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Chok Chok Chok" 홍콩 900만이 열광한 모바일 광고에 주목하라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이민형
  • 2013-03-28
  • 출처 : KOTRA

 

"Chok Chok Chok!" 홍콩 900만이 열광한 모바일 광고에 주목하라

- SMART TV와 모바일 앱 연동한 참여형 광고앱, 홍콩 내 선풍적인 인기 -

- 보상 혜택, 재미 등 모바일 광고의 단점을 상쇄할 수 있는 전략적 무기 있어야 -

 

 

 

□ 이제는 모바일 광고가 대세

 

 ○ 스마트폰 사용자 증가, 데이터 서비스 이용 증가 의미

  - 700만의 홍콩 인구 중 35%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모바일 인터넷 및 애플리케이션으로 온라인 정보와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고 있음.

  - 닐슨 리서치에 따르면 홍콩 스마트폰 사용자의 66%는 무제한 데이터 서비스 플랜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30대가 가장 높은 비율로 무제한 데이터 서비스 플랜을 사용하며 지불 능력이 없는 10대의 무제한 데이터 서비스 플랜 사용률도 53%나 되는 것으로 나타남.

 

 ○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모바일 광고

  - 구글 조사에 따르면 78%의 스마트폰 유저가 스마트폰의 모바일 광고를 주목함. 모바일 광고는 상품 및 서비스를 더 알고자 하는 소비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실제 구매활동으로 이어짐.

  - 모바일 광고를 본 후 77%의 유저가 상품 및 서비스 정보를 위해 웹사이트를 방문했고, 37%는 앞으로의 프로모션을 확인했으며, 24%의 유저가 상품 및 서비스를 실제로 구매한 것으로 나타남.

 

□ CHOK 앱 광고 성공 사례

 

McCann World Group(HK)의 코카콜라 모바일 광고

 

  ※ CHOK 앱

  - 모바일 사용자가 CHOK 앱을 다운받은 후 코카콜라 광고 시간인 매일 밤 10시에 TV 앞에서 폰을 흔들기 시작하면 모바일 앱이 카메라 및 음향장치를 통해 TV 광고를 인식하고 TV 스크린에서 떨어지는 병따개를 잡는 형식으로 유저에게 즉각적인 경품(prize)을 주는 방식의 모바일 광고

  - 광고가 시작된 지 5주 만에 900만 명의 사람들이 광고 웹사이트에 방문했고, 38만 명이 실제로 CHOK 앱을 다운로드하는 등 홍콩 내에서 큰 인기를 끌었음. '2013 Mobile World Congress'에서는 다른 경쟁 모바일 광고를 제치고 '세계 최고의 모바일 광고 마케팅상'을 수상함.

 

 ○ 성공 요인 1. 10대를 겨냥한 마케팅 전략

  - 광고주는 홍콩의 10대가 TV 시청보다는 게임을 하거나 모바일폰으로 친구들과의 교류를 선호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모바일 네트워킹을 TV 광고에 접목함.

  - 광고 시청 중 앱이 실행된 폰을 흔들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방식으로 많은 10대의 참여를 손쉽게 유도할 수 있었고, CHOK 앱 내에서도 자체 모바일 게임을 보유하고 있어서 빠른 시간에 홍콩 10대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 인기 있는 앱이 될 수 있었음.

  - CHOK 앱의 보상 방식은 10대 사이에서 친구들에게 자랑하기 쉽고 공감대를 형성하게 만드는 하나의 화젯거리로 부상함.

  - 홍콩 현지어인 ‘Chok'은 번역하면 ’흔들다‘라는 뜻인데 이 광고가 큰 인기를 끈 이후 10대들 사이에서 ’재빠른 동작‘을 의미하는 일종의 유행어가 탄생함.

 

 ○ 성공 요인 2. 즉각적인 보상 제공

  - 일반적인 모바일 광고는 작은 화면과 지루한 반복적 문구로 소비자와 공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CHOK 앱은 소비자가 참여하는 즉시 자동차, 스포츠용품, 할인 쿠폰, 여행 쿠폰, 영화 티켓 등 다양한 경품 당첨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보상을 받고 싶어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정면으로 반영함.

  - 특히 모바일 게임 유저들은 게임의 레벨을 통과하는 등 성취의 순간에 보상을 받는 것에 큰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나므로, 이 앱도 직접 참여해서 보상을 얻어내는 방식으로 성취감을 제공할 수 있었음.

 

CHOK 앱의 상세 진행 화면

 

 ○ 성공요인 3. 다양한 참여 장치 마련

  - CHOK 앱은 TV뿐 아니라 시네마, 대형 전광판, 유튜브와 같은 소셜 미디어 등 언제 어디서나 소비자가 광고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장치르 마련함으로써 접근성을 높임.

  - 특히 홍콩의 젋은 앱 유저들이 단체로 모바일을 흔드는 동영상을 페이스북 및 유튜브에 동영상의 형식으로 게시하면서 유행으로 번져 파급력이 상당한 수준이었음.

  - 홍콩 내 무제한 데이터 서비스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모바일 네트워크 사용에 있어서 공간에 구애받지 않게된 점도 광고의 성공에 기여했음.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스마트 디바이스 간 참여형 광고앱 유망

  - 홍콩 스마트폰 유저의 20%가 TV 시청 시간에 모바일 앱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여가 시간에 모바일 네트워킹을 즐기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음.

  - TV 혹은 PC를 하면서 모바일 네트워킹도 즐기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동시에 이용하고 싶어하는 모바일 유저들이 점점 많아졌다고 볼 수 있음.

  - 따라서 3 screen(Smart tv, pc, smart phone) 연동을 통해 실시간으로 소비자의 참여를 이끄는 소비자 참여형 광고가 주목 받을 전망임.

 

 ○ 모바일 광고의 단점을 상쇄할 수 있는 전략적 무기 필요

  - 모바일 광고는 눈에 띄지 않는 작은 화면과 컴퓨터보다 더 사적인 공간이 침해되는 것에 대한 소비자의 저항심과 같은 단점이 있어 이를 상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홍콩 모바일 유저들은 모바일 광고의 할인 및 프로모션 제공의 형태를 가장 선호해 즉각적인 보상이 주어지는 리워드 광고 앱이나 프로모션 형태의 띠배너 광고, 팝업 광고 등에 반응이 좋음.

  - 또한 홍콩 스마트폰 유저들이 모바일 광고를 클릭하는 주된 이유는 ‘광고가 재밌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50%나 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광고 개발이 중요함.

  - 최근 맥도날드는 “Happiness doesn't take much"라는 주제로 홍콩 유명 다이닝 앱인 OpenRice 및 홍콩 툴바 앱 플랫폼을 통해 팝업 광고를 게시했는데, 팝업을 클릭하면 미니 게임으로 연결돼 모바일 유저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미니게임 후에는 맥도날드 21달러 세트메뉴가 화면에 나타나 ‘행복은 곧 맥도날드’라는 재밌고 기발한 광고로 홍콩인의 사랑을 받음.

 

OpenRice에 게재된 McDonarld의 팝업 광고

    

 

 ○ 기타 홍콩 모바일 광고 관련 참고 사항

  - 대부분의 모바일 광고는 모바일 플랫폼(광고에이전시)을 통해서 이뤄지며 띠배너, 팝업형식의 광고가 일반적임(홍콩의 대표적인 모바일플랫폼 회사 Hotmob: www.hot-mob.com).

  - 2011년까지만 해도 홍콩 스마트폰 유저들은 뉴스 앱을 가장 많이 사용했으나, 현재는 소셜 앱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뉴스 앱이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됨. 소셜 앱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위 3개의 앱은 홍콩 스마트폰 유저들의 74%가 사용하고, 상위 3개의 뉴스앱은 66%가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상위 3개의 홍콩 현지 뉴스앱: HK Headline, Apple Daily, On.cc

  - 홍콩 스마트폰 유저들은 통근 시간, 여가 시간, 식사 시간, 화장실 시간, 기상 및 취침 시간, 업무 시간, TV 시청 등 다양한 경우에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데 통근 시간이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여가 시간, 식사 시간, 화장실 이용 시간 순이었음. 2011년과 비교했을 때 통근 시간에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이들은 10% 줄어들었으나 여가 시간에 사용하는 사람은 4% 늘어남.

  - 클릭한 모바일 광고 콘텐츠를 살펴보면 상품 및 서비스의 해당 웹사이트로 링크된 모바일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가 74%로 가장 많고, 페이스북으로 링크된 모바일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도 54%로 많은 편임. 다운로드 앱으로 연결되는 모바일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는 40%, 비디오로 연결되는 광고는 33%정도임.

 

 

자료원: 홍콩 현지 언론, 닐슨 리서치, KOTRA 홍콩 무역관 자체조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Chok Chok Chok" 홍콩 900만이 열광한 모바일 광고에 주목하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