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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에서 먹히는 광고전략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유명수
  • 2013-02-22
  • 출처 : KOTRA

 

홍콩에서 먹히는 광고전략

- 대중교통별 이용객 수, 소득수준 등 고려한 광고전략 수립 필요 -

- 폭증하는 중국인 관광객과 SNS 사용 인구 타깃팅한 광고도 활발 -

 

 

 

□ 홍콩에서의 광고 시 착안사항

 

 ○ 광고처로서 주목받는 대중교통

  - 많은 홍콩 시민은 대중교통을 이용함. 한국에는 존재하지 않는 트램, 페리(홍콩 섬과 구룡반도 등을 오가는 배)와 같은 교통수단이 있는데, 이들은 관광상품 역할도 수행하고 있어 광고 게재처로 각광받고 있음.

 

2011 대중교통별 이용현황

                        (단위: 천 명)

대중교통

MTR(지하철)

버스

미니버스

기타

트램

페리

이용현황

1,647,343

1,382,620

691,665

498,581

78,960

49,497

자료원 : 홍콩 통계청

 

 ○ 홍콩의 기타 특징: 중국 관광객, 여성, SNS

  - 홍콩으로 유입되는 중국인 관광객은 3000만 명 이상이며, 이들은 위안화 절상(홍콩 달러 약세)으로 근래에 더 높은 구매력을 보임.

  - 홍콩은 아시아에서 여성 인권과 사회적 지위가 가장 높은 지역 중 하나이며, 실제 여성 모델을 앞세운 광고가 세계 어느 지역보다 더욱 두드러짐.

  - 홍콩은 인터넷 쇼핑이 아직 보편화되지 않았으나 페이스북 등 SNS 인구는 매우 빠르게 증가함. 페이스북을 활용한 기업 광고, 제품 홍보·판매는 보편화돼 있음.

 

□ 대중교통별 광고전략

 

 ○ MTR(지하철)을 이용한 광고

  - MTR은 홍콩의 교통수단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2012년 12월 기준 MTR Corporation에 따르면 평일 평균 약 400만 명 이상이 MTR을 이용함.

  - 한 전문 조사기관에 의하면 MTR 내의 광고에 대한 사람들의 인지도(AD awareness)는 최대 76%, 광고 기억력(AD recall) 최대 92%, 1인당 광고 조회수 4.85번으로 분석됨.

  - MTR을 이용한 광고 포맷은 MTR 열차 내 광고, MRT 역 내의 포스터, MTR 역 내의 전시, 전자광고 등이 있음.

 

6 Sheet Bank

- 위치: MTR 역 내 복도 벽면

- 특징: 벽면에 연속적인 광고를 해 특정한 메시지를 줄 수 있음. Admiralty, Hong Kong, Causeway Bay, Kowloon Tong 역에 설치 가능

- 비용: 1주일에 약 2만~5만6000 홍콩달러

Trackside 12-shee

- 위치: MTR 역 지하철 탑승 보조문 반대 벽면

- 특징: 지하철 탑승을 기다리는 승객들이 모두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음. Central, Admiralty, Wanchai, Causewaybay, Mong Kok, Kowloon Tong, TsimShaTsui에 설치 가능

- 비용: 1개월에 약 23만1000~44만8000 홍콩 달러

Broadview Banner

- 위치: MTR 지하철 내

- 특징: 승객들과 가까이 위치하여 승객들의 시선을 고정시킴. Island Line, Tsuen Wan Line 등에 설치할 수 있음.

- 비용: 1주일에 약 8만5000 홍콩 달러

Escalator Crown

- 위치: 에스컬레이터 옆 벽면

- 특징: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높은 광고 효과를 가짐. Admiralty, Tai Koo, Sham Shui Po, Diamond Hill 등 다양한 MTR 역에 설치 가능

- 비용: 1주일에 약 1만1000~3만2000 홍콩 달러

자료원 : MTR Corporation

 

 ○ 버스를 이용한 광고

  - 2012년 홍콩 통계청에 의하면, 홍콩의 대중교통 이용현황은 버스가 두 번째로 많은 비중을 차지함. 버스회사 중 Kowloon Motor Bus의 이용자가 압도적으로 많게 나타났음.

 

2011 버스회사별 이용현황

(단위: 천 명)

버스

Kowloon

Motor Bus

City Bus

New World

First Bus

Long Win Bus

New lantao

Bus

이용현황

936,364

219,940

175,163

30,254

20,899

자료원: 홍콩 통계청

 

  - 버스 광고의 포맷은 다양함. 즉, 대상이 되는 고객의 성향에 맞게 창조적인 광고 포맷을 결정할 수 있음. 광고의 래핑 예시는 다음과 같음.

 

뒷면 배너형 광고

비용: H$ 310(1대, 1주 기준)

옆면 배너형 광고

비용: H$ 약 850((1대, 1주 기준)

뒷면 전체 광고

비용: H$ 약 1020(1대, 1주 기준)

옆면 십(十)자형 광고

비용: H$ 약 4100(1대, 1주 기준)

자료원: 자체 조사

 

 ○ 트램(Tram)을 이용한 광고

  - 홍콩의 주요 교통수단 중 하나로, 오직 홍콩 섬에서만 운영되며, 비용은 상대적으로 저렴(성인 기준 2.3 홍콩 달러)하기 때문에 서민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음. (이용자 수 추산치: 연 8만 명, 월 6000명)

  - 일반적으로 트램 전면에 광고를 래핑(wrapping)해 광고를 하는데, 트램은 느린 속도로 홍콩 섬을 하루에 최소 15번 횡단하기 때문에 홍콩 시민과 관광객들에 대한 광고 노출이 매우 용이함.

 

aT(농수산물유통공사) 광고 모습(좌), 홍콩섬 완차이 지역 앞 광고 모습(우)

자료원: 자체조사

 

  - 작년에 수행된 한 전문조사에 따르면 월 가정 수입 8만 홍콩 달러 이상인 사람 중 91%, 월 개인 수입 4만 홍콩달러 이상인 사람 중 93%가 트램의 광고를 보았다고 답해 고소득층 대상으로 한 광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조사대상 중 73%는 3번 이상 광고를 보았으며, 75%는 트램의 운행 속도가 적절해 광고에 시선이 머문다고 답하는 등 광고의 유효성이 높은 편임.

 

연도별 홍콩 트램 이용자 수

(단위: 천 명)

기간

2008

2009

2010

2011

2012(1~11월)

이용자 수

82,347

84,383

82,783

78,960

67,602

자료원 : 홍콩 통계청

 

  - 26주 동안 트램 한 대의 광고비용(2번의 도색, 설치, 분해, 복구 포함) 은38만8000 홍콩 달러 정도임.

  - 트램에 광고를 게재한 한국 기업으로는 대한항공(회사 홍보), 농수산물유통공사(한국 단감 등 농산물 홍보) 등이 있음.

 

 ○ 페리(Ferry)를 이용한 광고

  - 페리는 홍콩섬과 구룡반도, 마카오 등을 잇는 교통수단으로 홍콩 시민과 관광객이 많이 이용함.

  - 홍콩의 주요 건물들은 홍콩섬 북족(구룡반도 남쪽)의 바닷가를 끼고 있어서 이러한 건물에서 페리를 쉽게 발견할 수 있음. 즉, 해안가나 부둣가에서 바라보는 잠재적 고객들을 광고의 대상으로 함.

  - 페리 선체에 광고를 입히는 방식인데, 비용은 월 25만 홍콩 달러부터 45만 홍콩 달러까지 다양하며 이는 광고의 삽화에 따라 달라짐.

  - 페리 광고는 영국항공사 Virgin Atlantic Airway를 처음으로 해 명품브랜드(루이뷔통, 디올), 전자회사(LG), 식품회사(립톤) 등의 회사들이 광고를 한 바 있음.

 

LG전자 광고구룡반도와 홍콩섬을 왕복하는 페리

자료원 : 자체 조사

 

□ 홍콩의 기타 특징: 중국관광객, 여성, SNS

 

 ○ 여성이 광고 모델의 중심

  - 홍콩은 총 인구 수 713만 명 중 여자가 남자보다 50만 명 정도 많은 여초 현상을 보임(2012년 중반 기준). 홍콩은 여성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이 가장 적은 나라 중의 하나임.

  - 광고 모델의 경우, 여성이 남성에 비해 많이 등장하는 추세임. 홍콩 섬의 MTR 역 내에 전시돼 있는 광고들이 대표적인 사례이며, 조사결과 Causeway Bay 역 내의 광고 모델 중 70% 이상이 여성임.

  - 여성 광고 모델은 외국인인 경우가 많음. 한국인 혹은 서양인을 닮은 모델이 많았으며, 이는 홍콩 사람들의 미적 기준이 점차 서구화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음.

 

홍콩 섬 코즈웨이베이 MTR 역 내 광고 예시 (전자제품, 음식점)

자료원: 자체조사

 

 ○ 쇼핑을 목적으로 홍콩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

  - 홍콩을 찾는 관광객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2년 말 기준 관광객은 4000만을 넘었음. 홍콩을 찾는 관광객 중 중국인이 절반 이상을 차지함. (2012년 중국인 관광객 추산치  3000만 이상)

 

홍콩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

(단위: 천 명)

연도

2009

2010

2011

2012(1~11월)

관광객 수

17,957

22,684

28,100

31,431

자료원: 홍콩 통계청

 

  - 중국인들은 홍콩 방문 시 대부분 자유여행을 함. 패키지를 이용하는 경우 관광지(스타의 거리, DFS몰, 오션파크, 빅토리아 항구 등)를 방문하고 하루 정도 자유 쇼핑을 하는 것이 보통임.

  - 중국인들의 주된 홍콩 방문 목적은 쇼핑이며, 2012년 한 전문기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중국인이 전 세계의 사치품 중 25%를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홍콩방문 중국인 소비 금액

            (단위: 홍콩 달러)

연도

2009

2010

2011

소비 금액

639억(8000만 달러)

870억(1억1000만 달러)

1,117억(1억4000만 달러)

자료원: 홍콩 통계청

 

  - 중국인 사이에 럭셔리 제품은 홍콩이 본토보다 가격이 싸고(본토에서 부과되는 세금이 홍콩에서는 면제) 가짜 상품이 적다는 인식이 퍼져있어 홍콩에서의 쇼핑을 선호함.

  - 몇몇 상품의 경우 중국 본토에서보다 기타 중화권(홍콩, 대만, 마카오)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높았음. 미용 관련 상품의 경우 조사에 응한 1200명의 중국인 중 약 61%가 중국 본토가 아닌 홍콩, 대만, 마카오에서 구매했다고 답했고, 고가의 손목시계의 경우 31%의 응답자만이 중국 본토에서 구매했다고 응답했음. (2013년 KMPG 조사결과)

 

 ○ 늘어나는 SNS 인구

  - 홍콩인들은 온라인을 통한 결제를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한데 SNS를 통한 제품 홍보 및 마케팅, 판매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현지 언론에 따르면 홍콩인들은 2011년을 기점으로 SNS마케팅을 영향력 있고 신뢰성 높은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함.

 

홍콩인의 인터넷 및 SNS 이용현황

인터넷 이용자 수

Facebook 이용자 수

많이 사용하는 SNS

약 500만 명

(전체 인구의 약 67%)

약 370만 명

(전체 인구의 약 54%,

인터넷 인구의 74%)

Facebook(98%), Youtube(81%),

LinkedIn(49%), blogs(47%),

forums(40%), Sina Weibo(40%)

자료원: Socialbakers 및 자체조사 자료

 

  - 몇몇 홍콩 내 의류 소매상들은 페이스북 등의 SNS를 통해 인터넷상에 신상품 사진을 올리고 사용자들이 마음에 드는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소비자는 페이스북의 쪽지기능 등을 통해 주문을 하고 판매자는 재고 유무 등을 소비자와 온라인상에서 확인한 뒤 소비자가 오프라인숍에 직접 내방해 결제하고 의류를 찾아가는 시스템임.

 

삼성전자 홍콩법인 페이스북(좌), 페이스북을 통한 한국의류 판매 사이트 예시(우)

자료원: 자체조사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홍콩의 밀집성을 십분 활용하는 광고전략 vs 저비용 SNS 광고전략

 

  - 홍콩은 홍콩 섬, 구룡반도 남쪽에 주간 유동인구가 매우 높고 관광객들도 이 지역에 집중돼 있어 단기간이라도 이 지역 대중교통 이용 인구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광고전략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소요 예산이 많다는 단점이 있음.

 - SNS 광고의 경우 온라인 내의 파급력은 높고 소요되는 예산은 상대적으로 적지만, 단기간에 많은 소비자들에게 노출되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음. 그러나 홍콩의 SNS 인구가 많고 모바일 인프라도 아시아 정상급인 만큼 온라인·SNS 광고가 필수적인 것으로 판단됨.

 

 ○ 한류 활용, 중국인 대상 광고가 화두

 

  - 최근 홍콩 전통음식 프랜차이즈인 Café De Coral 업체가 한국 남성을 광고모델로 기용해 현지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기도 하는 등 한국적인 것과 한국 유명인을 활용한 광고가 유망함. (Café De Coral 광고 링크: http://www.youtube.com/watch?v=cYd2oHO7h9w&feature=youtube_gdata_player)

  - 전문가들은 중국 마케팅 전략으로 '고급화'를 늘 강조함. 홍콩에 진출한 설화수, 중국에 진출한 미샤 등 한국회사들은 고급화 전략으로 중국 본토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음. 최근 위안화 강세 심화와 미국 달러 약세에 따른 홍콩 달러 약세로 중국인들의 구매력은 더욱 높아진바, 이들을 대상으로한 고급·명품화 광고전략 전개가 필요한 시점임.

 

 ○ 홍콩에서의 광고 시 일반적으로 광고에이전시에 먼저 문의

  - 일반적으로 홍콩 내 광고 시 광고에이전시를 활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복수의 에이전시와 접촉해 효율적인 광고전략을 찾아야 함.

  - 홍콩의 주요 광고에이전시는 다음과 같음.

 

① JCDecaux(MTR, 트램 관련)

- 전화번호 : (852) 2111-0111

- 문의 : info@jcdecaux.com.hk

   (www.jcdecaux.com.hk)

② Buspak(버스 광고 관련)

- 전화번호 : 852 2235 3900

- 문의 : info@buspak.com.hk

   (www.buspak.com.hk)

③ The Star Ferry Company

- 전화번호 : 852 2367 7065

- 문의 : sf@starferry.com.hk

   (www.starferry.com.hk)

 

 

자료원 :홍콩 통계청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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