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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으로 보는 페루 국민 소비수준의 과거와 현재
  • 경제·무역
  • 페루
  • 리마무역관 권지영
  • 2012-10-12
  • 출처 : KOTRA

 

사진으로 보는 페루 국민 소비수준의 과거와 현재

- 수도 리마를 중심으로 소비형태 현대화 진행 중 -

- 경제성장 따른 소득수준 증가로 소비수준 과거 대비 크게 높아져 -

 

 

 

 ㅇ 페루 경제는 2000년대에 접어들어 근 10년간 연평균 약 7%의 고도경제성장을 구가하고, 최근 5년간 경제 호황에 따라 2013년 경제성장률 또한 6%로 전망되는 등 페루 경제는 안정적이고 견고한 편임.

 

구매력평가지수(PPP) 기준 GDP 관련 지표

            (단위: US$)

구분

2010

2011

2012

구매력 평가기준 국내총생산

2,765억

3,019억

3,226억

구매력 평가기준 1인당 GDP

9,358

10,062

10,589

자료원: 국제통화기금 IMF

 

 ㅇ 2011년 경제·사회적 기준으로 상류층으로 구분되는 리마 상위 5%의 A그룹의 월 평균 소득은 1만0418누에보 솔(한화 약 490만 원)이며, 중산층에 속하는 B, C그룹의 비율은 전체 인구의 과반수인 56%로 8년 전인 2004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함. A, B, C 총 세 개 그룹이 현재 변화의 바람 속 소비를 이끄는 주축이 되고 있음.

 

 ㅇ 또한, 최근 5년간 소비와 관련된 주요 지표들을 살펴보면, 국민소득수준 증가와 중산층 비율 증가, 빈곤율 감소, 구매력과 1인당 실질 소비지출 증가 등 희망적 지표를 보임. 최근 세계경기 침체 속에서도 페루 소비자들은 크게 영향을 받지 않다는 전문기관의 조사가 발표된 바 있음.

 

 ㅇ 최근 5년에서 10년 사이 페루 국민의 의식주와 소비패턴은 빠른 경제성장으로 과거에 비해 현대화되며 변화를 겪는바, 부문별 변화의 모습과 함께 관련 산업과 전망을 알아보고자 함.

 

□ 페루 국민 의식주의 과거와 현재

 

 가. 건축분야의 성장과 주거환경의 변화

 

과거

2012년 현재

출처: KOTRA 리마 무역관 보유자료와 직접 촬영

 

 ㅇ 현재 페루에서 가장 산업이 발달하고 실질 소득이 가장 높은 도시는 수도인 리마임.

  - 이에 따라 일자리 기회를 얻고 더 윤택한 삶의 질을 누리기 위해 많은 인구가 도시로 몰리며 페루 전체 인구 대비 도시거주 인구는 2007년 72.31%에서 2011년 74.57%로 증가했으며, 2012년에는 75%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

  -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도시인 리마는 2010년 900만 인구를 넘어 2012년 페루 전체 인구의 약 31%가 거주할 것으로 추정됨.

 

 ㅇ 페루 전국의 도시화 확대와 수도 리마의 인구과밀현상으로 최근 몇 년간 고층 아파트의 수요가 증가했고, 이에 따라 건축산업의 급성장과 더불어 최근 10년 동안 중심지인 산 이시드로지구와 미라플로레스지구 등을 중심으로 고층건물과 아파트 건축이 크게 증가함.

 

 ㅇ 건축은 2012년 들어 7월까지 가장 크게 성장한 분야 중 하나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1.47% 증가했으며, 도로 인프라, 산업 플랜트, 상업 중심지 건설을 비롯한 주택과 아파트 건설이 꾸준히 증가세에 있어 2013년에도 전망이 밝을 것임.

 

 ㅇ 그러나 아직까지 일반적 거주형태는 일반주택으로 아파트는 매매가격이 평균 국민소득 대비 고가인 편이며, 일반화되지는 않았으나 경제성장률과 소득수준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시장과 수요는 지속 확장될 것임.

 

 나. 구매력 상승 따른 소비패턴 변화와 패션산업의 부상

 

과거

2012년 현재

출처: KOTRA 리마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최근 페루 쇼핑센터협회는 올해 페루 주요 쇼핑센터들의 총 매출액이 52억1100달러를 웃돌 것이며 1인당 지출 역시 15%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발표함.

 

 ㅇ 최근 5년간 쇼핑센터의 매출 총액은 약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이는 페루의 경제성장과 함께 페루 국민의 평균 소득과 구매력 증가에 따른 소비 지출 증가에 기인한다고 이 기관은 설명함.

 

페루 국민 1인당 실질 소비 지출

(단위: 누에보 솔)

구분

2007

2008

2009

2010

2011

증감률 (%)

전국

483.3

496.6

515.6

532.1

548.9

3.2

리마

644.8

646.2

701.0

694.3

702.3

1.2

도시

536.0

553.2

551.8

578.3

594.9

2.9

지방

229.8

243.7

247.0

266.1

287.8

8.2

자료원: 페루 통계청

 

 ㅇ 페루의 경제활동인구는 최근 10년간 20%에서 26%로 증가했으며 빈곤율은 45%에서 27%로 해마다 감소함.

 

 ㅇ 리마 기준 월평균 소득은 2004년부터 2012년까지 940누에보 솔에서 1632누에보 솔로 증가했으며, 지방은 평균 755누에보 솔에서 1359누에보 솔로 증가함.

 

 ㅇ 리마 최대 규모 종합 쇼핑센터인 조키플라자의 올해 1/4분기 판매량은 1억6200만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9% 증가했으며, 의류매장을 비롯한 구두·가방 매장 등 패션 관련 분야의 매출액이 가장 높았음.

 

 ㅇ 대형 백화점 체인 Ripley는 2012~2014년 사이 13개 점포를 신규 개점할 계획이며, 또 다른 백화점 체인 Saga Falabella 역시 2015년까지 점포수를 현재의 2배 이상으로 늘릴 것이라고 밝힘. 이는 페루 국민의 생활수준 증가에 따른 화장품과 의류산업에 대한 수요 증가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그 이유를 설명함.

 

 ㅇ 아직까지 선진국에 비해서 패션의류와 유행제품, 가방, 구두 등 액세서리에 대한 국민 전체의 수요나 유행 정도는 미미한 편이나 패션산업의 유명 해외 브랜드들의 페루 진출이 이뤄지고 있고 수요 또한 증가하는 만큼 관련 산업 성장이 기대되는 바임.

 

 다.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식사 후 커피는 프랜차이즈 커피숍에서, 식생활의 변화

 

2012년 현재

출처: KOTRA 리마 무역관 직접 촬영

 

 ㅇ 페루 요식업시장에 진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는 국내외 브랜드를 모두 합해 268개(2011년 기준 페루 업체 107개)이며, 총 매출액은 2011년 대비 35% 증가한 8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됨.

 

 ㅇ 최근 페루 Front Consulting사의 Luis Kiser 회장은 한 인터뷰에서 현재 페루 요식업분야의 성장을 ‘붐’이라고 표현하며 이 분야에 진출한 페루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2012년 성장률은 30% 이상이 될 것이라고 밝힘.

 

 ㅇ 2003년 첫 페루 진출 이후 현재 전국에 44개 매장(리마 37개)을 보유한 스타벅스의 카페라떼 가격은 7.5누에보 솔(한화 약 3400원)로, 일반 식당의 일일 메뉴 가격 평균이 10누에보 솔(한화 약 4500원)인 것을 감안하면 비싼 편이나 대부분 매장이 항상 사람들로 북적일 정도로 인기가 좋은 편임.

 

 ㅇ 우리에게도 익숙한 Chili's, T.G.I Fridays, Pizza Hut, Domino's, 맥도날드, 버거킹, KFC와 같은 브랜드를 비롯한 페루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들 또한 진출 이후 해마다 전국으로 점포를 확대해 나가는 등 요식업시장의 미래가 밝은 편으로 예상됨.

 

□ 시사점

 

 ㅇ 한국에서 페루 국가 이미지는 TV에서 착하고 순수한 인디오, 마추픽추의 잉카문명 발생지 등 매우 단편적이지만 페루는 최근 몇 년간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소비수준이 급격하게 고급화되고 있음.

 

 ㅇ 일인당 국민소득이 겨우 5000달러에 불과하지만 이것은 명목적이고 전체적인 숫자에 불과하며 인구의 60~70% 절대 빈곤층을 제외할 경우 중산층 이상의 소비수준은 1만2000달러에서 1만5000달러 정도로 고급제품 선호로 전환하고 있음.

 

 ㅇ 페루는 제2의 전환기를 맞이함에 따라 유럽, 미국 등 전통적인 선진국뿐만 아니라 중국, 칠레 등으로부터 투자가 증가하고 있고 시장 내 경쟁 또한 치열하며, 한국이 과거처럼 중고품, 저가품 등으로 진출할 경우 시장 개척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됨.

 

 ㅇ 페루에 진출하거나 시장 개척을 희망하는 한국 중소기업은 이러한 페루 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해  좀 더 철저한 분석 후에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시장 개척해야 함.

 

 

자료원: 페루 통계청, 국제 통화기금 IMF, 리마 상의 empresas & negocios 매거진, 페루 주요 일간지 Peru21, El Comercio 보도 기사, KOTRA 리마 무역관 보유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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