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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저공습 시작? 대만 내 일본제품 가격 줄줄이 인하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김다영
  • 2013-04-12
  • 출처 : KOTRA

 

엔저공습 시작? 대만 내 일본제품 가격 줄줄이 인하

  - 일본상품 수입업체, 향후 추가 인하폭 시사 –

  - 대만정부, 공개적으로 일본제품 가격 인하 권고 -

 

 

 

□ 대만 내 일본제품 가격 인하

 

 엔화 가치가 지속해서 하락하면서 최근 대만 내 일본계 생활잡화 브랜드 도큐핸즈, 식음료 및 주방생활 브랜드 Afternoon Tea, 의류 및 생활잡화 브랜드 MUJI 등의 일본상품 가격이 줄줄이 인하되고 있음.

  - 얼마 전 MUJI는 대만 경제부에 일종의 '커피타임' 회동 요청을 받아 합당한 범위의 환차 내에서 수입제품의 가격을 조정해줄 것을 부탁 받음.

  - 도큐핸즈는 올해 초부터 최근까지 1000여 종에 달하는 일본 수입 화장품 가격을 7~15% 인하했고, 현재 구매부서에서도 환율변화 추세를 면밀히 관찰해 제품 가격에 반영함.

  - 에프터눈티는 3월 중순경부터 선보이는 식기, 냄비 등의 주방용품 신제품 가격을 10%가량 인하했음.

  - 대만의 일본계 SOGO백화점은 북해도 상품전 특별행사에서 엔저의 영향에 발맞춰 북해도산 상품 가격을 약 6% 인하했음.

 

 대만 내 많은 일본제품 수입업체들은 엔화 약세 추세가 지속된다면 향후 추가적인 가격 인하를 단행할 예정이라고 밝힘.

 

엔화 하락으로 대만 내 가격 인하를 단행한 일본 브랜드

자료원: 구글

 

□ 대만 정부의 일본상품 가격 인하 압력

 

 펑화이난(彭淮南) 대만 중앙은행 총재는 올해 3월 엔저현상이 6개월 가까이 지속되고 있음을 언급하며 일본 수입상품의 재고량이 어느 정도 소진됐을 것으로 예상되는바, 더는 일본 상품 수입업체들이 가격 인하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공개적으로 언급함.

  - 엔화는 대만 달러보다 15%가량 약세를 보이기 때문에 만약 다른 비용이 크게 변하지 않았다면 일본 생활용품들은 최소 제품가격의 15% 정도의 인하폭이 있을 것이라고 밝힘. 이에 제품 인하폭의 가이드라인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일본 제품의 가격 인하를 권고함.

 

 대만의 한 국회의원 역시 3월 일본의 대표적 인기상품 브랜드를 직접 언급하며, 엔화 가격이 상승했을 때는 소비자 가격을 인상했으나 엔저가 지속되고 있음에도 가격을 인하하지 않는다고 발표하기도 함. 직접적으로 거론된 일본 브랜드는 SK2·가네보·코세 등 화장품, 메이지 초콜릿, 버섯간장 등 식품, 도요타 자동차, 의류브랜드, 전자기기 등의 품목임.

 

 또한, 대만의 공정거래위원회 역시 일본제품의 가격 인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점을 언급하며 연합행위, 과장광고가 이뤄졌는지 검토해볼 방침이라고 밝힘.

 

□ 시사점

 

 일본제품 가격하락 추세 이어질 듯

  - 대만 중앙은행 총재가 공개적으로 일본제품 가격 인하를 권고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단체와 기타 정부부처에서도 일본제품 가격 인하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이므로 일본상품 가격 인하는 계속 이뤄질 것으로 보임.

 

 여전히 높은 일본제품에 대한 충성도

  - 한 백화점 업계에 따르면 2013년 1~3월간 일본 화장품 가격을 인하하지 않았음에도 판매량은 전혀 감소하지 않았고, 일부 브랜드들은 오히려 판매 신장했음. 이는 전통적으로 일본상품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를 보이는 대만인들의 단면을 잘 보여주는 예임.

 

 우리 기업, 가격 경쟁을 상쇄할 참신한 제품 출시해야

  - 이처럼 제품 가격을 인하하지 않았음에도 일본제품에 대한 대만인들의 충성도는 상당하므로 가격 인하가 이어진다면 상대적으로 대만 시장에서 경쟁하는 우리 제품에는 힘든 시간이 될 것임.

  - 우리 기업들은 참신한 신제품을 발 빠르게 출시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 고객 유출현상을 막아야 할 것임.

 

 

자료원: 공상시보, 中視電視報, 자유시보 등 대만 언론 종합, 소매업계 관계자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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