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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쇼핑, 美 소비자들 `저렴한 가격` 가장 중시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2-10-31
  • 출처 : KOTRA

 

연말 쇼핑, 美 소비자들 '저렴한 가격' 가장 중시

- 경기지표 개선으로 연말 쇼핑 즌 매출 긍정적 영향 -

- 재정절벽 위기 대안 마련이 변수 -

 

 

 

최근 발표된 미시간대 소비자 심리지수, 주택압류율, 실업률 등 주요 경제지표가 긍정적인 수치를 나타냄에 따라 연말 쇼핑 시즌 소매업계 매출에 긍정적 영향이 기대. 그러나 2013년 1월 자동 시행되는 정부 지출 삭감과 세금 인상을 막기 위한 의회의 대안 마련 여부가 연말 쇼핑을 위한 소비심리에 변수로 작용할 전망. Cotton Incorporated Lifestyle Monitor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해 연말 쇼핑 시즌 선물 구입을 위한 지출 예산이 568달러로 작년보다 14% 증가하고 여전히 좀 더 할인율이 높은 상품을 찾아 구입하려는 것으로 나타남.

 

□ 경기지표 개선으로 연말 쇼핑시즌 매출에 긍정적 영향 기대

 

 ㅇ 최근 발표된 10월 미시간대 소비자 심리 지수는 83.1로 9월 778.3 대비 크게 개선돼 2007년 9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

 

 ㅇ 미국 주택시장 연구소 Realtytrac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주택 압류율은 7%로 하락했고, 30년 모기지 이자율이 3.36%에서 3.39%로 증가함에 따라, 주택시장이 회복의 기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10월 초 상무부 발표에 따르면 미국 주택 건설자들은 지난해 대비 18% 증가한 2745억 달러를 주택 건설에 지출

 

 ㅇ 노동부에 따르면 가장 최근 발표인 9월 실업률이 7.8%로 44개월 중 최저치를 나타냄.

 

 ㅇ Pew Research Center에 따르면 실업률이 소폭 감소했고 고용 트렌드도 느리지만,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고 있어 연말 쇼핑 시즌 소비자들의 소비심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

 

□ 美 의회의 재정 절벽 위기 대안 마련이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할 것

 

 ㅇ 미국 International Council of Shopping Centers의 부회장/Chief Economist Mike Niemra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개학을 앞둔 백-투-스쿨 쇼핑은 연말 쇼핑 시즌을 미리 보여주는 지표의 역할을 했으나 올해는 조금 다를 것이라고 전망

  - 내년 자동 시행되는 정부 예산 삭감과 세금 증대안에 대한 의회의 대안 마련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변화할 것

 

 ㅇ 美 의회예산국(CBO) 등은 내년 재정감축에 합의하지 못해 내년부터 자동으로 정부 지출이 줄고 세금이 올라가 미국 경제에서 6000억 달러가 증발할 것으로 추정

  - 만약 올해 말까지 의회가 아무런 합의도 이루어내지 못한다면 이는 금융 심장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고 연말 쇼핑 시즌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도 위축시킬 것

 

 ㅇ International Council of Shopping Center, ShopperTrak, NRF와 같은 미국 소매 관련 기관들은 올해 연말 쇼핑 시즌 지난해 대비 매출이 각각 2.9%, 3.3%, 4.1%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나 의회에서 정부 재정감축안에 대한 합의가 이뤄진다면 이보다 개선된 매출을 보일 것

  - 따라서 올해 연말 쇼핑시즌 소매업계 매출에 대한 예측은 예년보다 힘든 상황

 

□ Cotton Incorporated Lifestyle Monitor, 美 연말 쇼핑시즌 소비계획 설문조사 실시

 

 ㅇ 섬유산업 소비자 연구기관Cotton Incorporate Lifestyle Monitor은 미국 소비자들이 올해 연말 쇼핑 시즌 지출 예산에 대해 설문 조사

 

 ㅇ 여전히 부진한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83%의 소비자가 올해 연말 쇼핑시즌 선물 구입에 지난해보다 더 많이 지출(14%)하거나 같은 금액(69%)을 지출할 것이라고 답변

  - 이 같은 결과는 지난해 같은 답변 비율이었던 76%에 비해 매우 개선된 결과

 

 ㅇ 응답자의 연말 쇼핑시즌 선물 구매 예산 평균은 남성 609달러, 여성 541달러, 전체 568달러로 2011년 전체 평균 497달러에서 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선물용 의류 구입에는 226달러를 지출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나 2011년 169달러에 비해 33%의 큰 증가를 보임.

 

2012 연말 쇼핑시즌 선물 지출 예산

자료원: Cotton Incorporated Lifestyle Monitor

 

□ 저렴한 가격이 소비자들의 구매의사 결정에 가장 큰 영향

 

 ㅇ 서비스나 제품이 소비자들의 최종 구매의사 결정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나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가장 비교가 쉬운 가격을 기준으로 제품을 구매할 매장을 선택하는 경향

 

 ㅇ Cotton Incorporated Lifestyle Monitor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해 연말 쇼핑 시즌에 제한된 예산을 유용히 쓰기 위한 방법으로 45%가 비교쇼핑, 45%가 블랙 프라이데이와 같이 할인폭이 큰 날에 쇼핑, 43%가 좋은 가격을 찾기 위해 발품을 팔 것이라고 답변해 큰 비율의 소비자들이 가격 할인 및 판촉행사를 이용하려는 것으로 나타남.

 

 ㅇ 또한, 쇼핑을 위해 스마트기기 이용 계획이 있는 소비자 중 63%가 비교쇼핑을 위해, 52%가 위치 찾기를 위해, 49%가 제품 구매를 위해, 37%가 사용 후기를 읽기 위해 스마트기기를 이용할 것이라고 응답

  - 비교쇼핑을 위해 스마트기기를 사용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2011년 82%에서 큰 감소를 보인반면, 제품 구매를 위해 사용한다는 답변은 작년 28%보다 크게 증가

  - 같은 제품이더라도 온라인 쇼핑몰의 가격이 저렴해 소비자들이 매장에서 제품을 보고 실제 구입을 온라인에서 하는 쇼루밍(Show-rooming) 효과를 반영하는 결과로 풀이

 

연말 쇼핑 시즌 쇼핑객들

자료원: 구글 이미지

 

□ 시사점

 

 ㅇ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하기 위해서는 높은 할인율과 공격적인 판촉 전략이 가장 중요한 전략

  - 판촉 행사는 소비자들이 지금 바로 구매를 하게 만드는 촉매 역할

 

 ㅇ 다가오는 연말 쇼핑 시즌에 다양한 판촉 행사 및 가격 할인 제공 등을 통해 미국시장 진입 및 점유율 확대를 위한 기회로 이용할 필요

 

 

자료원: Cotton Incorporated Lifestyle Monitor, International Council of Shopping Center, Pew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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