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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운 싱가포르에서 넥타이가 잘 팔리는 이유는?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2-11-16
  • 출처 : KOTRA

 

더운 싱가포르에서 넥타이가 잘 팔리는 이유는?

- 셔츠, 바지, 넥타이 등 남성복과 액세서리 시장 지속 성장 -

- 남성복 전문 브랜드도 속속 등장, 온라인 쇼핑도 확장세 -

 

 

 

□ 꾸준히 성장하는 남성의류 시장

 

 ○ 싱가포르 남성의류 시장은 연간 5.5%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2011년 9억 싱가포르달러 규모를 달성함.

  - 올해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8.3% 성장한 9억7000만 싱가포르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이는 여성의류 시장 규모인 17억 싱가포르달러의 절반 이상임.

  - 셔츠, 상의, 바지 쪽 매출이 크며 셔츠는 비즈니스 외에 캐주얼웨어로도 입기 때문임.

  - 상대적으로 양복의 비중은 크지 않음.

 

싱가포르 남성의류 연도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싱가포르달러)

분류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청바지

23.2

24.0

24.4

25.9

27.9

재킷과 코트

61.0

55.3

52.5

53.6

56.4

점퍼

6.4

5.8

5.5

5.6

5.7

셔츠(Shirts)

292.6

302.9

305.9

339.5

370.1

바지

89.5

92.2

93.1

102.9

111.7

양복

36.9

37.8

38

38.8

40.8

상의(Tops)

205.0

200.0

203.0

226.3

247.8

기타

47.9

44.2

42.5

43.5

46.0

합계

762.7

762.3

764.9

836.1

906.4

자료원: Euromonitor

 

 ○ 넥타이 시장도 전년 대비 8% 성장함.

  - 넥타이 역시 사무용 외에 캐주얼 복장에도 많이 사용되며 여성 고객들이 선물용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함.

 

싱가포르 연도별 넥타이 시장규모

(단위: 백만 싱가포르달러, 1000개)

구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판매량

2.2

2.4

2.5

2.6

2.7

2.9

물량

91.5

98.9

102.8

105.9

110.1

113.4

자료원: Euromonitor

 

 ○ Strait Times에 따르면 작년 한 해에만 남성의류 브랜드가 최소 10개 이상 새로 생겼으며, 이는 연간 한두 개 정도였던 과거와 비교하면 큰 변화라고 전함.

 

□ 패션에 대한 관심, 성숙해지는 시장

 

 ○ 전 세계적인 추세인 남성복 시장의 성장은 싱가포르에서도 예외가 아님.

  - 남성들의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더욱 세련되고 멋진 디자인을 찾는 수요가 늘어난 것과 전체적인 남성 쇼핑객 수 증가가 성장의 원인임.

  - 브랜드 포화상태인 여성복 시장에 비해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다국적 패션기업들이 새로운 수요에 부응하는 상품들을 소개하며 시장 성장을 이끔.

 

 ○ 과거 여성의류의 부가시장 정도로 여기던 남성의류를 패션 디자이너들도 다른 시각으로 보고, 남성복을 전문으로 디자인하는 사람들도 늘어남.

  -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는 디자이너들이 남성의류와 여성의류를 모두 디자인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함.

  - 넉넉한 스타일의 디자인을 만들던 패턴에서도 벗어나 좀 더 몸에 맞고 부드러움을 강조한 중성적인 스타일로 발전함.

 

 ○ 2011년부터 2년째 열리는 Singapore Men's Fashion Week 행사도 남성의류 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분위기를 조성

  - 많은 로컬 브랜드와 다국적 브랜드들이 참가해 새로운 의상을 선보였음.

  - 특히, 마리나베이에서 열린 올해 행사에는 한국과 일본의 디자이너들도 참가했으며 한류스타 세븐과 모델 이수혁도 참가해 언론의 관심도를 높였음.

 

□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 싱가포르 남성복 시장은 아래 3개 업체가 전체 시장의 20%가 넘는 점유율을 가짐.

  - Wing Tai Holdings(보유 브랜드: Adidas, G2000)

  - Benjamin Holdings(보유 브랜드: Guess, Banana Republic)

  - Royal Sporting House(보유 브랜드: Zara, Massimo Dutti)

 

싱가포르 남성의류 연도별 브랜드 점유율

            (단위: %)

브랜드

업체명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Raoul

Benjamin Holdings

4.5

4.4

4.2

4.0

Giordano

Giordano Originals

3.9

3.7

3.7

3.6

Guess

Benjamin Holdings

3.4

3.4

3.2

3.1

Esprit

Esprit Retail

5.7

3

2.9

2.2

adidas

Wing Tai Holdings

2.1

2.2

2.0

2.0

Topshop

Wing Tai Holdings

1.7

2.0

2.1

1.9

Zara

Royal Sporting House

1.7

1.9

2.0

1.9

G-Star

Sidefame(Singapore)

2.1

2.0

1.9

1.9

G2000

Wing Tai Holdings

1.7

1.8

1.5

1.5

Massimo Dutti

Royal Sporting House

1.3

1.3

1.3

1.3

New Urban Male

NewUrbanMale.com

1.1

1.1

1.1

1.0

Banana Republic

Benjamin Holdings

1.0

1.0

0.9

0.9

Levi's

Jay Gee Melwani Group

0.7

0.7

0.6

0.6

Gap

Benjamin Holdings

0.4

0.4

0.4

0.5

This Fashion

This Fashion Holdings

1.3

1.3

1.2

0.4

Ben Sherman

Wing Tai Holdings

0.4

0.4

0.4

0.4

Lacoste

Royal Sporting House

0.4

0.4

0.3

0.3

Crocodile

Singapore Crocodile Garments

0.3

0.3

0.3

0.3

Umbro

Royal Sporting House

0.3

0.3

0.3

0.3

Charles Tyrwhitt

Wing Tai Holdings

0.3

0.3

0.3

0.3

Billabong

Royal Sporting House

0.3

0.3

0.2

0.2

Calvin Klein

Club 21

0.1

0.1

0.1

0.1

Armani Jeans

Club 21

0.1

0.1

0.1

0.1

H &M

H &M Hennes &Mauritz

 

 

 

0.1

Others

 

65.2

67.6

68.9

71.1

Total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남성의류 전문매장인 Benjamin Barker는 지난달 3번째 점포를 열었고, 일본의 Suit Select, Visvim 등 해외 브랜드숍도 속속 싱가포르에 문을 열고 있음.

 

□ 시사점과 전망

 

 ○ 남성의류 시장은 분명 성장하나 싱가포르 남성들도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강해지고 있고 또한 고가 브랜드를 선호하는 현상도 있기 때문에 시장을 세분화해 접근할 필요가 있음.

  - 한류의 영향으로 로컬 매장에서 한국산 의류도 많이 판매되고 있지만 고가품이 아닌 동대문 스타일의 의류가 다수

  - 따라서 저가 의류는 젊은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온라인 판매를 생각해볼 수 있음.

  - 현지 온라인 의류 쇼핑몰인 Zalora의 경우 사이트 런칭 초기인 2월에는 남성 고객수가 900명도 되지 않았지만 현재는 그 10배로 증가했다고 함.

  - 남성 고객은 여성과는 쇼핑패턴이 다르며 매장을 방문해 점원들에게 이런저런 질문을 받고 여러 상품을 비교하는 체험을 즐기지 않기 때문에 이런 차이점도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는 한 가지 원인이라고 함.

 

 ○ 가격대가 높은 고급 의류라면 브랜드를 알리는 노력이 선행될 필요가 있음.

  - 싱가포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는 남성복 매장과 연계한 판매도 싱가포르에 진출하는 방법이 될 수 있음.(Benjamin Barker에서도 한국의 Cnyttan 브랜드 양말을 판매 중)

  - 남성 고객은 여성에 비해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 한 번 구매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선택할 확률이 크다고 함.

  - 따라서 소비자가 처음 제품을 접하게 되는 경로부터 고급스런 이미지를 줄 방법을 고민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Urban,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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