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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문이 열리는 인도 온라인 음악시장
  • 경제·무역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오준환
  • 2012-12-07
  • 출처 : KOTRA

 

문이 열리는 인도 온라인 음악시장

- 아이튠스 인도 진출, 온라인 음악시장 활성화 -

- 멜론, 도시락, 벅스뮤직 등 인도시장 노려봐야 -

 

 

 

□ 인도 온라인 음악시장 현황

 

 ㅇ 2011년 인도 온라인 음악시장은 9500만 달러에 이르렀는데, 이는 총 음악산업의 58%를 차지하는 규모임.

  - 인도 전체 음악산업은 1억6500만 달러에 이르며 스마트폰의 증가는 온라인 음악시장의 성장을 촉진함.

  - 온라인 음악시장의 90%는 휴대전화 부문으로 기타 부문과 뚜렷한 차이를 보임.

 

 ㅇ 인도는 유선 인터넷 시대를 뛰어넘고 무선 인터넷시대를 맞이했으며 스마트폰과 3G의 보급으로 SNS 등의 이용이 활발해졌으며 페이스북의 이용자는 약 5000만 명임.

  - 이 점을 고려해 이미 온라인 음악 서비스를 시작한 인도 서비스 업체들은 페이스북, 인터넷 등을 통해 음악을 즐겨듣는 이들에게 서비스를 제공 중임.

   - 인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음악서비스 제공업체는 노키아로, 450만 개의 노래 파일을 노키아 뮤직스토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하루 다운 건수는 100만 개가 넘음.

 

 ㅇ 2011년 노키아의 온라인 음악서비스 뮤직스토어는 27개국에서 서비스를 중지했으나 인도에서는 역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 유니버셜 뮤직 인디아 대표이사의 말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손을 늘리는 CDP보다 휴대하기 편한 디지털 콘텐츠를 선호한다고 함.

  - 또한 다양한 앨범을 조합한 소비자만의 플레이리스트 제작하는 것도 인기를 끄는 이유라고 함.

 

온라인 음악 청취 문화

자료원: Business Today

 

□ 인도에서 지적재산권 문제점

 

 ㅇ 인도 엔터테인먼트 산업 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도의 음악 산업에서 지적재산권 침해율은 64%로 불법 해적행위가 성행 중임.

  - 인도 음악산업은 매년 약 2억2000만 달러 상당의 피해를 입고 있고 산업 종사자들은 로열티를 받을 수 있는 대책 마련함.

  - 호텔, 레스토랑, 펍, 쇼핑몰 등 대중·산업 음악을 재생하는 곳에서 모은 라이선스 비용은 작사, 작곡가 및 음악회사의 로열티로 제공됨.

 

□ 애플 아이튠스 인도 진출

 

 ㅇ 애플은 인도, 러시아, 인도네시아, 터키, 남아공을 포함한 추가 56개국에 아이튠스를 출시함.

  - 팝, 락, 힙합 등 인터내셔널 뮤직에서부터 볼리우드 음악 같은 음악의 현지화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임.

  - 애플은 아이튠스를 통해 2000만개의 곡 다운로드가 가능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나라별로 가격 차이는 있을 것이라고 함.

  - 인도에서는 곡당 7~15루피 정도이며, 이는 한화로 약 100~300원임.

 

아이튠스 인디아

자료원: iTunes

 

 ㅇ 적당한 가격과 풍부한 콘텐츠로 아이튠스는 이미 인도에서 환영받음.

  - 인도 소니뮤직 대표에 따르면 아이튠스의 인도 진출은 소비자들의 새로운 음악 구매방식을 창출할 것이라고 함.

 

인도 아이튠스 평균 가격표

 

가격표

7~15 루피

뮤직비디오

15루피

앨범

70루피

영화

290~490루피

영화 렌털(30일)

발리우드 80루피 / 할리우드 120루피

자료원: The Economic Times, Business Line

 

 ㅇ 아이튠스는 복잡하고 소수 신용카드 결제 사용에 대안책으로 Rs.1000, 1500, 3000 기프트 카드를 판매할 예정임.

  - 또한 아이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한 음악 저장으로 애플 TV, 아이팟, 아이패드, 개인 컴퓨터를 통해 서비스 이용을 가능케 함.

 

□ 시사점

 

 ㅇ 아이폰5 발매 시기가 다가옴에 애플의 입지가 취약한 인도에서 아이튠스 출시함.

  - 다양한 볼리우드 영화, 음악 서비스 등을 제공해 애플의 점유율에 초점을 둠.

 

 ㅇ 국내에 이미 상용화중인 멜론, 도시락 등 온라인 음악 서비스 매체는 기타 해외 서비스보다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인도 진출 전략 수립은 한국 서비스산업의 수출에 도움이 될 것임.

 

 ㅇ 인도에서 지적재산권 침해가 많이 있으나 낮은 가격에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제공은 하나의 해결책이 될 것임.

  - 실제로 갓 온라인 음악 서비스를 제공한 인도의 Flipkart는 낮은 가격에 서비스 제공 중임.

 

 ㅇ 현재 인도의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급격하게 증가함.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한국 서비스 업체에 또 다른 기회임.

 

  * 본 정보와 관련된 세부 내용은 KOTRA가 운영 중인 바이코리아 웹사이트(www.buykorea.org) 참고 요망

 

 

자료원: Business Today, Business Line, The Economic Times, iTunes,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체 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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