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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1%의 지갑을 여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라
  • 경제·무역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전미성
  • 2012-10-21
  • 출처 : KOTRA

 

상위 1%의 지갑을 여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라

- 돈보다는 시간이 중요한 계층을 위한 서비스대행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장 -

- 특정계층을 위한 연관 서비스·콘텐츠시장 등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야 -

 

 

 

□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시장 현황

 

 ○ 스마트폰 및 태블릿PC의 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 애플리케이션 시장 또한 다양한 콘텐츠와 함께 성장 중임.

 

 ○ 스마트폰 운영체제의 양대산맥인 안드로이드와 iOS(아이폰)의 경우 무료 애플리케이션은 기본적인 스마트폰의 네트워킹을 활용한 기능이 인기임.

 

인기 무료 애플리케이션

순위

안드로이드

iOS

1

Street Views on Google Maps

YouTube

2

Maps

PodCasts

3

Facebook

Find My Friends

4

Gmail

iTunes

5

YouTube

Find my iPhones

자료원: 안드로이드 홈페이지, 애플 홈페이지

 

 ○ 유료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운영체제의 특징에 따라 안드로이드는 스마트폰 기능과 관련한 제품이 인기인 반면, iOS는 사용자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된 제품이 인기임.

 

구글 플레이어(안드로이드) 인기 유료 애플리케이션

순위

애플리케이션

가격

설명

1

SwiftKey 3 Keyboard

3.99

스마트폰 키보드

2

Titanium Backup PRO Key

6.58

스마트폰 파일 백업 및 복구

3

Beautiful Widgets

2.59

스마트폰 위젯 모음

4

Root Explorer

3.99

스마트폰 파일 관리

5

Nova Laucher Prime

4.00

스마트폰 시작화면 관리

자료원: 안드로이드 홈페이지

 

iOS 앱스토어(아이폰) 인기 유료 애플리케이션

순위

애플리케이션

가격

설명

1

Bad Piggies

0.99

게임

2

WhatsApp Messenger

0.99

다양한 메신저 프로그램 플랫폼

3

Slender-Man

0.99

게임

4

Topia Wolrd Builder

0.99

게임

5

Mine Craft

6.99

게임

자료원: 애플 홈페이지

 

□ 상위 1% 계층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 최근 시간 절약을 위해 비용 지불의 용의가 있는 상위 1% 계층을 위한 서비스 대행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함.

  - 주로 배달, 업무 대행 등 단순업무 대행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프리미엄 수수료(10~30달러 내외)를 부과하는 형태임.

  - 일반적인 배달 및 서비스 대행업체의 수수료 대비 30% 정도 높은 수준임.

 

상위 1% 계층을 위한 서비스 대행 애플리케이션 현황

애플리케이션

설명

서비스 비용

TaskRabbit

가구조립, 청소 등

서비스별 입찰 방식

Uber

차량 배치(일종의 콜택시)

이동 거리 따라 다양

Exec

단순 사무업무 수행

25달러/시간

Cater2.Me

점심 배달 서비스

12달러 내외

Postmates's Get it Now

택배 서비스(1시간 내)

15달러 내외

자료원: Fast Company 2012년 10월호

 

 ○ 이러한 특정계층을 위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 수요 분포가 일정하기 때문에 수요 분석 및 2차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유리함.

  - 연관 서비스 및 콘텐츠산업 또한 활성화돼 일자리 창출 등 산업·경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나, 이러한 일자리는 저소득·단순 업무라는 부정적인 의견도 있음.

 

□ 시사점

 

 ○ 인구 계층 및 분포 특성이 다양한 미국 애플리케이션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이를 세분화해 특정 계층을 타깃으로 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필요함.

  - 특히 우리나라와 달리 서비스 제공 애플리케이션은 지역, 거리, 이동성 등 다양한 요소를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사전 시장조사가 필요함.

 

 ○ 관련 서비스 및 콘텐츠 시장도 이러한 특정 계층을 타깃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서비스 및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전달되는 채널이 방문, 전화 등 전통적 방식에서 최근 웹 기반을 넘어 스마트폰을 통한 실시간 수요 표현이 증가 중임.

  -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업체)와의 제휴 또는 자체 애플리케이션 등 이러한 실시간 수요를 잡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모색이 필요함.

 

 

자료원: Fast Company 2012년 10월호, 안드로이드 홈페이지(www.android.com), 애플 홈페이지(www.apple.com), KOTRA 마이애미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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