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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영국 신규 이동통신 사업자, 착한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 공략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장대한
  • 2012-12-27
  • 출처 : KOTRA

 

영국 신규 이동통신사업자, 착한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 공략

- 통신서비스 사용자 이용액 중 10% 자선단체에 자동 기부 -

- 착한 소비 늘고 있는 영국, 우리 기업 마케팅 전략 참고해야 -

 

 

 

□ 영국 이동통신 네트워크시장 규모

 

 ㅇ 휴대폰 사용 비율 높은 영국

  - 영국에서 휴대폰을 소유한 성인의 비율은 약 92%이고, 월당 성인 1명이 문자를 수신하는 이용자 수는 평균 200건에 달함.

  - 영국은 유선전화기는 없고 휴대폰만을 사용하는 가정의 비율이 약 15%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예정임.

 

 ㅇ 영국 이동통신 가입자 수, 휴대폰 선불금 이용 비율 높아

  - 이동통신 정액제 가입자 수는 8160만 명으로 높은 가입률을 보임.

  - 영국의 이동통신 이용자 중 선불금을 지급하고 휴대폰 심(SIM)카드에 사용액을 충전해 통신료를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는 선불 가입자 비율은 약 49%임. 선불금을 선호하는 이용자의 수도 높은 편임.

 

□ 신규 가상 이동통신 사업자 사업 전략

 

 ㅇ 착한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 확보

  - The People's Operator(TPO)의 이동통신을 이용하는 모든 사용자의 이동통신 사용액 중 10%의 수익을 자선기부단체 혹은 지역단체에 기부하도록 함.

  - TPO의 총 수익금의 25%를 NSPCC, Trinity Hospice, Dimbleby Cancer Care, Childline 등의 특정 자선단체에 기부할 예정임.

  - TPO의 공동창립자 Tom Gutteridge 씨는 지역공동체를 후원하기 위한 일환으로 TPO의 수익을 공유하고 싶다고 밝혔으며, TPO의 CEO Andrew Rosenfled 씨도 회사의 수익이 많아질수록 지역경제가 점점 살아나는 것이라고 함.

 

 ㅇ 통신료 절반가격에 제공, 단, 데이터 요금만 비싸

  - TPO는 이동통신 사업자로 선불금을 지급하고 사용하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통신이용 가격을 전화, 문자 이용 시 다른 통신사(o2, Orange, Vodafone) 등과 비교했을 때 절반가격에 제공하고 TPO 사용자 간의 통화는 무료로 제공하는 등 파격적인 가격을 제안함.

  - 1개의 등록된 계정으로 여러 개의 심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용자가 편리하게 여러 개의 계정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함.

  - 다만, 데이터 요금은 1메가 이용 시마다 사용자가 지불하게 돼 있어 데이터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다른 통신사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임.

 

 ㅇ TPO, 영국의 주요 통신업체 통신망 사용으로 통신 품질 보장

  - TPO는 통신망을 소유하지 않은 사업자, 즉, 가상이통통신 사업자(MVNO)의 형태로 사업을 시행하기 때문에 통신망을 소유한 영국의 주요 통신업체 Everything Everywhere(EE)의 통신기반시설을 이용함.

  - TPO는 이로써 새롭게 통신망을 설치하지 않아도 될 뿐만 아니라 최초 영국시장에 LTE를 선보인 EE 통신업체를 이용하게 되면서 LTE 서비스도 곧 제공할 예정임.

 

□ 시사점

 

 ㅇ 사회문제 해결한 만큼 수익 챙기는 일석이조의 효과

  - 영국의 재정 악화로 2013년에 영국의 전체 자선단체 6개의 단체 중 1개는 폐쇄할 전망으로 대부분이 중소규모의 자선단체임.

  - 이러한 영국의 특수한 경제적·사회적 상황을 고려해 TPO는 영국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한 새로운 개념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

 

 ㅇ 우리 기업의 마케팅 시사점

  - 최근 영국은 도덕적인 소비를 강조하는 사업자들이 늘고 있으므로 우리 기업은 영국 마케팅 시에 이러한 특성을 참고해야 할 것임.

  - 일명 ‘사회적 기업’의 형태로 영국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착한 마케팅을 활용해 영국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TPO, IT portal, BBC, KOTRA 런던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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