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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중소기업 왜 강한가? 열쇠는 창업!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김다영
  • 2013-03-12
  • 출처 : KOTRA

 

대만 중소기업 왜 강한가? 열쇠는 창업!

- 창업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회 분위기 –

- 중소기업 내수의존도 심화는 풀어야 할 과제 -

 

 

 

□ 대만 중소기업 현황

 

 중소기업 취업자 수

  - 최근 20년간 대만의 중소기업 취업인구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전체 취업인구 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줄어들고 있음.

  -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전체 취업인구 중 중소기업 취업인구 수는 76.5%로 사상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으나 2009년 다시 78.5% 수준으로 복귀함.

  - 그러나 대만 중소기업 취업인구 수가 전체 취업인구 수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76~80%로 여전히 매우 높은 편이며,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

 

 중소기업 매출액

  - 최근 20년간 대만 중소기업의 매출액을 살펴보면 2001년 닷컴버블 붕괴, 2009년 금융위기 때를 제외하고는 계속해서 신기록을 경신하며 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음.

  - 최근 2년간 전 세계가 경기침체로 저조한 상황에서도 대만 중소기업 매출액은 오히려 증가세를 보였음.

  - 2011년 대만의 중소기업 매출액은 11조2000억 대만 달러로, 이는 전년 대비 5% 증가한 수치임.

  - 2009년 금융위기 당시 대만 중소기업 매출액 역시 감소하긴 했으나 대만 기업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오히려 더 증가함. 이는 위기상황에서 대만 중소기업의 국가 경제에 대한 공헌이 더욱 빛을 발한다는 사실을 증명함.

  - 최근 10년간 대만 기업의 총매출액 중 중소기업의 매출액 비중은 평균 30% 수준임.

 

 중소기업 수

  - 대만의 전체 기업 수 중 중소기업 수는 2000년대 이후로 97.5~98% 수준을 유지함.

  - 하지만 중소기업 평균 고용인원 수는 20년 전인 1990년대 대만 중소기업이 가장 활황이었던 시절 8명보다는 감소한 6.5명(2011년)을 기록함.

 

대만 정부의 중소기업, 창업을 위한 행사

자료원: 대만 경제부

 

□ 대만 중소기업 경쟁력은 바로? 창업!

 

 최근 20여 년간 대만 중소기업은 대만 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꾸준히 성장한 것 외에도, 대만의 자유로운 창업활동과 유연한 창업정신은 대만을 탄탄한 중소기업 기반 국가로 조성하는 데 큰 몫을 함.

 

 2012년 미국에서 발표된 글로벌기업가 지수 보고에 따르면 대만은 전체 조사대상 79개국 중 10위에 올라 '활발한 창업=기업가 정신'을 증명함. 반면, 한국은 26위에 그침.

  - 이 보고서는 창업에 대한 태도·기업가 정신·창업기술 및 인력자원 등의 항목을 놓고 평가하는 데, 주목할 점은 기술혁신·혁신제품 개발 등을 평가하는 항목에서 대만은 2위를 차지함. (한국 26위)

 - 이는 대만 중소기업들이 혁신에 대한 도전 역량이 우수하고, 그만큼 창의적인 신기술을 가진 기업이 많다는 것을 증명함.

 

 대만인은 타 국가에 비해 창업에 대한 두려움이 적고 창업에 대해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유연한 태도를 보이는 점 역시 대만이 상위권 순위에 랭크하는 데 한몫함.

 

2012 글로벌기업가 지수 순위

국명

2011

2012

점수

순위

점수

순위

미국

0.64

3

0.60

1

스웨덴

0.59

5

0.57

2

호주

0.51

11

0.56

3

아이슬란드

0.57

6

0.55

4

덴마크

0.67

1

0.55

5

캐나다

0.65

2

0.54

6

스위스

0.56

7

0.54

7

벨기에

0.50

12

0.50

8

노르웨이

0.53

10

0.49

9

네덜란드

0.54

8

0.48

10

대만

-

-

0.48

10

자료원: Global Entrepreneurship and Development Index,2012

 

□ 대만 중소기업이 풀어야 할 과제

 

 현재 대만 중소기업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수출 비중이 감소하고 내수의존도가 심화된다는 것임.

  - 대만 내수시장은 시장크기가 작기 때문에 발전에 한계가 있고 결국 가격경쟁으로 이어져 제 살 깎아 먹기식 경쟁으로 이어지게 됨.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 때 전체 대만기업 수출액 중 중소기업의 수출액 비중은 26%였지만, 2011년 16%까지 하락하며 중소기업의 수출 공헌도는 감소 추세임.

 

 현재 대만 중소기업의 평균 수익구조를 살펴보면 85%는 내수, 15%만이 수출에서 발생할 정도로 내수의존도가 심화됐기 때문에 대만 중소기업에 있어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통한 수출 증대가 최우선 과제임.

 

□ 대만 중소기업 전망 및 시사점

 

 대만 중소기업들은 2012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향후 경기에 대한 비관적인 시각이 많았으나, 2012년 5월을 기점으로 낙관적으로 바라보는 비율이 높아짐. 이는 2012년 하반기 구미, 중국 등 주요 경제체들이 양적완화정책을 펼치며 경기부양 의지를 드러낸 데 따른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됨.

 

 이와 같이 대만 중소기업의 향후 경기에 대한 우려 불식 등의 낙관적인 태도는 기업의 매출액, 판매고 상승에도 영향을 주어 투자촉진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임.

 

 대만 중소기업의 활발한 창업 열기와 창업에 대한 유연하고 긍정적인 태도는 최근 중소기업과 창업에서 청년 일자리 문제와 미래 먹거리를 고민하는 우리에게 좋은 참고사례가 될 것임.

 

 

자료원: 대만경제연구원, 중소기업백서, 주계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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