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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인들의 소비성향과 소비패턴 변화 요인
  • 현장·인터뷰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조혜연
  • 2012-06-26
  • 출처 : KOTRA

 

멕시코인들의 소비성향과 소비패턴 변화 요인

- 인터넷 보급으로 새로운 소비패턴 생겨나 –

- 전문가적인 정보를 통해 저렴하고 고품질의 제품 구입하는데 관심 생겨 -

 

 

 

□ 개요

 

 Ο 반복되는 세계 경제위기는 멕시코인의 소비 습관에도 큰 영향을 끼쳤음. 주로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던 소비자들은 경기가 침체되면서 브랜드제품 구매습관에서 좀 더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을 구매하기 시작했음.

 

 Ο 최근 멕시코 소비자들은 소비자의 권리에 대한 정보를 습득했으며 본인들이 구매하는 물건에 대한 어떠한 제품인지, 어떤것이 현명한 구매를 하는 것인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음.

 

□ 최근 소비자 성향

 

 Ο 최근의 멕시코 가정은 2~3명의 자녀만 거느린 핵가족으로 예전에 비해 가족구성원의 수가 많이 줄었음. 가족구성원의 수가 줄면서 이동이 편리해졌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문화와 지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퓨전 문화에 익숙해졌음.

 

 Ο 게다가 최근에는 인터넷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습득하고 더 많은 정보를 통해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얻게됐음.

 

 Ο 제품 구매에 있어 다른사람들과의 차별성을 높게 평가함.

 

 Ο 소비에 있어 다양한 패턴을 보유함.

 

 Ο 구매에 있어 여러가지 정보를 통해 전문가적인 수준의 정보를 가지며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의 제품을 구입하는데 높은 관심이 있음.

 

□ 멕시코 소비자 구분 및 최근 특징

 

 Ο 소비자군을 여성, 남성, 노인, 어린이의 4가지고 구분할 수 있음.

 

 Ο 여성

  - 소비에 있어 가장 전문적인 정보를 가짐.

  - 많은 여성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쇼핑을 선택하며 이로 인해 제품의 구매가 증가했음.

  - 최근 사회활동을 하는 여성들의 수가 증가하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간편한 조리 식품이나 가정일을 쉽게 도와주는 제품들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아졌음.

 

 Ο 남성

  - 여성들에 비해 구매의욕이 낮은편임.

  - 가계 소비에 있어 관심도가 낮은 편이며 주로 취미생활 등 본인과 관련한 구매의 비중이 높은 편임.

 

 Ο 노인

  - 건강 등과 관련한 의료용품의 소비가 높은 편이었음.

  - 그러나 최근들어 기대수명이 높아지고 의학의 발달로 스포츠, 관광 등의 활동적 일에 대한 소비가 늘어남.

 

 Ο 어린이

  - 기술이 발전하면서 최신기기들에 많이 노출되면서 이와 관련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

  - 온라인 게임, 비디오 게임, MP3등의 최신기기들에 가장 큰 수요자임.

 

□ 소비패턴의 변화 요인

 

 Ο 대중매체의 발달

  - 대중매체의 발달은 소비자에게 있어 다양한 제품의 정보를 제공했으며 광고매체를 통해서 오락, 유흥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음.

 

 Ο 인터넷 보급

  - 직접 찾아가서 구매하는 행태에서 인터넷을 통해 제품의 정보를 수집하고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등의 새로운 소비패턴이 등장했음.

  - 다양한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으며 원하는 장소 어디서에서 검색이 가능한 점을 최대의 장점으로 꼽힘.

 

□ 시사점

 

 Ο 멕시코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실질적으로 경기 흐름에 큰 영향을 받음. 이에 경기 흐름을 적절히 파악해 소비 성향에 따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Ο 또한, 여성이 소비의 중심에 있기에 여성 고객의 시선에서 제품을 개발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도 준비해야 할 것임.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구매도 증가하는 추세여서 이를 활용한 것도 좋을 것임.

 

 

자료원: 경제일간지 El Financiero, 컨설팅기관 Select,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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