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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미국 바이어가 추천하는 자사상표 시장 진출 방안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2-09-29
  • 출처 : KOTRA

 

미국 바이어가 추천하는 자사상표 시장 진출 방안

- 할인매장에서부터 백화점까지 자사상표 개발 확대 -

- 바이어들 전문전시회 참가가 가장 효율적인 방법 -

 

 

 

□ 미국 자사상표 시장 동향

 

 ○ 자사상표의 정의

  - 자사상표(Private Label)란 유통업체들이 유명 브랜드 제품을 납품받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자가 개발한 상표와 디자인된 제품을 제조업체에 직접 의뢰해 생산·판매하는 방법임.

  - 예를 들자면, 케이 마트의 경우 자사상표인 Smart Sense를 개발해 음료수, 과자류, 세제, 가정용품 등에 이 브랜드를 부착해 수백종 제품을 판매함. 자사상표 제품은 다른 유명 브랜드 제품보다 품질은 비슷하지만 가격은 약 20% 저렴하게 판매함.

  - 미국 유통업계에 유행처럼 자사상표 제품이 크게 확대되는 이유는 불경기로 인한 유통업체 간 경쟁심화를 극복하고 경쟁업체와 다른 제품을 취급해 차별화를 이룩하기 위한 것임.

  - 또한 유명 브랜드 제품에 비해 제조업체와 직접 거래를 하기 때문에 좋은 품질의 제품을 낮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기업의 수익성도 높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임.

 

 ○ 미국 자사상표 시장 규모

  - 시장조사 기업인 Nielsen에 따르면, 2012년 미국 자사상표 시장규모는 1075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지난 2009년 940억 달러에 비해 14.4% 급성장했음.

  - 같은 기간 브랜드 제품 판매규모는 약 5186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지난 2009년에 비해 5.7% 증가하는데 그쳤음.

 

미국 자사상표시장 판매 규모

자료원 : Nielsen

 

  - 그러나 브랜드 제품들은 기존의 제품을 업그레이드하고 신제품과 기술 개발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 경쟁력 유지해 나가고 있음.

  - 전체 소매 판매에서 매출액 기준 자사상표가 차지하는 비중은 17%를 차지했으며 판매개수로는 약 21%를 차지하는데 이는 지난 2009년도보다 1% 정도 증가한 것임.

 

자사상표와 브랜드 제품 판매 점유율

자료원 : Nielsen

 

 ○ 자사상표에 대한 소비자 평가 좋아 자사상표 판매 비중 지속 확대 전망

  - 자사상표가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소비자들 대다수가 브랜드 제품을 대체하거나 품질 수준이 동일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음. 소수의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사람들이 자사상표를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대체상품으로 인식하고 있어 자사상표에 대한 인지도와 평판이 좋아지고 있음.

  - Nielsen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1년 자사상표는 좋은 대체 브랜드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약 74%를 차지하며, 품질 수준은 같거나 비슷한 수준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65%에 달하고 있고 69%는 가격 대비 아주 가치 있다고 응답했음.

 

소비자들의 자사상표에 대한 설문

자료원 : Nielsen

 

 ○ 품목별 자사상표 비중

  - 금액 기준 주요 품목별 자사상표 판매 비중은 우유제품(Dairy)이 가장 높은 37%를 차지하며 조제식품(Deli)이 27%를 차지함. 그리고 일반 소비재의 자사상표 비중은 평균치인 17.2%보다 낮은 10% 정도를 점유한 것으로 나타났음.

 

금액기준 주요 품목별 자사상표 비중

자료원 : Nielsen

 

 ○ 주요 유통업체별 자사상표

  - 대형 약국 체인점인 월그린(Walgreen)의 경우 자사상표인 Nice를 론칭했으며, 대형 식품매장인 Supervalue는Essential Everyday를, 그리고 Food Lion은 My Essentials을 보유함.

  - 백화점 업계에도 자사상표 론칭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음. 과거 소비자들은 백화점마다 같은 브랜드 같은 제품을 판매하는 것에 식상해 있었음. 이러한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백화점들은 판매 제품을 다양화하고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자사상표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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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상표 보유 예

자료원 : 무역관 자체 조사, 해당 업체 홈페이지

 

□ 시사점

 

 ○ 자사상표 구매는 저소득층을 타깃한 저가제품이 아니라 새로운 마케팅 전략

  - 할인 매장에서부터 유명 백화점에 이르기까지 미국 유통업체들은 경쟁업체와 차별화와 낮은 가격에 좋은 품질의 가치있는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자사상표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 소비자들은 경기 침체로 인해 가치 중심의 소비패턴이 변화되고 있어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 좋은 자사상표 제품 구매를 늘리고 있으며 지난 3년간 자사상표에 대한 인식에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볼 때 자사상표가 소비자들 사이에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것으로 평가됨.

  - 유통업체들은 제품을 저가에 판매하기 위해 자사상표를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높은 품질 수준의 고급 자사상표를 개발해 장기적으로 유통업체의 대표 브랜드로 육성함.

  - 자사상표를 고급화하고 홍보하기 위해 웹사이트 광고, 유튜브 비디오, 소셜미디어 등을 활용해 인지도를 높임.

 

 ○ 미국 자사상표 시장진출 전략

  -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품질수준이 높은 한국 업체는 미국 유통업체 진출을 위해 자사상표 시장에 진출을 위해 노력해 볼 필요가 있음.

  - 미국 유통업체 바이어에 따르면, 미국 유통업체들은 중간 에이전트를 배제하고 제조업체와 직접 연락해 자사상표를 부착한 제품 생산을 의뢰하고 계약을 체결함.

  - 바이어들은 자사상표 시장에 진출하고 바이어를 만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관련 전시회에 참가할 것으로 추천했음.

  - 미국에서 개최되는 가장 인지도가 높은 자사상표 전시회로는 PLMA(Private Label Manufacturers Association) Trade Show가 있음.

 

전시회 정보

- 개최 시기: 2012년 11월 11일에서 13일까지

- 개최 장소: 시카고 근교 Rosemont Convention Center

- 전시 업체수: 35개국 약 2000개사

- 주최 기관: PLMA(Private Label Manufacturers Association)

- 전화: 1-212-972-3131

- 웹사이트: www.plma.com

 

 

자료원 : Nielsen, The Wall Street Journal, PLMA(Private Label Manufacturers Association), Standard and Poors, 무역관 자체 조사, 해당 업체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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