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문으로 본 러시아인들의 소셜 웹 이용현황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3-02-12
- 출처 : KOTRA
-
설문으로 본 러시아인들의 소셜 웹 이용현황
- 설문 대상자 1000명 중 80%가 현재 소셜 웹 이용 중 -
- 가장 이용빈도가 높은 웹 서비스는 VKontakte -
Q1. 현재 어떤 소셜 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가? (%, 복수응답 가능)
○ 설문조사에 따르면 러시아 토종 소셜 웹 서비스인 VKontakte와 Odnoklassiniki가 선두그룹을 형성했으며, Facebook과 Twitter가 그 뒤를 이음.
○ Vkontakte와 Odnoklassniki의 경우 연령과 관계없이 남성과 여성 대다수가 이용
○ 설문 참여자 중 18~24세 연령의 소셜 웹 서비스 이용자는 90%에 달했으며, 45세 이상 이용자도 73%에 달함.
Q2. 언제부터 소셜 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가?
○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용자의 대부분이 적어도 1년 이상 꾸준하게 소셜 웹 서비스를 이용
- 젊은 층이 중년층보다 좀 더 장기간 이용하고 있음.
Q3. 하루에 몇 시간씩 소셜 웹 서비스를 이용하는가?
○ 하루에 30분 이상 소셜 웹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응답자가 69%에 달함.
○ 3~5시간 이용자 중 25세 미만의 여성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
○ 응답자 중 93%가 가정용 PC를 통해 소셜 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모바일기기(스마트폰, 태블릿 PC)를 통한 이용자도 41%에 달함.
□ 특이사항
○ 러시아에서는 다른 국가들과는 달리 자국민에 특화된 소셜 웹 서비스인 Vkontakte와 Odnoklassniki의 사용빈도가 높음.
○ 소셜 웹의 주 이용목적은 친구들과의 연락(93%)이며 직장에서 업무용도로도 활용(18%)되는 등 그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음.
○ 최근 전 세계적으로 소셜 마케팅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데, 러시아에서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Vkontakte나 Odnoklassniki 같은 현지 소셜 웹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 또한, 러시아에서 스마트기기 공급이 활발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소셜 웹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접근성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로미르 리서치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설문으로 본 러시아인들의 소셜 웹 이용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외국계 유통기업 중국 영업분석
중국 2013-02-12
-
2
인도 최대 건설기계산업전시회 bC India 2013 참관기
인도 2013-02-11
-
3
美 수출 우리 기업, 상표출원 및 소송 애로사항 이렇게 해결한다
미국 2013-02-09
-
4
하노이 무역관의 현지 바이어와 공동 마케팅 추진 사례
베트남 2013-02-08
-
5
스타벅스도 피한 원조 이탈리아(eataly)가 세계로 온다
이탈리아 2012-03-16
-
6
싸구려 소재도 명품으로 둔갑시키는 이탈리아 디자인
이탈리아 2013-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