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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전자상거래 지속 성장, 배송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3-04-07
  • 출처 : KOTRA

 

러시아 전자상거래 지속 성장, 배송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

- 2012년 작년 같은 기간보다 45% 이상 증가 -

- 배송문제로 지방도시 이용자 미미 -

 

 

 

□ 러시아 전자상거래 현황

 

 ○ 전자상거래 발전의 발판이 되는 인터넷 사용자 증가 추세

  - 조사연구기관인 DISCOVERY Group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러시아 인터넷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해 2012년 6000만 명에 이르렀고, 이중 4000만 명은 거의 매일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남.

 

러시아 인터넷 사용자 수 추이

자료원: DISCOVERY Group

 

 ○ 전자상거래 규모도 빠른 속도로 성장 중

  - Moscow Times에 따르면, 2012년 러시아 전자상거래 규모는 전년 대비 45% 이상 증가한 5200억 루블(172억4000만 달러)을 기록해 성장속도는 빠른 편

  - 하지만 전체 소매 판매량의 1.6%에 불과해 미국의 2012년 전자상거래 거래량 3434억 달러와 비교하면 1/20인 수치로 규모 면에서 놀랄 만한 수준은 아님.

 

 ○ 러시아 전자상거래시장, 향후 투자가치 높아

  - Moscow Times는 펀드 매니지먼트 전문가인 미카 로마노프의 의견을 빌어 러시아 전자상거래 분야가 매력적인 투자분야라 대두될 것이라고 언급함.

  - 이유는 첫째로 최근 2~3년간 인터넷 사용자 수가 두 배 이상 증가했다는 점, 둘째로 연간 25%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에 근거를 두었음.

 

 ○ 정확한 예상규모는 다르나, 기관별 러시아 전자상거래 발전에는 이견 없어

  - Discovery Group은 러시아 B2C 전자상거래 규모가 '인터넷 사용자 및 온라인 쇼핑 이용자의 증가와 평균 임금 인상'으로 2015년 이내에 2011년의 두 배인 6000억 루블 돌파가 예상된다고 언급함.

  - 또한 J’son &Partners Consulting사는 러시아 전자상거래 규모가 2014년에 8458억 루블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러시아 전자상거래 현황 및 전망

자료원: J’son &Partners Consulting

 

 ○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한 유럽 러시아 지역이 전자상거래 이용자의 대부분 차지

  - 러시아 유명 포털인 Yandex(www.yandex.ru) 조사에 따르면 모스크바와 주변지역 거주자의 60%가 인터넷 쇼핑 경험이 있으며 지방 거주자는 20%가 인터넷 쇼핑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러시아 전자상거래 이용 건수의 70%는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거주자이며, 20%는 인구 100만 명 이상인 도시, 나머지 10%는 중소도시와 그 외 지방으로 집계됨.

 

러시아 인터넷 쇼핑 이용자의 지역 분포 현황

자료원: 러시아 포털 Yandex

 

 ○ 인터넷 주요 쇼핑몰은 550여 개로 가전, 컴퓨터, 휴대폰 등이 주요 거래 품목

  - Data Insight Company의 표도르 빌린 대표에 따르면, 러시아에는 약 3만 개의 온라인 쇼핑몰이 있으며 이용고객은 1400만 명이나, 550개의 대형 온라인 쇼핑몰이 시장의 82%를 장악하고 있다고 언급함.

  - Yandex의 조사에 따르면 2011년 인터넷 쇼핑몰 매출액 순위는 가전, 컴퓨터, 휴대폰(전화기) 등이며, 인터넷 쇼핑몰 이용고객이 가장 자주 주문하는 상품으로는 가전기기, 서적, 핸드폰 등으로 나타남.

 

러시아 전자상거래 품목 현황

자료원: 러시아 포털 Yandex

 

2011년 매출액 기군 러시아의 상위 10위 온라인 쇼핑몰

                  (단위: 십억 루블)

 

온라인 쇼핑몰

2011년 매출액

주요 취급 품목군

1

Utkonos.ru

6.4

Food

2

Ozon.ru

4.6

Books

3

Komus.ru

3.7

Office commodities

4

Quelle.ru

2.5

Clothes, shoes

5

Svyaznoy.ru

2.4

Mobile phones

6

Kupivip.ru

2.3

Clothes, shoes

7

Wildberries.ru

2.3

Clothes, shoes

8

Biglion.ru

2.2

Group purchasing

9

Mvideo.ru

2.2

Electronics and household appliances

10

Eldorado.ru

2.1

Electronics and household appliances

자료원: Internet commerce in Russia, http://www.oborot.ru/article/497/24

 

□ 전자상거래 발전을 위한 물류체계 개선 절실

 

 ○ 배송문제가 전자상거래의 발전의 가장 큰 걸림돌

  - 2012년 조사에서 온라인 쇼핑몰 이용고객이 가장 걱정했던 부분은 주문한 상품의 적기 배달 또는 실제 상품의 배달 여부임.

  - 특히, 러시아 소규모 지방도시는 주요 물류 중심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배송기간이 오래 걸리고 배송 추적도 어려운 상황임. 한 예로,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발하는 시베리아 횡단열차가 모스크바까지 도착하는데 약 1주일이 소요되며, 시베리아 철도의 주요 물류거점에서 각 소규모 지방도시로의 제품 배송 시 분류 및 처리 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됨. 한 예로, 러시아 일반우편은 2012년 2월에 상트페테크부르크에서 보낸 편지가 5월에나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에 배달된 적도 있음.

  - 수년 전부터 신용카드 사용자, 인터넷 사용자 등 전자상거래가 발전할 수 있는 전반적인 여건은 개선되고 있으나, 물류 및 배송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러시아 지방 곳곳의 인터넷 이용자를 전자상거래의 장으로 불러모으기는 쉽지 않은 상황임.

  - 이와 같은 상황에서 일부 현지 업체가 택배 개념의 서비스를 실시하는 점은 고무적인 일이나 가격 측면에서 일반 소비자가 선뜻 사용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상황임. 즉, 일반 운송업체는 물론 정부 차원에서 우체국 등을 활용한 합리적인 물류 배송망 개선 등 전반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며, 이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다면 러 전자상거래의 발전속도는 전 세계가 주목할만한 수준으로 발전할 것임.

 

 

자료원 : DISCOVERY Group, J’son &Partners Consulting, Yandex,  Internet commerce in Russia,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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