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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내륙, 충칭에 주목하는 글로벌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2-11-09
  • 출처 : KOTRA

 

중국 내륙, 충칭에 주목하는 글로벌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

 

 

 

□ 중국 커피산업 현황

 

 ○ 현재 중국의 커피시장은 미성숙한 상태이나 성장 공간 커

  - 전통 차와 기존의 음료에 대한 선호가 우세해 1인당 연간 평균 커피 소비량은 5잔으로 아직까지 낮은 수준임.

 

국가별 1인당 평균 커피 소비량(2010)

(단위: 잔)

자료원: SPR Coffee

 

  - 북경 국제 커피산업협회, 중국 국제무역중심의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커피 소비액은 매년 2%의 속도로 증가하는 가운데 중국은 매년 15%의 성장세를 보임.

  - 이는 1998년 이후 1인당 평균 소비액이 매년 30%의 속도로 증가해온 것을 의미함.

 

 ○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 현재 커피전문점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1선 도시를 중심으로 분포해 있으며 매년 25%의 속도로 증가 중임.

  - 국외 커피 프랜차이즈 기업이 시장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으며, 본토 브랜드의 활약은 아직 미미한 실정임.

  - 스타벅스는 올해 3분기 중국, 아태지역의 영업수익과 영업이익의 성장률이 평균 30%를 초과함.

  - 최근 9월, 한국의 커피전문점 ‘NAMU’가 프랜차이징 확대를 목적으로 충칭에 진출함.

 

□ 충칭 시,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 경쟁 가속화

 

 ○ 세계 유수 커피 프랜차이즈 기업 내륙 투자 확대 계획 및 차별화 전략

 

브랜드

(국적, 설립연도)

투자 확대 계획/차별화 전략

STARBUCKS

(미국, 1971)

- 2006년 충칭 진출 이후, 현재 약 14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음.

- 2012년 중국, 아태 지역에서 112개의 신규 점포(작년 같은 기간 대비 67개 증가), 2013년까지 500여 개 증설 계획, 이 중 절반 이상이 중국에 집중

- 특히 충칭, 사천 지역에 대대적인 투자로 3년 내 50여 개 신규 개설할 예정(이 중 충칭이 60% 이상)

- 중국풍 인테리어, 중국식 케이크, 음료, 상표 등을 개발하여 고객 유치에 심혈을 기울임.

COSTA

(영국, 1971)

- 2006년 중국 진출 이래로 현재 전 지역에 270여 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5년 내 800개로 확대할 계획. 내년 말까지는 300여 개 이상 될 것

- 커피 및 기타 상품 품질, 점포 분위기, 서비스 품질 등의 차별화 외에도 디지털 수단을 마케팅에 활용하여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함.

LAVAZZA

(이탈리아, 1895)

- 현재 충칭에 2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유동 인구가 많은 쇼핑몰 부근을 중심으로 규모 확대 계획

- 향후 중국의 1, 2선 도시에 200여 개 점포 개설 예정

- 전반적인 경쟁력이 STARBUCKS, COSTA에 비해 열세에 있음에도 자사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고객군을 타깃하여 수익을 창출

PACIFIC

(홍콩, 1992)

- 올해 8월 충칭 해방비를 시작으로 고급 상업지구를 중심으로 연말까지 5개, 내년 강북, 사평패 등지에 약 10개의 분점 개설 목표

- 고객이 친근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당 지역산 식자재를 사용한 메뉴 개발

85℃

(대만, 2004)

- 2013년까지 핵심 상권에 6~7개 점포 신규 개설 목표

-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케이크·빵 등 50여 종을 개발, 10원 정도의 적정 단가에 판매함.

 

 ○ 현지 업계 반응

  - 글로벌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대규모 진출로 직·간접적인 경쟁을 피할 수는 없으나, 실질적으로 현지 업계가 받는 충격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차별화 노선을 통해 생존 공간을 모색 중

 

□ 시사점

 

 ○ 연해지역 커피 프랜차이즈 경쟁 치열, 내륙지역 공백 주목

  - 글로벌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는 중국 시장 확대를 위해 거의 포화상태에 이른 연해 지역에서 서부 내륙 지역에 주목하기 시작함.

 

 ○ 현 단계에서는 커피 자체의 맛보다는 하나의 문화 트렌드 형성 시작단계

  - 한국과 마찬가지로 젊은 세대를 위주로 한 커피 문화는 사회적 자아표현의 수단으로 기능함.

  - 커피 및 기타 제품 품질, 우수한 서비스, 고객편리 제공 외에도 현지의 사회문화적인 요인까지 고려한다면 잠재력이 큰 중국 커피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음.

 

 

자료원: 중경상보, 중국 국가통계국, 중경통계국, 각 커피 프랜차이즈 홈페이지, 바이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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