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 오토바이 '훨훨'…자동차 '빌빌'
  • 경제·무역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8-13
  • 출처 : KOTRA

인도, 오토바이 '훨훨'…자동차 '빌빌'

- 경제성과 효율성을 지닌 오토바이 판매 점유율 상승 -

- 고유가와 높은 금리로 자동차 판매 부진-

 

보고일자 : 2008.8.13

유하림 뉴델리무역관

harim@kotra.or.kr

 

 

□ 자동차 판매 부진, 오토바이 판매 호조

 

 ○ 인도의 7월 자동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판매대수가 1.71% 하락해 8만9250대에서 8만7724대를 기록함. 반면 오토바이 판매는 전년 대비 19.47%나 상승함.

 

  - 현재 인도 자동차 생산 1위 업체인 마루티 스즈키(Maruti Suzuki)와 2위인 현대자동차만이 전년대비 각각 0.1%와 0.5% 판매증가율로 작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인 반면, 타타모터스(Tata Motors)는 전년동기 대비 8.9% ,혼다(Honda Siel Cars India)는 7%나 되는 급락세를 보임.

  - 반면, 주요 오토바이 생산업체 히로 혼다(Hero Honda)의 판매는 작년 7월에 비해 194만대에서 272만대로 40%나 증가함.

  - 인도 자동차 제조협회(SIAM)의 협회장인 딜립 첸노이(Dillip Chenoy)는 “승용차 판매율이 2005년 11월 이후 처음으로 감소를 보였다. 이는 전반적으로 인플레이션과 고유가, 재정상의 비용에 따른 영향으로 보인다.”라고 언급함.

 

□ 저렴한 가격과 효율성으로 오토바이 구입층 확대

 

 ○ 오토바이의 이용은 도로 정비가 진전된 도시부를 중심으로 급증함. 경제발전에 따라 소득수준이 향상된 중산층이 교통수단으로 오토바이를 적극적으로 구입

 

                                     히로혼다의 카리즈마와 바자즈의 펄사르

자료원 : www.worldcarfan.com  웹사이트

 

  - 오토바이는 가격대가 높은 승용차에 비해 비교적 저렴해 상당수의 사람들이 구입함.  각 오토바이업체가 잇따라 시장에 신규모델을 투입하고, 정부의 론(loan)제도의 정비로 인해 수요 발굴로 이어지고 있음.

  - 자동차 판매는 올해 들어 높은 금리와 고유가로 판매가 저조함.

 

 ○ 인도 내수 판매대수는 2009년도에 1000만대 돌파예상

 

  - 인도의 이륜차시장은 중국에 이어 세계 제 2위이지만, 오토바이의 보급률은 국제적으로 봤을 때 상당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음. 인도 오토바이 시장은 현재 규모도 거대하지만 향후 성장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음.

  - 인도의 오토바이의 보급률 및 판매대수를 전망해 보면, 2005년도의 인구 1000명당 42.4대에서 2010년도에는 65.9대로 상승, 2015년도에는 98.2대, 2020년도에는 131.7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보급률을 토대로 매년 오토바이 판매대수를 추계하면, 2005년도의 703만8000대에서 2009년도에는 1035만대로 1000만대를 돌파하고, 2010년도에는 1113만대로 확대되며, 더 나아가 2015년도에는 1566만3000대, 2020년도에는 1884만6000대로 증가할 전망임.

 

인도 이륜차의 수요 변화 (FY1993〜FY2003)

자료원 : http://www.fadaweb.com 웹사이트

 

□ 오토바이의 판매에 따른 전망

 

 ○ 시장은 확대추세이지만, 성장시장을 둘러싼 업체별 경쟁은 치열해지면서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각 업체들의 생산설비 확충이 활발함.

  - 히로 혼다(Hero Honda)는 판매차종을 확대해 2005년에는 소득수준이 높아진 도시여성을 타깃으로 한 신형 스쿠터의 판매를 개시함. 또, TVS 모터와의 제휴 해소로 이륜차시장에서 철수했던 스즈키도 다른 기업과의 합병으로 2006년부터 재진입해 연간 10만대를 생산하고 있음.

  - 인도에서 낮은 점유율에 머물러 있는 야마하 모터스도 판매망의 확충과 생산능력의 확대를 통해 판매점유율의 상승을 노리고 있음.

 

 ○ 세계 경제침체와 고유가의 어려움 속에 높은 효율성과 경제성을 갖춘 오토바이가 최근 자동차보다 더 각광을 받고 있어 인도의 오토바이 판매는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이에 대응해 우리 기업은 오토바이 관련 품목 수출 및 현지 생산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 이코노믹타임즈 및 무역관 언론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오토바이 '훨훨'…자동차 '빌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