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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데믹에도 계속되는 카타르 E-Commerce 의 인기
  • 투자진출
  • 카타르
  • 도하무역관 조지훈
  • 2023-05-23
  • 출처 : KOTRA

대규모 인프라 , 경제 다각화에 투자해 앞으로도 해당 산업 성장 계속될 전망

물류서비스가 보편화 안된 카타르 시장, 배달 대행 애플리케이션들이 자리매김 중

모든 기업이 상생하는 E-Commerce 문화

E-Commerce 시장 개요


카타르에도 이제는 E-Commerce가 대중화돼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팬데믹 이후로 오프라인 마켓이 봉쇄되었던 요인으로 소비자 행동이 바뀌게 되면서 많은 기업은 E-Commerce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카타르는 작은 시장 규모 대비 높은 구매력을 가지고 있는게 특징이다. 인구는 300만 명에 불과하지만 1인당 GDP는 8만2000달러(2022년 기준, 세계 5위)로 높은 구매력을 가지고 있다. 카타르 상공회의소의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카타르는 중동 및 북아프리카(MENA) 지역 기업-소비자 간 거래 규모 면에서 전자상거래 부문 7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2년 전 세계 온라인 쇼핑 규모가 25조 달러로 추정되고 온라인 쇼핑객 수가 전 세계 소매 시장의 약 9%에 달하는 16억6000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카타르 전자상거래 시장도 이러한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미 상무부 무역청은 카타르의 전자상거래 산업 시장 규모가 2023년에는 13억 달러에서 미화 32억 달러 사이 정도의 규모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고서를 통해 발표하였다. 현지 내 E-Commerce 플랫폼 사용자들은 거래당 평균 260달러를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여행, 전자제품, 식음료, 택시(교통수단) 산업군등의 온라인 플랫폼들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카타르 개인 간의 신용카드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는 요인도 성장세의 원인으로 분석된다고 덧붙였다. 


<카타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단위: 십억 달러)

 

  [자료: E-Commerce- Qatar, Statista]


<2020-2023년 카타르 전자상거래 산업별 점유율>

(단위: %)

[자료: E-Commerce- Qatar, Statista]


현재 카타르 E-Commerce 시장의 가장 높은 비중은 패션잡화이다. 2022년 기준 전체 비중의 26%를 차지하고 있으며 규모는 85억 달러로 추산된다. 그 뒤 두 번째로 큰 규모는 전자기기 시장으로, 68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세 번째로 큰 시장은 64억 달러 규모의 요식업이다.

 

카타르 내 E-Commerce 관련 정부 절차 & 정책


<카타르 E-Commerce 설립 절차>

단계    

내용

담당 기관 

참고

1단계: 사업자 등록

E-Merchant를 포함한 모든 기업은 카타르 상공부를 통하여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한다. 선정된 기업은 필요 시 기타 혜택이 있는 카타르 금융 센터(QFC) 또는 카타르 과학기술 파크(QSTP)에 기업 유치를 신청할 수도 있다.

Ministry of Industry & Commerce

https://www.moci.gov.qa/en/about-the-ministry/departments/departments-under-the-assistant-deputy-of-commerce-affairs/the-commercial-registration-and-licenses-department/

2단계: 상표

카타르에서 상표 등록은 회사 관련 서류와 함께 신청서를 경제부 지적재산권부-상표청을 통해 가능하다. 

단, 외국 기업의 경우 회사 관련 서류의 인증이 필요하다. 

Ministry of Industry & Commerce

지적재산부

https://invest.gov.qa/%D8%B7%D9%84%D8%A8-%D8%AA%D8%B3%D8%AC%D9%8A%D9%84-%D8%B9%D9%84%D8%A7%D9%85%D8%A9-%D8%AA%D8%AC%D8%A7%D8%B1%D9%8A%D8%A9/

3단계: 도메인 등록

전자상거래 판매자는 도메인 이름 서비스 공급업체에 온라인 비즈니스의 이름을 등록한다. 관련 참고 기관으로는 카타르의 인터넷 도메인을  규제하는 통신규제청(CRA)이 있다.

기타 도메인 사이트,

CRA

https://ecommerce.gov.qa/emerchants/government-processes/

[자료: Ministry of Industry & Commerce]


<카타르 전자상거래 관련 정부 정책>

정부 정책

내용

참고 자료

 E-Commerce 로드맵(E-Commerce Roadmap)  수립

 - 교통통신부는 2017 E-Commerce 로드맵을 통해 6가지 액션플랜 수립
 - 액션플랜 항목은 ① E-Commerce 규제 프레임워크 강화(Strengthen the e-Commerce Regulatory),  온라인 결제 환경 개선(Enable e-Payments),  배송 환경 개선(Enhance Delivery),  소비자 이용 활성화(Stimulate Consumer Adoption),  판매자 지원 강화(Empower Merchant),  
E-Commerce 에코시스템 강화(Strengthen the e-Commerce Ecosystem) 구성

https://ecommerce.gov.qa/resources/ecommerce-resources/ecommerce-roadmap/

E-Commerce 판매자 정부 인증 시스템 

더카(THEQA)’ 도입

THEQA 정부 인증마크를 부여해 현지 온라인 판매자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E-Commerce 시장을 활성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http://www.theqa.qa/certificates/list  

E-Commerce 포털(E-Commerce Portal) 운영

교통통신부는 E-Commerce 포털을 통해 온라인 판매자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E-Commerce 가이드라인정부 지원 프로그램E-Commerce 트렌드, PG (Payment Gateway)  운송사  등과 관련한 정보 제공

https://ecommerce.gov.qa/

[자료: Ministry of Industry & Commerce]


카타르 E-Commerce 트렌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오프라인 상업 제한 조치의 결과로 2020년부터 카타르에서는 소비자들의 전자상거래 활동이 크게 증가하였다. 소비자 선호도가 변화하고 가정 내 온라인 구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현재까지도 업체들은 판매 및 마케팅 전략 분석,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확장, 현대화하여 성장 추세를 활용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카타르의 소비자 행동은 최근 몇 년 동안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더 많은 소비자가 E-Commerce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카타르 금융센터 (QFC)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20년 카타르 소비자의 74%가 온라인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했으며, 이는 2018년의 53%에서 증가한 수치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가 오프라인 매장을 피하고 감염 방지를 위해 온라인 쇼핑으로 많이 유입되어 이러한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었다. 


카타르 E-Commerce 시장 성장을 이끄는 주요 요인 중 하나는 높은 모바일 기기 사용 인구이다. Hootsuite와 We Are Social의 보고서에 따르면 카타르 인구의 99%가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이에 일 기기를 이용한 온라인 상거래가 급증하고 있으며, 사용 소비자도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카타르의 E-Commerce의 성장을 이끄는 또 다른 요인은 카타르의 급속한 인구 증가이다. 카타르 인구는 꾸준히 증가하여 2022년에는 290만 명, 2023년 3월 기준 300만 명을 돌파하였다. 꾸준한 인구 증가는 전자상거래 기업이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매출을 늘릴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카타르 정부도 전자상거래 산업을 지원하며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2020년 교통통신부 (MOTC)는 카타르 해당 산업 부문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 주도 정책인 카타르 E-Commerce 플랫폼을 출범하기도 하였다. 


중소 상점과 브랜드는 배달 플랫폼과 상생


<카타르 주요 배달 대행 어플리케이션>

[자료: 도하 무역관 종합자료]


카타르 전자상거래 트렌드 중 하나로, 카타르 내 배달 어플리케이션들은 식당, 카페 요식업 배달에 국한되지 않고 전자제품 매장, 약국, 슈퍼마켓, 화장품, 심지어 자선 단체의 기부 서비스도 제공한다. 카타르는 한국과 달리, 택배 인프라나 업체가 발달돼 있지 않아 배달 대행사들이 배달 사업들을 하고 있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카타르 내 모든 배달 대행 업체들은 로 식당뿐만 아니라 가전, 의류, 의약품, 식료품, 생활용품 등 모든 분야의 소매 업체들을 끌어모아 배달 애플리케이션 내에 입점시켜 자체적으로 E-Commerce 플랫폼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TALABAT 배달 대행 어플에서 장난감을 판매하고 있는 TOYSRUS에서 상품을 주문하면 라이더가 어플을 통해 주문한 장난감을 배달해준다. , 라이더    봐    애 고  


1) Talabat


<Talabat 어플리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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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Talabat>


아랍어 Talabat은 요청, 주문이라는 뜻이다. 2004년 쿠웨이트에서 처음 설립돼 2010년에 사우디 아라비아로 진출하였다.  2013년 나머지 다른 GCC국가, 2017년 요르단 2021년 이라크까지 진출에 성공하며 중동 내 가장 큰 배달 대행 기업이 되었다. 현재는 Delivery Hero에 인수되었다. Talabat은 현재 음식 배달 대행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내에 현지 업체들을 입점시키는 옴니채널 형태를 띄고 있다. 전자기기, 장난감, 애완동물 용품 등 관련 업체들과 상생하는 구성인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자선 단체들도 입점시켜 어플을 통해 기부도 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어플 내 전자 기기 업체를 통해 TV도 주문할 수 있다. 자체 물류 시스템이 없는 소규모 업체들은 Talabat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노출되고 있다. 모든 배달료는 양과 관계 없이 한화 3700원을 받고 있다. 


2) Rafeeq

<배달 대행기업 Rafeeq 마트>

[자료: 도하 무역관 자체조사 자료]


2018년에 설립된 Rafeeq은 음식, 식료품, 꽃집, 약국, 의류, 미용 등을 포함한 상점에 접근 가능한 올인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초의 100% 카타르 메이드 플랫폼이다. Rafeeq은 지역 인플루언서를 통해 마케팅을 하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해당 기업은 자체적으로 Rafeeq Mart(소매처)를 개업하여 자체적으로 장보기 대행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카타르 내의 배달 업체들이 배달 대행 서비스에 국한되지 않는 대표적인 예이다. 


3) Snoonu


<Snoonu 애플리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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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noonu]


Snoonu는 카타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100% 카타르 국내 배달 대행 업체다. 해당 기업 대표는 카타르의 현지 물류 서비스, 라이프 스타일 분야로부터 오는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사업을 시작하였다고 하였다. 상기 애플리케이션들과는 다르게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을 위한 제3자 물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카타르 내 배달 애플리케이션 최초로 개인 간의 Door to Door 퀵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다. Snoosend는 퀵서비스로 물건의 무게와 관계없이 한화 7600원의 서비스 비용을 받고 있다. 또한 라이더들의 복지를 위한 대안으로 Snoonu는 자동차로 배달도 시작하였다. 한여름에는 45도까지 육박하는 카타르 기후 속에, 오후 5시부터 오토바이를 운전하도록 하는 것은 라이더들에게 큰 복지이다.  


대형 마트는 자체 물류 배송 시스템 구축해 온라인 시장 확대 

<카타르 주요 하이퍼마켓>

[자료: 도하 무역관 자체조사 자료]


카타르의 대형 하이퍼 마켓들은 (LULU, Carrefour) 온라인으로 장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하이퍼 마켓들은 식료품, 전자제품, 가정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카타르 내 주요 소매처이다. 두 업체 모두 온오프라인으로 운영 중이며, 온라인으로는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배송 시간대를 선택하고 특정 시간 이전 주문에 대해 당일 배송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일정 금액 이상 주문 시 무료 배송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소비자들로 부터 좋은 호응을 받고 있으며, 최소 주문금액도 계속 올라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 외에도 전문 품목별 온라인 쇼핑몰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카타르 기타 주요 E-Commerce 플랫폼>

 

기업명

산업군

웹사이트

세부사항

1

Souq.com

일반 상거래

https://www.souq.com/qa-en/


전자제품, 패션, 생활용품 등 

Amazon에 인수되며 아랍에미리트에서는 Amazon.ae로 운영되고 있지만 카타르에서는 여전히 souq.com의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음.

2

Jazp.com

일반 상거래

https://www.jazp.com/qa-en/

전자제품,패션,생활용품 취급

가구에 중점을 두고있음.

3

Ubuy

일반 상거래

https://www.ubuy.qa/

해외 구매대행 특화

4

Noon.com

일반 상거래

https://www.noon.com/qatar-en/

전자제품, 패션, 생활용품 등

[자료: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조사 자료]


카타르 주민들이 사랑하는 할인 바우처 프로그램 (O2O)


<카타르 주요 할인 바우처 서비스 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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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Urban Point, The Entertainer]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오프라인으로 소비자들을 유입시키는 O2O 트렌드는, 카타르에서 꾸준히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는 브랜드 중 하나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연간 멤버십을 통해 레스토랑, 레저, 뷰티 등 다양한 분야의 업체와 제휴를 맺어 사용자들에게 1+1 프로모션, 할인 추가품 증정 등과 같은 혜택을 제공한다. 판매자는 신규 고객 유치 및 유지, 매출, 매일 수천 명의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솔루션을 제공받고 소비자는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해 애플리케이션 내 코드를 제출하면 자동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전략인 셈이다. 


특히, 외식 싼 카타르에서 이러한 바우처 프로그램 가입은 카타르 거주 주민들에게는 필수 아이템으로 여겨지고 있다. 바우처 프로그램으로 카타르의 주요 호텔 식당과 유명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등 수많은 식당과 미용, 놀이공원, 호텔 숙박비 및 시설 이용권 등 각종 레저 서비스업 분야에서 큰 폭의 할인을 받을 수 있어 인기가 높다. 


1) The Entertainer


<The Entertainer 홈페이지>

     

기업명

서비스

제휴업체 

연회비

웹사이트

The Entertainer

 Buy 1 Get 1 Free, 할인, 

깜짝세일 

5765개 업체 이상

0~180달러 (멤버쉽 상이)

https://www.theentertainerme.com/en-qa/qatar

[자료: The Entertainer]


The Entertainment는 카타르뿐만 아니라 다른 중동·아시아·아프리카 및 유럽 전역에서 레스토랑, 바, 스파, 명소, 액티비티, 미용실, 스포츠, 피트니스 시설 등에 대한 1+1 무료 및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혜택은 도시별 연간 상품으로 패키지화돼 있다. 

예를 들어, The Entertainer는 카타르 내 레스토랑 및 레저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오퍼 정보를 사용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일년 내내 주 7일(공휴일 제외) 할인 혜택을 이용할 수 있다. 연회비는 무료 멤버십부터 연간 40달러, 180달러까지 다양하게 나와있으며 패밀리 패키지로 가입하면 최대 4명까지 계정이 공유 가능하다. 


2) Urban Point

<Urban Point 홈페이지>

기업명

서비스

제휴업체 

연회비

웹사이트

Urban Point

 Buy 1 Get 1 Free, 할인, 

깜짝세일 

4200개 업체 이상

0~ 50달러 (멤버쉽 상이)

https://urbanpoint.com/

[자료: Urban Point]


Urban Point도 상기 The Entertainer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어반포인트는 사용자와 기업들이 상호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카타르 통신사 Ooredoo와 파트너십을 맺음으로써 특정 요금제를 사용하는 고객들에게는 무료로 멤버쉽을 제공하고있다. 현재 카타르와 오만에서만 운영되고 있다. 


시사점


3000킬로미터에 육박하는 25개 이상의 경제권에 20억 명의 인구가 살고 있는 카타르는 동서양의 관문에 위치함으로써 시장 접근성과 연결성을 두루 갖추고 있다. 카타르 경제의 안정성과 꾸준한 성장, 인구 증가 기타 요인을 고려해볼 때, 유관   상당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코로나19 이전의 전자상거래는 주로 전자제품, 항공 여행, 택시·교통 서비스, 배달 음식 구매에 대한 대안이었지만 카타르의 소비자는 기기와 기술에 능통해지면서 이커머스를 통해 훨씬 더 다양한 제품을 찾고 있다. 이에 따라 카타르 기업들은 소비자의 새로운 수요에 적응하고 생존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운영 방식과 영역을 긴급히 모색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 기업은 온라인 플랫폼 및 포털 개발에서 결제 시스템 구축에 이르기까지 세계적 수준의 전자상거래 서비스 및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카타르 시장에 진출을 모색해볼 수 있다. 또한, 한국 기업들은 현지 기업과의 협업, 스타트업 투자,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이벤트 및 전시회 참가 등을 통해 카타르 해당 시장에서 발판을 마련함으로써 진출을 모색해볼 수 있다.



자료: Statista, 지역 일간지 The Peninsula, CEIC, IMF, QDB, WEF, KOTRA 하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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