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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하마드국제공항, 이륙준비 완료
  • 트렌드
  • 카타르
  • 도하무역관 이용호
  • 2013-03-24
  • 출처 : KOTRA

 

카타르 하마드국제공항, 이륙준비 완료

- 신도하국제공항, 하마드국제공항으로 이름 바꿔 4월 1일 개항 -

- 10㎢ 규모의 도하 공항도시 건설개발도 착수 -

- 유명 조경디자이너의 손길로 공항도시 관광명소로 조성 -

 

 

 

□ 카타르 2022년 월드컵 대비 위해 14억 달러 규모의 신공항 건설 1단계 마무리

 

자료원: Gulf Times

 

 ○ 카타르 정부는 2022년 월드컵 개최 준비의 일환으로 2004년 1월부터 약 14억 달러를 투자해 하마드국제공항 건설프로젝트를 진행 중임.

 

 ○ 하마드국제공항은 총 3단계로 구성돼 있는데, 2012년 12월 1단계 공사가 마무리됐고 2단계와 3단계 공사는 2015년 완공 예정이었으나 현지 사정으로 답보상태에 빠짐.

  - 1단계 공사에서 "하늘 위의 호텔"이라 불리는 Airbus A380-800 등 대형항공기를 수용할 수 있는 4850m, 4250m에 달하는 두 개의 활주로를 완공했음.

  - 2단계와 3단계 공사에서는 41만6000㎡에 달하는 신규 터미널과 40개의 게이트, 공항과 연결되는 호텔 등을 구축할 계획임.

 

□ 하마드국제공항, 4월 1일 10개 항공사의 운항을 시작으로 처음 선보일 예정

 

 ○ 하마드국제공항은 중동의 허브로 부상하겠다는 목표 하에 연간 2400만 명의 여객과 인천공항의 연간 물류 처리량을 뛰어넘는 140만 톤의 물류를 소화할 전망임. 소국인 카타르 상황을 고려 시, 매우 도전적인 목표임.

 

 

도하국제공항

하마드국제공항

인천국제공항

여객 운송량

(단위: 명)

21,163,382

24,000,000

(인천국제공항 대비 약 0.6배)

38,970,864

화물 운송량

(단위: 톤)

826,669.094

1,400,000

(인천국제공항 대비 약 1.07배)

1,300,672

자료원: 인천국제공항공사, Doha International Airport, New Doha International Airport

 

 ○ 하마드국제공항은 2013년 4월 1일, 총 10개 항공사의 입주 및 운항을 시작으로 4월 8일 물류운송을 개시하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감.

  - 카타르항공은 올해 말, 현재 사용 중인 도하국제공항에서 하마드국제공항으로 이전할 예정임. 향후 카타르항공이 현재 완공된 첫 번째 터미널을 사용하고, 다른 항공사들은 모두 신규 건설되는 터미널로 이전할 계획임.

 

□ 사막의 녹색지대, 도하 공항도시(Airport City) 건설

 

자료원: Architizer

 

 ○ 카타르 정부는 하마드국제공항의 활주로를 따라 도하 외곽과 중심지를 이어줄 규모 10㎢, 거주 및 유동인구 20만 명 규모의 공항도시개발에 착수했음. 2013년 3월 도시조성 기본 계획을 수립할 사업자로 The Office for Metropolitan Architecture(OMA)를 최종선정·발표함으로써 총 30년 계획의 시작을 알림.

 

 ○ 카타르는 공항 신도시를 단순한 주거 및 업무공간이 아닌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구성하고자 도시 곳곳에 공원, 쇼핑몰 등의 문화 및 여가 관련 시설을 조성할 계획

  - Green Spine은 하마드국제공항의 두 번째 활주로와 평행하게 남에서 북으로 뻗은 녹색 지구로, 유명 조경 디자이너인 Michel Desbigne에 의해 디자인됨.

  - Green Spine을 중심으로 뻗어져 나오는 가지 형상을 한 산책로, 가로수 길이 조성될 계획이고 공공주차시설, 기타 오락시설 또한 도처에 설치될 예정

 

□ 공항도시, 각각의 특화된 기능을 수행할 네 개의 구역으로 구성

 

 ○ 공항도시는 비즈니스구역, 거주구역, 항공구역, 물류구역 총 네 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각기 특화된 기능을 수행하게 됨.

  - 비즈니스구역은 공항의 두 번째 터미널과 기차역이 위치할 터미널콤플렉스의 중심에 자리 잡아 편리한 교통수단을 확보함으로써 West Bay 지역과 더불어 비즈니스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게 될 전망

  - 거주지역은 하마드국제공항 직원과 도하신항만에 근무하는 직원 숙소로 사용할 계획임.

  - 항공 캠퍼스에는 기다란 단(檀)과 공항도시의 출입구, 카타르항공 본사와 민간항공국을 비롯한 항공 관련 사무실과 교육시설이 들어설 예정임.

  - 물류지역은 화물과 창고시설이 들어서 항공물류와 육상물류의 허브역할을 수행함과 동시에 도하신항만과의 지리적 근접성을 살려 해상물류 연계기능도 수행하게 될 전망

 

 ○ 향후 10년간 진행될 공항도시 건설프로젝트의 1단계는 월드컵을 개최하는 2022년까지는 비즈니스 구역의 상당수와 항공캠퍼스의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음.

 

 ○ 공항도시는 하마드국제공항의 교통허브로서의 역할을 증대하고, 1단계 프로젝트를 통해 공항 출국게이트 안쪽의 일반인 통제구역과 일반인 출입허용구역을 연결하는 비즈니스·물류·소매·호텔·주거지 개발을 목적으로 함.

 

□ 시사점

 

 ○ 신도시 건설프로젝트로 인해 한국기업의 건설시공 참여뿐만 아닌 건설자재 납품과 같은 참여기회가 다수 발생함에 따라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사전준비를 통한 진출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카타르는 한국기업에 유망한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지만, 충분한 사전조사가 없는 현지진출은 실패할 위험이 큼.

 

 ○ 카타르 정부발주 건은 최근 입찰조건이 현지 미진출 기업의 참여를 제한하고 있어, 사전에 경쟁력 있는 현지기업과 JV 등 설립이 필요함.

  - 기존에는 프로젝트 수주 후 이를 기반으로 지사설립이 가능했으나, 최근에는 입찰자격요건이 까다로워져 이러한 사례가 거의 없음.

 

 ○ 하마드국제공항, 도하신항만과 더불어 공항도시를 중심으로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이면서 청년구직자들의 관심이 요구됨.

  - 카타르는 자국민 수가 적어 대부분 외국으로부터 인력을 조달하고 있음.

  - 단순노동이나 단순판매원의 경우 임금이 저렴한 동남아나 인근 중동국가에서 인력을 조달하고 있으므로 카타르 취업을 위해서는 전문기술 수련과 영어학습이 관건이 될 것

 

 

자료원: Gulf Times, Qatar Civil Aviation Authority, Doha International Airport, New Doha International Airport, 인천국제공항공사,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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