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프랜차이즈산업 성장세 두드러져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2-12-16
  • 출처 : KOTRA

 

두드러지는 성장세를 보이는 러시아 프랜차이즈 산업

- WTO 가입으로 프랜차이즈 성장에 탄력 -

- 70%가 모스크바에 집중, 다른 지역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 -

 

 

 

□ 러시아 프랜차이즈 현황

 

 ㅇ 프랜차이즈 산업은 투자 대비 효율이 높은 산업 중 하나로 많은 사람이 사업적 성공을 위해 프랜차이즈에 도전

 

 ㅇ 프랜차이즈는 소규모 사업가, 사업경험이 없는 사람에게도 자신의 사업을 구성할 좋은 기회

 

 ㅇ 러시아의 WTO 가입은 프랜차이즈 확장의 좋은 기회임. Subway의 개발팀장 타티아나 보고몰로바는 러시아의 WTO 가입으로 2가지 기회가 생겼다고 강조함.

  - 러시아 내 외국계 은행의 숫자가 증가할 것이며, 프랜차이즈에 대한 대출지원이 활발해질 것

  - 전반적으로 제품, 상품의 관세가 낮아지고 기업들은 비용을 절감, 이로 인해 순이익이 증가

 

 ㅇ 2010년에 발간된 러시아 프랜차이즈 현황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 내 750개 이상의 프랜차이즈가 있음.

  - 1년 반이 지난 현재 이 수치는 21% 증가함. 하지만 현재 수익을 내는 업체는 440여 곳에 불과

  - 전체의 20~25%는 외국계 브랜드로 이들의 투자액은 6억 달러 규모

  - 지난 3년간 러시아의 프랜차이즈 성장률은 93%로 다른 미국, 유럽국가보다 상당히 높은 수치

 

 ㅇ 러시아 내 소매업 프랜차이즈의 비중은 48%로 가장 높음.

  - 그 중 의류·신발·비식품 분야의 비중이 가장 높음.

  - 식품 23%, 가전제품 12%, 여행 5%, 비즈니스 컨설팅 6%이며. 제조업의 비중이 가장 낮음.

 

 ㅇ 러시아 내 72% 이상의 프랜차이즈가 모스크바, 페테르부르크에 13%, 나머지 15%는 기타 지역에 있음.

  - 기타 지역 프랜차이즈의 숫자는 꾸준히 증가 중임.

  - 이전에는 주로 인구 100만 이상의 대도시(니즈니 노보고로드, 예카테린부르크, 사마라, 크라스노다르, 로스토프)에 진출했다면, 현재는 작은 도시(펜자, 쿠르스크, 아룔)에 프랜차이즈가 생기는 추세

 

 ㅇ 최근 버거킹, 던킨 도너츠, H&M, GAP 등 다국적 브랜드가 러시아 시장에 진출했음.

 

러시아 내 해외 프랜차이즈 브랜드 현황

#

로고

브랜드명

세부사항

1

Beard papa’s

투자규모: 초기 투자액 520,000달러

원산지: 일본

업종: 베이커리

2

5asec

투자규모: 초기 투자액 650,000달러

원산지: 프랑스

업종: 드라이 클리닝

3

 

La boucherie

투자규모: 초기 투자액 585,000달러

원산지: 프랑스

업종: 전통 프랑스 레스토랑

로열티: 3,250달러/월

4

Mobilier de France

투자규모: 초기 투자액 377,000달러

원산지: 프랑스

업종: 가구 소매업

로열티: 연 수입의 5%

5

7camicie

투자규모: 초기 투자액 65,000달러

원산지: 이탈리아

업종: 셔츠와 넥타이 소매업

로열티: 137달러/월

6

WITTCHEN

투자규모: 초기 투자액 1,000,000달러

원산지: 폴란드

업종: 프리미엄 가죽 가방 소매업

로열티: 1,000달러/월

7

SUBWAY

투자규모: 초기 투자액 100,000달러

원산지: 미국

업종: 패스트푸드

로열티: 월수입의 8%

8

PAPA JOHN’S

투자규모: 초기 투자액 210,000달러

원산지: 미국

업종: 피자 외식업

로열티: 월 7.5%

자료원: Franshiza.ru

 

□ 시베리아 지역 프랜차이즈 현황

 

 ㅇ 시베리아 지역의 프랜차이즈는 다른 지역에 비해 소매업과 외식업분야가 활발함.

 

 ㅇ 2011년 시베리아 지역 프랜차이즈 성장률은 93%이며, 시베리아 지역은 프랜차이즈 성장에 필요한 많은 요소들을 갖추었다고 전문가들은 평가

 

 ㅇ 현재 시베리아 지역에는 다수의 일상소비재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있음. 의류, 귀금속류, 아동용 놀이기구, 선물류, 신용업, 여행업 등이 인기 있는 직종임.

 

 ㅇ 시베리아 역시 다른 지역처럼 빠르게 투자금액을 회수할 수 있는 소매업에 관심이 많다고 프랜차이즈 포털사이트의 대표 이바노프 예브게니는 강조함.

 

 ㅇ 시베리아 지역에 제조업 프랜차이즈는 거의 없음. 주로 중소기업들이 제조업 프랜차이즈에 관심을 갖고 있으나 자금력이 부족한 상황 때문에 아직 프랜차이즈를 시작하지 못하는 실정

 

프랜차이즈 업체의 시베리아 지역 영업 현황

(단위: 달러, 년, %)

 

Traveler’s coffee

MTC*

Rodeo Jeans

Papa John’s

초기 투자액

33,000

-

-

35,000

총 투자액

260,000~360,000

2,400~20,000

16,000~65,000

98,000

손익분기점

2~3

-

-

1~2

순이익(연간)

10~20

-

20~60

-

주: *Mobile TeleSystems 러시아의 이동통신 사업자

자료원: Expert Siberia

 

 ㅇ 시베리아 지역에서 큰 성공을 거둔 프랜차이즈업자로는 Traveler’s Coffee의 타라 브라운, New York Pizza의 에릭 쇼그린, IL-PATIO, Planeta Sushi, TGI Fridays, Sibiriskaya Korona의 로스티슬라프 오르돕스키가 있음.

 

 ㅇ 에릭은 1996년 노보시비르스크에 뉴욕피자를 개업하며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해 성공을 거둠.

  - 시베리아 지역은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지역이며 한 해 한 해 잠재적 성장가능성이 매우 크지만, 러시아 비즈니스 관습상 상업적, 사적인 이해관계가 때때로 긴밀히 얽혀 있기 때문에 러시아에서 사업을 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고 언급

 

 ㅇ 타라 브라운 역시 노보시비르스크 지역에서 처음으로 사업을 시작

  - 현재 ‘트레블러스 커피’라는 커피숍을 운영 중이며 이 업체 또한 노보시비스르크에 거점을 두고 있고, 2008년 세계 경제위기 때에도 큰 타격을 입지 않음.

 

□ 시사점

 

 ㅇ 많은 해외기업, 사업가들은 큰 시장규모와 발전 가능성이 큰 러시아 시장에 큰 관심을 갖고 있으며 진출이 더 활발해질 것

 

 ㅇ 모스크바를 제외한 다른 지역의 프랜차이즈는 향후 가파른 성장세 전망

 

 ㅇ 시베리아 지역은 발전 가능성은 크지만 고비용, 저효율 운송시스템, 유통망 개선이 시급함.

 

 

자료원: Interfax, 러시아 프랜차이즈협회, Expert Siberia, 시베리아 프랜차이즈 엑스포,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프랜차이즈산업 성장세 두드러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