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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의 명품 기준, Made In Italy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배은성
  • 2012-10-13
  • 출처 : KOTRA

 

중국인의 명품 기준, Made In Italy

- 세계 최대 섬유, 신발 전시회 성황리에 개최 -

- 불황 극복의 열쇠가 될 중국 시장 -

 

 

 

□ 2012 추계 섬유 전시회, 밀라노 우니카

 

 o 긍정적인 결과 속에 막을 내린 제15회 밀라노 우니카

  - 매년 연 2회 개최되는 세계 최대 섬유 전시회인 밀라노 우니카(Milano Unica)가 지난 9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동안 마리오 몬티 총리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개최됐음.

  - 총 458개의 업체가 이번 박람회에 참가했으며, 2011년도 추계 전시회와 같은 수준인 2만1000명이 방문을했음.

  - 영국과 유럽 등 주요 구매 국가의 바이어 수 감소한 반면에 중국, 일본, 러시아에서 온 방문객들은 각각 75%, 12%, 4% 증가하며, 전시회와 섬유 수출 시장의 긍정적 분위기를 형성함.

 

 o 이탈리아 섬유산업 동향

  - 이탈리아 섬유, 의류 협회에 따르면, 2012년 1월부터 5월까지 섬유 생산량은 동기간 전년대비 15.3% 감소했으며, 수출량 또한 10.4% 하락했음.

  - 그러나 이탈리아 내수시장의 극심한 침체로 인한 24.5% 수입 감소로 무역수지는 전년대비 17.2% 증가한 1억2900만 유로를 기록함.

 

□ 2012 추계 신발 전시회, 미캄

 

 o 인터넷 생중계 되는 글로벌 전시회

  - 2012 밀라노 추계 신발박람회가 지난 9월 16일부터 19일까지 Rho Fiera Milano전시장에서 4일간 성황리에 개최됐으며, 이탈리아 신발업계의 관심과 참여를 더욱 높이고자 www.iloveitalianshoes.com을 통해 인터넷 생중계를 진행했음.

  - 남성화, 여성화, 스포츠화, 아동화, 캐쥬얼화 등 신발 관련 모든 부문에서 업체들의 참가와 구성이 이루어졌으며,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Paciotti, Geox, Balducci 등 오랜 전통과 역사를 가진 브랜드의 재참가와 다양한 이벤트와 시대별 아이콘들의 신발을 볼 수 있는 특별 전시회 등을 통해 방문객들의 관심과 참여도를 높이고자 노력했음.

 

 o 외국 방문객이 더 많은 수출형 전시회

  - 이번 MICAM 전시회에는 600개 외국 업체를 포함 총 1573개의 업체가 전시에 참가했으며, 4일간의 전시기간 4만1085명의 바이어와 방문객이 전시회를 찾았음. 그 중 이탈리아 방문객이  2만0501명, 외국 방문객은 2만0584명으로 외국인 방문객 수가 조금 더 많았던 것으로 집계됨.

  - MICAM 주최 측에 따르면, 전시회 주요 국가와 바이어는 전통적으로 스페인과 프랑스, 독일 등 유럽 국가들이나, 최근에는 특히 러시아와 일본, 중국 바이어들의 참가도가 높았다고 전하며, 유럽과 이탈리아의 경제 불황 속에서도 이번 전시회의 방문객 참여도 수치는 매우 긍정적이라 평가됨.

 

 o 이탈리아 신발 산업 동향

  - 이탈리아 주요 수출 산업 중 하나인 신발산업은 2012년 상반기 54억2500만 달러의 수출을 기록했음. 이는 동기간 전년대비 4.38% 감소한 것이나 2010년 대비 15.67% 증가한 것으로 긍정적인 시장 분위기 형성을 이끌어 내고 있음.

  

□ 명품에 대한 중국인들의 지칠줄 모르는 사랑

 

 o 세계 최대 명품 소비 시장 중국

  - 컨설팅 업체인 맥킨지(Mckinsey)는 2015년 중국의 명품 시장 규모가 전체 명품 시장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함.

  - 특히 중국 명품 소비자의 45%가 35세, 73%가 45세 미만으로 주요 소비자 연령대가 낮아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있을 것으로 추정됨.

 

 o Made in Italy: Just take my money

  - 이탈리아의 주요 일간지인 Il sole 24 ore에 따르면,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는 이탈리아 명품의 대부 Giorgio Armani였으며, 가장 좋아하는 시계 브랜드로는 Gucci로 조사됨.

  - 중국의 대 이탈리아 수입 상품 상위 11개 중에 3개가 패션 관련 제품이며, 가방을 포함하는 가죽제품류, 의류 제품, 신발류 제품이 각각 6위, 9위, 11위를 차지함.

  - 가죽제품은 2011년 기준, 전년대비 81.36%의 수입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의류제품과 신발류 제품 또한 각각 62.72%, 75.7%씩 큰 증가량을 보였음.

 

중국의 대 이탈리아 패션분야 수입 현황

 

□ 2012년 Made In Italy는 중국시장 공략 중

 

 o 밀라노 우니카 상하이

  - 2012년 춘계 밀라노 우니카 베이징에 이어서 2012년 10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중국 상하이에서 두 번째 밀라노 우니카 상하이가 개최될 예정임.

  - 밀라노 우니카의 회장 Silvio Albini에 따르면, 밀라노 우니카 상하이는 중국에서의 첫 번째 전시회였던 밀라노 우니카 베이징에 비해 30% 증가한 총 124개의 업체가 참가할 예정이며, 중국에서 개최되는 밀라노 우니카는 점점 커져가는 아시아시장을 향하는 관문이 될 것으로 기대함.

  - 또한 Silvio Albibi 회장은 중국은 매우 다른 타입의 시장이기에 많은 도전이 요구되지만, 홍콩을 포함한 중국시장은 이탈리아 섬유 수출산업에 있어 독일에 이어 가장 큰 시장이므로 이탈리아 섬유 산업과 회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 강조하며, 중국에서 개최되는 밀라노 우니카가 이탈리아 섬유 수출 산업에 크게 일조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Milano Unica 홈페이지

 

 o 미캄 상하이

  - 밀라노 우니카에 이어 미캄 또한 2013년 4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신발제품과 가죽제품 부문을 위주로 미캄 상하이를 개최할 예정임.

  - Micam 측은 내년 열리는 미캄 상하이가 중국 시장에 투자하기를 원하거나 현지 업체들과의 파트너십 또는 진출하려는 업체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Micam 홈페이지

 

 o 육스 차이나

  - 이탈리아 최대 명품 온라인 쇼핑몰인 Yoox Group은 최대 명품시장이 되는 중국시장에 더욱 적극적으로 진입하기 위해 2012년 10월 9일 Yoox.cn을 론칭했음.

  - Yoox Group의 CEO, Federico Marchett에 따르면, 향후 4~5년에 중국은 Yoox Group의 매출 3위에 속하는 큰 시장이 될 것이며, 전체 총 매출 규모는 360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YOOX 홈페이지

 

 o L‘UOMO VOGUE(루오모 보그, 남성 패션 잡지)

  - 유명 패션잡지인 Vogue의 남성판인 L'UOMO VOGUE는 국내에 많은 반향을 일으켰던 반기문 UN 총장의 패션잡지 표지모델 데뷔작인 2012년 5월호에 이어서 이번 11월호에는 중국의 영화배우인 판빙빙과 중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 배우, 사업가 등으로 11월호 전체를 구성했으며, 중국판이 아닌 이탈리아판에도 잡지의 모든 명품 브랜드 광고들이 중국어와 이탈리아어로 동시표기가 되는 등 중국 시장을 겨냥한 파격적인 행보를 보임.

 

이탈리아 L'UOMO VOGUE 2012년 11월호 표지

자료원: Vogue 홈페이지

 

□ 시사점

 

 o 세계를 상대로 하는 이탈리아 전시회

  - 이탈리아에서는 연간 1000여 개 전시회가 개최되며 전시회 참관을 위해 이탈리아를 방문하는 방문객이 매년 약 2000만 명에 달함.

  - 자본력이 충분치 않은 이탈리아 소규모 업체들은 이러한 강력한 힘을 가진 전시회 참가를 통해 세계 각국 바이어들과 상담을 하게 되고 수출의 기회로 이어지게 됨.

  - 또한 참가업체와 이탈리아의 관련 분야 방문객들은 세계적인 전시회를 통해 트렌드 경향과 벤치마킹의 기회를 갖게 되고, 그를 통해 경쟁자들보다 더욱 발빠른 대응과 제품 개발이 가능해짐.

  - 한국 업체들 또한 이러한 국제적 박람회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거시적으로는 국가와 협회 차원에서 이탈리아의 세계적 전시회들을 벤치마킹해 국내 업체들이 이탈리아 업체들과 같은 수출 기회를 가질 전시회 설립과 개최를 위한 계획과 준비가 필요하다고 판단됨.

 

 o Made In Italy는 명품의 기준, Made In Korea는?

  - 이탈리아는 Made In Italy가 가진 높은 가치를 활용하고, 또한 지켜나가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www.madeinitaly.org 웹사이트를 운영하며 적극적인 지원을 함.

  - 글로벌 시장에서 Made In Italy가 가진 신뢰도, 명성 만큼 Made In Korea가 가지고 있고, 또 만들어 나가야 할 정체성과 가치를 위해 각 분야의 업체와 정부 사이에서의 통합적이고, 지속적으로 지켜나갈 수 있는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함.

 

 

자료원: KOTRA 밀라노무역관, Milano Unica 와 Micam 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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