11,155

-6

1.7

4,080

-17

MAZDA

1.7

10,625

-18

2.1

5,112

-29

MERCEDES-BENZ

1.5

9,454

21

1.6

4,012

18

 - MERCEDES-BENZ

1.4

8,595

21

1.5

3,638

21

 - MERCEDES-BENZ (상용)

0.1

835

24

0.1

362

-5

 - smart

0

24

-

0

12

-

BMW Group

1.5

9,377

21

1.6

3,805

7

 - BMW

1.4

8,818

22

1.5

3,562

8

 - MINI

0.1

559

12

0.1

243

-4

SSANGYONG

1.2

7,103

12

1.1

2,666

4

SUZUKI

1

6,033

-11

1

2,334

-20

HONDA

0.8

4,948

69

0.9

2,124

35

JAGUAR LAND ROVER

0.8

4,821

4

0.9

2,303

9

 - LAND ROVER

0.7

4,500

4

0.9

2,174

11

 - JAGUAR

0.1

321

-2

0.1

129

-16

GREAT WALL

0.8

4,685

71

0.8

1,840

87

LIFAN

0.7

4,321

-5

0.8

2,024

8

GEELY

0.7

4,261

54

0.8

1,938

65

CHERY

0.7

4,157

22

0.7

1,605

4

SUBARU

0.6

4,009

37

0.7

1,788

68

VOLVO

0.5

2,908

-20

0.6

1,512

-20

CHRYSLER Group

0.4

2,179

-47

0.4

1,052

-38

 - FIAT

0.2

1,244

-61

0.2

564

-51

 - CHRYSLER

0

39

11

0

16

0

 - JEEP

0.1

845

-1

0.2

449

-10

 - DODGE

0

51

4

0

23

-8

ZAZ

0.2

930

-70

0.2

374

-67

BOGDAN

0.1

777

-53

0.1

215

-70

PORSCHE

0.1

777

22

0.1

338

12

VORTEX

0.1

517

-37

0.1

235

-60

FAW

0.1

506

-

0.1

231

-

BAW

0.1

483

39

0.1

195

6

IZH

0

251

-58

0

93

-43

BYD

0

100

-61

0

6

20

HAIMA

0

83

-79

0

7

-93

TAGAZ

0

64

-44

0

21

-13

ISUZU

0

23

-72

0

12

-75

FOTON

0

6

-82

-

0

-

VIS

-

0

-

-

0

-

 

 현대·기아차 외국브랜드 기준 1분기 판매 1, 2위 등극

 

 ○ 올해 1분기 신형 승용차 및 경상용차 판매순위에서 현대차의 Solaris와 기아차의 New Rio가 각각 2, 3위 차지

  - 1위에 오른 차는 러시아 Lada의 Granta(3만7169대)로 집계

  - 외국 브랜드 기준으로는 Solaris(2만5388대)와 New Rio(1만9781대)가 각각 1, 2위임.

 

2013년 1분기 판매순위 상위 10개 모델

순위

모델

제조사

2013년 1~3월 판매량(대)

1

Granta

Lada

37169

2

Solaris

Hyundai

25388

3

New Rio

KIA

19781

4

Kalina

Lada

19538

5

Duster

Renault

18345

6

Focus

Ford

16732

7

Priora

Lada

16533

8

Polo

VW

15161

9

Niva

Chevrolet

12024

10

Logan

Renault

11784

 

 ○ '2012년 러시아 올해의 차'에서 신차·소형차 부분을 수상한 Solaris, 올해 1분기에서도 판매상위권 유지

  - 현대차 Solaris는 2011년 1월 러시아 시장 출시

  - 현지 도로 및 기후조건 등을 고려해 개발한 러시아형 전략 모델

  - '2011 골든 클락손 올해의 차', '2012 자룰렘 그랑프리 올해의 차'에 이어 러시아의 3대 '올해의 차' 신차·소형차 부문을 모두 휩쓰는 그랜드슬램 달성

 

 ○ 디자인, 성능 등 '현지 맞춤형' New Rio의 꾸준한 인기몰이

  - New Rio 2011년 10월 러시아 시장에서 판매 시작

  - New Rio 역시 러시아의 기후적 특성과 현지 운전문화 등을 고려한 현지 맞춤형 사양 적용(극저온 시동성 강화, 급제동 경보장치 및 와이퍼 결빙방지 등)

  - 러시아 자동차 전문잡지 클락손에서 선정하는 '2011 골든 클락손 올해의 차' 소형차 부문 수상

 

New Rro(KIA), Solaris(Hyundai)

 

□ 시사점

 

 ○ 러시아 자동차시장 좀 더 지켜봐야

  - 2~3월 유래 없는 추위로 소비활동이 위축됐고, 4월부터는 자동차 판매시장이 활성화될 거라는 전망이 있으나 최근 러시아 경제성장률 하향 전망을 고려할 때 추가적인 시장 동향 주시 필요

 

 ○ 엔저 효과에 대한 대책 마련 필요

  - 최근 일본의 엔저정책의 영향으로 일본산 완성차와 부품 수출 공급가의 하락이 예상되며, 차량 판매가(할부금융 포함) 역시 인하할 것으로 예상함.

 

 ○ 국내 자동차 제조사들의 소형 승용차의 성공에 이은 대·중형차 시장공략이 필요한 시기임.

  - 러시아는 신흥 부호들의 구매력이 확대되면서 최고급 세단의 집결지로 주목 받음.

  - 러시아 대형차 시장은 경쟁업체의 프리미엄 이미지가 강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프리미엄 브랜드의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소형차의 인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제조사의 브랜드 이미지 다각화 전략이 요구됨.

 

 ○ 한국의 완성차 제조사뿐만 아니라, 타이어·자동차부품 관련 업체 역시 현지 진출 필요

  - 세계 7위 규모의 러시아 자동차시장은 거대 자동차시장으로 전 세계 자동차 관련 업체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

  - 타이어, 부품업체는 현지 진출을 위한 적극적인 검토 필요

 

 

자료원: 유럽비즈니스연합(AEB), 현지언론,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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