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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객 잃고 있는 싱가포르 오차드로드
  • 현장·인터뷰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3-02-21
  • 출처 : KOTRA

 

쇼핑객 잃고 있는 싱가포르 오차드로드

- 도심 외곽 쇼핑몰과 마리나베이 지역으로 내국인, 관광객 유출 -

- 지하도 건설 등 업그레이드 계획 있으나 실행 여부 미지수 -

 

 

 

□ 쇼핑의 거리 이미지 약화

 

 ○ 싱가포르를 대표하는 쇼핑의 거리로서의 오차드로드 이미지가 약화됨.

  - 많은 관광객이 다녀가는 쇼핑의 최대 명소임에는 분명하지만, 많은 현지인은 주거지와 가까운 도심 외곽지역의 쇼핑몰을 찾고 있음.

  - 관광객들 또한 볼거리가 많고, 부대시설이 좋은 마리나베이 지역에서 쇼핑하는 경우가 늘어남.

  -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쇼핑몰도 오차드 지역 상권의 경쟁자임.

 

 ○ 복잡한 교통사정과 주차문제를 포함, 경쟁지역과 차별될 만한 유인이 부족하다는 분석

  - 오차드로드로 다시 사람들을 끌어모으기 위한 노력은 지속되나 개발자와 소매업자들의 의견을 하나로 모아 실행하는 것이 어려워 진행은 더딤.

 

□ 새롭게 부상하는 도심 외곽 쇼핑몰

 

 ○ 주롱, 센캉, 우드랜드 등 외곽지역으로 분류되는 지역의 대형 쇼핑몰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매장이나 상품도 오차드로드의 쇼핑몰과 큰 차이가 없어 편하고 빠른 쇼핑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음.

  - 대형 소매업자들은 "미래는 외곽 쇼핑몰에 있다"면서 재빠르게 주요 입지를 확보함.

  - 일본의 Fracnfranc도 주롱이스트 지역에 첫 매장을 열었으며, 스웨덴의 H &M도 세 번째 매장을 같은 지역에 열 예정임.

  - 고급시계 브랜드 Cortina는 도심에서 조금 벗어난 이스트코스트 지역의 쇼핑몰에 첫 매장을 염.

  - Topshop, Dorothy Perkins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는 Wing Tai Retail은 현재 싱가포르에 있는 136개 매장 중 절반 정도가 외곽에 위치해 있다고 밝히며, 10년 전에는 외곽지역 매장 수가 30% 수준이었다고 말함.

 

 ○ 부동산 컨설팅업체인 CBRE에 따르면 외곽지역 임대료는 수년간 제곱피트당 29.75싱가포르 달러 수준을 유지함.

  - 반면, 도심지역 임대료는 현재 제곱피트당 31.60싱가포르 달러로, 2009년 최고 수준이었던 36.76싱가포르 달러에서 많이 내려갔음.

  - 5년 전 두 지역의 렌트비 차이는 7달러였으나, 작년 1분기 기준 차이는 1달러로 줄어듦.

 

 ○ 이러한 현상은 멜버른, 시드니 같은 도시에서 20여 년 전 발생한 일이며 싱가포르 소매시장도 이러한 흐름을 따라가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함.

  - 지하철로 연결된 외곽지역 쇼핑몰은 지역 주민의 수요를 흡수하고, 도심지역 쇼핑몰은 관광객과 도심 근로자의 주요 쇼핑장소가 된다는 의견

 

최근 개장한 외곽지역 쇼핑몰

(112 Katong, Changi City Point, The Star Vista, JCube. 상단 좌측부터 시계방향)

 

 

 

□ 관광객이 모이는 마리나베이·오차드로드 개선방안

 

 ○ 마리나베이 지역은 다양한 브랜드숍과 부대시설로 관광객을 끌어모으고 있음.

  - 호텔, 쇼핑, 비즈니스, 오락시설로 이루어진 마리나베이샌즈를 필두로 가든바이더베이, 마리나베이크루즈센터가 인접해 있음.

  - 파이낸셜 센터에서 근무하는 많은 직장인들도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음.

  - 오차드로드 사업조합(Orba)에 따르면 마리나베이는 국가의 장기계획에 따라 상업지역, 주거지역, 호텔, 오락시설이 한꺼번에 모여있는 잘 계획된 작품이라고 함.

  - 이와 달리 오차드로드는 추가로 개발할 용지도 부족하고, 층별로 분리된 소유권 문제 등 여러 가지 개발제한 요인이 많음.

 

 ○ 정부는 오차드로드의 활성화를 위해 쇼핑몰들을 연결하는 지하도 건설을 지속적으로 건의함.

  - 지하도를 통해 쇼핑객들이 여러 개의 몰을 빠르고, 편하게 이동하게 함과 동시에 건물주들에게는 좋은 임대수익을 안길 수 있다는 계획

  - 부동산 컨설팅업체인 Knight Frank의 통계에 따르면 지하철이나 지하도로 연결되는 오차드의 주요 쇼핑몰 지하층 임대료는 1층의 임대료보다도 5.5% 높은 것으로 집계됨.

  - 도시개발청(URA)은 2004년부터 오차드로드 터널공사에 지원금을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며, 작년에는 지원금 규모를 제곱미터당 2만8700싱가포르 달러로 2배 이상 늘렸음.

  - 하지만 개발사나 건물주들은 여전히 개발비용이 많이 들고, 지하도 디자인·위치·상점 배치·고객이동 등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어 결론이 나지 않고 있음.

  - 이외에도 오차드로드를 차량 없는 지역으로 변경하는 안, 거리 공연과 이벤트 활성화, 체험 판매장(Flagship Store) 유인, 쇼핑 외 다른 활동이 가능한 추가 부대시설 건설 등 많은 의견이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정부와 사업조합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꾸준한 발전을 거듭하는 오차드로드가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다시 한번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 오고 있음.

  - 관광청(STB), 도시개발청(URA)은 2004년, 2007년, 2009년에 걸쳐 건물 외부 디자인 개선, 야간영업 장려, 4000만 달러 개조공사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상권을 업그레이드해옴.

  - 소비자 행동연구 전문가인 Bernd Schmitt은 현재 오차드로드에 문제점이 있다기보다는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이 오차드로드를 오래된 쇼핑거리로 인식하게 될 가능성이 문제라고 지적함.

 

 ○ 외곽지역 상권의 성장은 정부의 도시개발 정책과도 연관이 있음.

  - 소매업자들에 따르면 정부는 사람들이 거주하고, 공부하고, 즐길 수 있는 지역허브를 만드는 데 관심이 있는데 외곽 쇼핑몰의 성장은 이와 함께 지속될 것으로 전망

  - Wing Tai Retail는 현재 주요 브랜드의 매장별 매출은 외곽지역이 도심지역의 60% 수준이지만, 이런 차이도 조만간 사라질 것으로 전망

  - 작년 한 해에만 5개의 대형 쇼핑몰이 외곽지역에 문을 연 것으로 나타남.

 

 ○ 싱가포르 진출을 고려하는 업체들은 제품의 성공적인 런칭을 위해 오차드, 마리나베이 등 주요 도심지역뿐만 아니라 외곽의 대형 쇼핑몰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음.

  - 또한, 외곽 쇼핑몰은 인근 거주자들이 빈번하게 반복 방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외곽 쇼핑몰을 통한 런칭이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더욱 효과적일 수 있음.

 

 

자료원: Strait Time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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