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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단 화장품 수입시장 현황 및 진출 방안
  • 트렌드
  • 수단
  • 카르툼무역관 조일규
  • 2016-07-25
  • 출처 : KOTRA

 

수단 화장품 수입시장 현황 및 진출 방안

- 한국산에 대한 관심 높아 -
- 현지 수준에 맞는 경쟁력 있는 가격 필요 -

 

 

 

□ 화장품 시장 개황

 

 ○ 오일, 기초화장품 및 헤어제품은 수단 현지에서 소량 생산되고 있으며, 현지 생산되는 제품들은 인지도가 낮고 유통에 어려움이 많은 상태임. 과거 수단 여성들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직접 화장품을 만들어 사용해 왔음. 수단 여성들은  밝은 피부색을 미의 기준으로 삼고 있어 미백크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단위: 달러)

HS Code

2013년

2014년

2015년

33041000(입술화장용 제품류)

568,911

21,970

29,658

33042000(눈화장용 제품류)

937,737

1,308,944

1,379,396

33043000(매니큐어 및 페디큐어용 제품류)

29,273

39,534

77,186

33049100(가루, 파우더)

91,104

114,604

207,113

33049900(기타)

5,689,086

5,915,565

7,181,543

합계

7,316,111

7,400,617

8,874,896

자료원: 수단 통계청

 

  - 최근 수입이 제한된 성분을 함유하고 있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화장품을 밀수입해 현지에 유통하는 경우가 종종 나타남. 밀수입 제품 사용 시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 화장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생기고 있음. 대부분의 수입 화장품은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며, 심지어 가격을 낮추기 위해 중량을 속이는 경우도 있음.

  - 화장품 사용법 관련 지식이 부족해 용도에 맞지 않는 사용으로 피부 트러블을 경험하는 경우도 있음. 또한, 대부분의 고객들은 기초화장품 사용 시 단기간에 큰 효과를 기대하므로, 판매자들이 불법적으로 여러 성분을 섞어 판매하는 경우가 많음.

 

□ 화장품 종류 및 고객층

 

 ○ 수단 현지에서는 스킨케어 제품(미백크림 및 수분크림)이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음.

  - 수단 현지에서 유통되는 화장품 브랜드들로는 Skin Success, Bio-Clear, Top Gel, Fair&Lovely, Diana, Hemalaya 등이 있으며, 제품들은 25~150수단 파운드에 판매되고 있음(수분크림 기준).

 

 ○ 한국 제품 수입 현황

  - 현지에서 유통되는 한국 화장품은 거의 찾아볼 수 없으나, 한국 제품에 대한 바이어들의 인지도 및 기대감은 높은 수준임. 수단 고객들은 화장품을 브랜드로 구분하지 않고 제품명으로 구분하고 있으므로, 브랜드에 대한 지식이 매우 낮은 상태임.

 

 ○ 수단의 화장품 주요 고객층은 두 분류로 나뉨.

  - 젊은 여성층: 미백크림, 매니큐어, 립스틱, 색조화장품 및 헤어제품 선호

  - 중년 여성층: 수분크림 및 기초화장품 선호

 

 ○ 수단의 화장품 주요 수입상 역시 두 분류로 나뉨.

  - 드러그스토어: SMPB(Sudanes Medicines &Poisons Board)에 등록이 필요한 제품들을 제조사에서 직수입하고 있음.

  - 일반 수입상: 제품 등록이 필요 없는 완제품 수입

 

□ 화장품 바이어 및 유통구조

 

 ○ 수단 바이어 특성

  - 수입상들은 수단 여성 고객층의 특성 및 수요를 잘 파악하고 있으며,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가장 선호하고 있음.

 

 ○ 유통채널 구조

  - 개인 쇼룸을 보유한 화장품 수입상들은 거의 찾아볼 수 없으며, 대부분 소매상이나 부티크에 납품하고 있음.

  - 최근 화장품 수입상들은 방문판매 형식의 유통채널을 구축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일반인을 고용해 주변 가족이나 이웃들에게 제품을 판매시키고 수익을 분배하는 형식으로 진행됨.

 

 ○ 광고 및 마케팅 형태

  - 광고: 신문 광고가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방문판매 인력들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전시회

   · Ashiri Health and Beauty Expo: 매년 수단에서 열리는 뷰티 및 건강제품 엑스포로 뷰티 관련 제조사, 바이어 및 무역상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행사임.

   · Wedding Accessories Exhibition: 매년 수단 Corinthia 호텔에서 열리는 웨딩 박람회로, 신부 메이크업 제품이 전시되고 있음.

   · Khartoum International Fair: 매년 1월 말, 카르툼에서 개최되는 Internation Fair로 종합 제품이 전시되고 있으며 화장품 제품도 전시되고 있음.

 

□ 수입규제

 

 ○ Cosmetics Substances Registration Chart 2010에 의거, 화장품 제품 수입 시 대부분의 제품은 Sudanes Medicines &Poison Board에 등록돼야 하며, 등록절차가 불필요한 제품은 특별한 수입규제가 없는 것으로 조사됨.

 

 ○ 수입관세

                        (단위: %)

HS Code

관세

부가세

개발세

영업세

기타(추가 관세)

330410

40

17

13

3

20

330420

40

17

13

3

20

330430

40

17

13

3

20

330491

40

17

13

3

20

330499

40

17

13

3

20

 

 ○ Sudanese Medicines &Poisons Board

  - 화장품 관련 제품 수입 시 SMPB에 제품이 등록돼야 하며, 등록 허가증이 발급된 후에 수입 허가를 받을 수 있음. 제품 등록증을 제시해야만 제품 수령이 가능함.

 

 ○ 통관 절차

  - 일반 통관 절차가 적용되며, 실제품 확인 절차(제품 확인 및 제품 개수 확인) 및 관련 비용(Tariff and fees) 정산 후 제품 수령 가능

 

□ 진출 방안

 

 ○ 우리 기업들은 수단 시장 진출 시 동양인들과는 다른 수단 여성 고객층의 특성 및 수요를 신중히 파악해 수단 현지 드러그스토어 및 수입상에 접촉해야 할 것으로 보임. 바이어들 대부분이 한국 제품이 최근 크게 각광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 한국 제품을 수입하려는 회사들이 많이 늘고 있음. 좀 더 차별화된 높은 급의 세그먼트를 별도로 개척하거나 현지 소득수준에 맞는 적정한 수준의 가격 책정이 필요함.

 

 

자료원: KOTRA 카르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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