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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커지는 中 노트북시장 공략하라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2-12-28
  • 출처 : KOTRA

 

점점 커지는 中 노트북시장 공략하라

- 中 소비자 노트북 휴대용품으로 인식 변화 -

- 2012년 1~4월 노트북 수출액 332억 달러, 전년 대비 17.3% 성장 -

 

 

 

□ 시장 현황

 

 ○ 2011년 중국 소비자, 핸드폰 다음으로 노트북 휴대용품으로 인식 자리매김

  - 2010년 중국 PC 판매량은 3억4620만 대, 노트북 판매량 1억1260만 대, PC시장 68% 차지

  - 2011년 중국 노트북 소비량 1215억4000만 위안, 전년 대비 11.8% 증가. 2011년 중국 노트북 판매량 2697만9000대, 판매량 전년 대비 27.7% 증가

  - 2011년 중국 노트북 수출액 747억1000만 달러, 전년 대비 13.0% 성장. 2012년 1~4월 중국 노트북 수출액 332억 달러, 2011년 1~4월 대비 17.3% 성장

  - 2011년 윈도우 8, 울트라북이 중국 소비자 노트북 인식 변화를 가져옴. 울트라북 성능은 계속 성장 중이므로 애플 맥북의 강력한 경쟁자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

  - 중국 노트북 생산공장 상하이, 충칭지역 밀집. 충칭은 중국 노트북 생산공장 중 규모, 생산량 가장 많음.

 

□ 中 지역별 노트북 소비 현황

 

 ○ 中 화동지역 노트북 판매량 2년 연속 최고치 기록

  - 화동지역에서 노트북 판매량 및 시장 판매 점유율이 2년 연속 가장 높음.

  - 화북, 화동, 화남, 화중 지역 노트북 판매량, 성장률이 높음.

  - 각 지역 소비 경향을 파악해 소비자 요구를 만족시키고 판매하는 것이 필요함.

 

2010~2011년 中 지역별 노트북 소비 현황

            (단위: 만 대, %)

지역

2010년 판매량

2011년 판매량

2011년

판매 성장률

2010년

판매 점유율

2011년

판매 점유율

東北(동북)

195.4

261.8

34.0

9.3

9.7

華北(화북)

430.9

531.5

23.3

20.4

19.7

華東(화동)

488.0

620.5

27.2

23.1

22.9

華南(화남)

411.9

531.3

25.1

19.5

19.1

華中(화중)

211.2

275.2

30.3

10.0

10.2

西北(서북)

160.8

210.4

30.8

7.6

7.8

西南(서남)

214.2

283.2

32.2

10.1

10.4

통계

2112.4

2697.9

27.7

100

100

자료원: 道客巴巴 2012. 2.

 

□ 소비 경향 (1)

 

 ○ 中 소비자 노트북 소비가격

  - 시장가격은 3000위안에서 1만2000위안으로 다양한 가격대를 보임.

  - 3000~5999위안 노트북이 시장 주류를 이룸. ZDC 조사에 따르면 2011년 4000~4999위안 사이 제품이 37.5%로 가장 인기였음. 3000~3999위안 제품은 22.3%로 2위를 차지. 하지만 3000~3999위안 제품의 인기도 점점 높아짐.

  - ZDC 조사에 따르면 노트북의 보급도가 높아지고 노트북 제품 재료의 값이 하락

  - 2011년 1월 4879위안 제품이 10월 4750위안으로 하락함. 앞으로 노트북 가격은 점점 낮아지고 가격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

 

中 노트북 가격대별 소비자 관심도(2012년 11월)

(단위: %)

자료원: ZDC(소비조사기관) 2012. 11.

 

□ 소비 경향 (2)

 

 ○ 中 소비자 노트북 모니터 소비 현황

  - 2012년 11월 中 노트북시장, 14寸(약 42㎝) 모니터 소비가 가장 높음. 14寸 모니터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는 10월 65%에 비해 11월은 62%로 약 3% 하락. 하지만 여전히 소비자가 가장 원하는 노트북 모니터 사이즈임.

  - 14寸·모니터 제품이 하락한 데 비해 다른 사이즈 모니터 제품은 일부분 증가함. 중국 소비자들이 원하는 노트북 모니터 제품이 점점 다양해짐을 알 수 있음.

 

中 노트북 모니터 사이즈 소비자 관심도(2012년 11월)

(단위: 寸(1寸 = 약 3.33㎝))

자료원: ZDC(소비조사기관) 2012. 11.

 

□ 中 노트북 브랜드별 분석

 

 ○ 中 다양한 노트북 브랜드

  - 中 국내 브랜드뿐 아니라 다양한 외국 브랜드가 中 시장 차지. 노트북시장이 커지면서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전망

  - 2011년 中 노트북 브랜드 1위는 聯想(Lenovo)임. 기타 브랜드에 비해 판매량, 시장점유율 부문에서 우위를 차지함.

  - 각 브랜드 고유제품의 장점에 맞춰 中 소비자 요구에 맞는 한국 고유 특성의 노트북을 연구해야 함.

  - 한국 브랜드 삼성은 2010년과 비교해 113만8000대 판매 증가함. 꾸준한 기능의 변신과 혁신이 필요함.

 

2010~2011년 中 브랜드별 노트북 판매 현황

            (단위: 만 대, %)

브랜드명

2010년 판매량

2011년 판매량

2011년

판매 성장률

2010년

판매 점유율

2011년

판매 점유율

聯想(Lenovo)

743.5

973.9

31.0

35.2

36.1

惠普(HP)

294.9

353.2

19.8

14.0

13.1

戴爾(Dell)

288.0

371.5

29.0

13.6

13.8

華碩(Asus)

208.1

251.5

20.9

9.9

9.3

宏碁(Acer)

126.3

166.4

31.7

6.0

6.2

三星(삼성)

115.3

149.1

29.3

5.5

5.5

東芝(Toshiba)

92.7

117.8

27.1

4.4

4.4

索尼(Sony)

53.0

72.4

36.6

2.5

2.7

方正(방정)

58.7

75.5

28.6

2.8

2.8

海爾(하이얼)

54.4

68.8

26.5

2.6

2.6

기타

77.7

97.8

25.9

3.7

3.6

통계

2112.4

2697.9

100

100

100

자료원: 道客巴巴 2012. 2.

 

□ 비교 분석

 

 ○ 中 노트북시장 주요 브랜드 장점 및 단점

  - 한국 브랜드 삼성, 엘지는 모니터 화면, 디자인이 우수하다는 공통점을 지님. 장점을 계속 살려 한국 브랜드만의 이미지를 굳히는 것이 중요함.

  - 中 노트북시장은 점점 커지므로 한국 노트북 광고에 투자해야 함.

  - 中 소비자는 노트북 구매 시 A/S 부문도 상당히 고려하는 편. 외국 브랜드는 A/S 부문도 中 소비자의 요구에 맞게 해결해 주어야 함.

 

中 노트북시장 주요 브랜드

No.

회사(제품)

로고

장점

단점

1

聯想

(Lenovo)

- 국산 브랜드

- 가격 부문 우위

- 서비스 우위

- 품질

- 방열 기능

- 디자인

2

惠普

(HP)

- 전 세계 판매량 1위

- 콤팩(Compaq) 컴퓨터

- 방열 기능

- 성능 대비 가격 높음.

- 충전 기능

3

戴爾

(Dell)

- 미국 제1브랜드

- 지명도 높음.

- 제품에 모든 전기선 가능

- 성능 대비 가격 높음.

4

華碩

(ASUS)

- 대만 제2브랜드

- 모든 전선 가능

- 선택의 폭 비교적 넓음.

- 디자인

- 무거움

- 하드웨어 기능

5

宏碁

(Acer)

- 중저가 제품

- 품질 우수

- 유럽 시장에서 인기 높음.

- 방열 기능

- A/S 기간 짧음.

- 미국 시장에서 비인기

6

三星

(삼성)

- 모니터 화면 우수

- 디자인 우수

- 품질 우수

- 충전 기능

7

東芝

(Toshiba)

- 노트북 연구 부문 세계 1위

- 노트북 부품 자사 연구 제품

- 음향, 방열 기능 우수

- A/S 기능

- 부품 교환 불가

8

索尼

(Sony)

- 디자인 우수

- 정교한 기술

- 전지 연소 문제

- 성능 대비 가격 높음.

- A/S 기능

9

海爾

(하이얼)

- 브랜드 지명도 우수

- 노트북 기술 우수

- 가정용 컴퓨터로 우수

- 품질

10

樂金

(LG)

- 삼성과 한국 대표 브랜드

- 中 시장 신임도 높음.

- 디자인, 기능, 모니터 화면 우수

- 가볍고 휴대 편리

- 충전 기능 우수

- 성능 대비 가격 높음.

자료원: 百度(바이두)

 

□ 시사점

 

 ○ 2012년 중국 노트북시장은 수요가 증가하고 새로운 제품을 많이 선보였던 해

  - 중국 소비자는 신선하고 혁신적인 노트북 제품을 선호함.

  - 앞으로 시장도 새로운 제품, 새로운 성능으로 중국 소비자를 공략해야 함.

  - 삼성, 엘지의 노트북은 중국 소비자에게 호평을 받음. 앞으로도 꾸준히 인기를 유지해야 함.

  - 그 밖의 한국 노트북 브랜드는 중국에서 광고가 적은 편. 더 많은 노트북 제품을 광고해 중국 소비자들을 공략해야 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百度, ZDC(소비조사기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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