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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유아용 가정용품시장, 기회의 문일까?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5-08-13
  • 출처 : KOTRA

 

러시아 유아용 가정용품 시장, 기회의 문일까?

- 한국제품 수요 꾸준 -

- 고품질, 디자인, 가격 3박자를 갖춘 획기적인 신제품 출시가 기회 -

     

 

     

□ 시장 동향

     

 ○ 현재 포화상태인 러시아 유아용품 및 가정용품 시장

  - 러시아 내 자체 생산되는 제품이 많을 뿐만 아니라, 여러 수출국에서 들여오는 제품이 매우 많음.

  - 유럽(폴란드, 영국, 이탈리아, 스웨덴, 프랑스, 스페인 등)산 제품의 수요도 높지만, 특히 중국산 제품이 러시아 시장을 지배하는 구조

     

 ○ 러시아 유아·가정용품 시장의 자국산 브랜드 Top 2

 ① ‘Bezopasnost dete’

  - ‘Baby Safety’라는 브랜드명으로 유아동용 안전용품 판매

  - 외국산 첨단기술장비로 제품을 생산해 단시간에 많은 양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 보유

  - 홈페이지: www.babysafety.ru

  ② ‘Mir detstva’

  - 의류, 장난감, 유아용 식기류, 이유식 관련 제품 판매

  - 1994년 이래 러시아 시장용 제품 제조에 착수, 연간 최소 3000만 개의 제품 생산

  - 2012년 수출 현황 조사에 따르면, 유아용 의류 및 장난감 분야 4년 연속 1위 차지

  - 2012년, 해외 유명 브랜드에 제품 판매 시작

   · 미국 ‘Munchkin’, ‘Pura’와 스페인 유아용 식기류 제조회사인 ‘stor’

  - 홈페이지: mirdetstva.ru

     

 ○ 경쟁 동향

  - 외국 기업의 경우 러시아 유아·가정용품 시장 진출에 있어 장벽 존재. 러시아 현지 제조사와 해외 제조사(특히 중국 및 유럽)의 경쟁 심화

  - 2015년 현재 중국이 러시아 유아·가정용품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 차지

  - 그 뒤를 이어 유럽연합국가, 특히 독일과 이탈리아가 높은 입지 점유

  - 제품별 주요 수출국 현황

   · 고무제품(HS Code 401699): 독일, 중국, 일본, 한국, 터키

   · 변기 시트 및 플라스틱 커버(HS Code 392220): 중국, 터키, 스페인, 불가리아, 덴마크

   · 가정용 위생용품(HS Code 392490): 중국, 폴란드, 벨라루스, 영국, 이탈리아

   · 플라스틱 용품(HS Code 392690): 중국, 독일, 미국, 이탈리아, 프랑스

   · 접착판, 시트, 필름 등 접착제품(HS Code 391990): 독일, 중국, 핀란드, 미국, 이탈리아

   · 바닥, 벽, 천장 등 벽지(HS Code 391810): 세르비아, 룩셈부르크, 벨기에, 한국, 중국

     

□ 수입 현황     

 

2014년 변기 시트·커버(HS Code 392220)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1

중국

4.547

4.770

4.692

31.39

28.66

28.85

-1.63

2

터키

1.587

1.633

1.762

10.96

9.82

10.83

7.88

3

스페인

2.302

1.830

1.314

15.89

11.00

8.08

-28.19

4

불가리아

1.155

1.204

1.313

7.97

7.23

8.07

9.05

5

덴마크

0.221

0.909

1.286

1.53

5.46

7.90

41.42

24

대한민국

0.013

0.014

0.017

0.09

0.09

0.11

18.75

 

 

14.486

16.641

16.265

100.00

100.00

100.00

-2.26

 

 

2014년 가정용 플라스틱 위생용품(HS Code 392490)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1

중국

63.639

59.857

72.738

41.55

37.43

44.24

21.52

2

폴란드

20.336

21.752

18.733

13.28

13.60

11.39

-13.88

3

벨라루스

0.000

10.646

9.885

0.00

6.66

6.01

-7.14

4

영국

7.927

8.121

9.329

5.18

5.08

5.67

14.88

5

이탈리아

9.126

8.082

7.125

5.96

5.05

4.33

-11.84

19

한국

1.624

1.531

0.954

1.06

0.96

0.58

-37.69

 

전체

153.166

159.928

164.435

100.00

100.00

100.00

2.82

 

 

2014년 접착제품(HS Code 391990)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1

독일

105.960

104.532

95.973

36.62

37.64

32.14

-8.19

2

중국

59.663

45.441

74.565

20.62

16.36

24.97

64.09

3

핀란드

18.098

18.192

21.244

6.25

6.55

7.12

16.78

4

미국

18.246

17.273

17.399

6.31

6.22

5.83

0.73

5

이탈리아

14.655

14.748

16.162

5.06

5.31

5.41

9.59

7

대한민국

9.086

7.536

7.768

3.14

2.71

2.60

3.08

 

전체

289.391

277.740

298.577

100.00

100.00

100.00

7.50

 

2014년 벽지(HS Code 391810)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1

세르비아

56.772

54.870

45.727

37.30

34.80

30.04

-16.66

2

룩셈부르크

0.128

2.895

23.475

0.08

1.84

15.42

710.79

3

벨기에

35.346

36.711

15.645

23.22

23.29

10.28

-57.38

4

대한민국

14.024

14.844

14.042

9.21

9.42

9.23

-5.41

5

중국

7.211

8.276

12.099

4.74

5.25

7.95

46.20

 

전체

152.197

157.653

152.215

100.00

100.00

100.00

-3.45

 

 ○ 품목별 수입관세

                        (단위: %)

품목

HS Code

Duty

VAT

경화고무제품

401699

10

18

변기 시트·플라스틱 커버

392220

14.6

18

가정용 위생용품

392490

14.6

18

플라스틱제품

392690

14.6

18

접착제품

391990

8.3

18

벽지

391810

*15.5

18

주: *벽지의 경우 1㎏당 최소 0.23유로 부여

 

□ 한국 기업 진출 전략

 

 ○ 유용한 전시회 정보 활용

  - 가정용품 전시회(HouseHold Expo)

   · 기간 및 장소: 2015년 9월 15~17일/모스크바 크로쿠스 엑스포(Crocus Expo)

   · 주요 전시제품: 식탁, 도자기 및 유리제품, 가정용품

   · 공식 홈페이지: http://hhexpo.ru/

  - Mir detstva 2015

   · 기간 및 장소: 2015년 9월 22~25일/모스크바 엑스포 센터(Expocentre)

   · 주요 전시제품: 게임·장난감, 디자인·학용품 등 유아동용품 전반

   · 공식 홈페이지: www.mirdetstva-expo.ru/en

     

 ○ 러시아 잠재 유망 바이어 소개

  - Aksline: 욕실·주방 제품(www.aksline.ru)

  - Detskij mir: 어린이용품 도매체인점(www.detmir.ru)

  - Akusherstvo: 어린이용품(www.akusherstvo.ru)

  - Mir detstva: 러시아 어린이용품 현지 생산 및 제조업체(http://shop.mirdetstva.ru)

  - myToys.ru: 어린이용품(www.mytoys.ru/)

  - Detmart: 어린이용품(http://detmart.ru/)

 

 ○ 경쟁사를 제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필요

  - 러시아산 제품의 높은 수요와 기존 주요 수입제품의 탄탄한 매출, 녹록치 않은 수출 여건

  - 한국도 마찬가지로 유아용품·가정용품의 대러 수출 기반이 미약하지 않은 상황이므로 효과적인 전략으로 시장 주도 가능성 또한 존재

  - 우리 기업의 대러 진출에 있어 최적의 수는 아이디어를 접목한 신제품 출시. 고품질·안전성, 새로운 기능, 사용 용이성, 독특한 디자인, 가격경쟁력 요건 충족 필요

 

 

자료원: yandex, alta.ru(Russian Custom Tariff Website), trademap, 러시아 관세청 등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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