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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Post-BRIC(s), MIST & CIVETS 시대
  • 경제·무역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공태원
  • 2012-09-14
  • 출처 : KOTRA

 

지금은 Post-BRIC(s), MIST & CIVETS 시대

- 터키, 최고의 신흥시장 중 하나로 무조건 거론 –

- 우리 기업들, 현실을 정확히 파악하고 준비해야 –

 

 

 

□ Post BRICS(s)의 선두주자, 터키!

 

 ○ BRIC(s)란?

  - BRIC(s)란 2001년 골드만삭스에서 꼽은 선진국 이후 세계경제를 이끌어갈 새로운 성장동력을 자리잡을 국가들을 의미

  - Brazil(브라질), Russia(러시아), India(인도), China(중국) 그리고 South Africa(남아공)을 의미

  - 골드만삭스의 이러한 발표 이후, 이들 BRIC(s) 국가에 대한 투자 열기가 높아지면서 지난 10여년 동안 주요 시장 및 투자 대상으로 주목 받았음

 

 ○ Post- BRIC(s), MIST!

  - 이들 BRIC(s) 국가들 경제가 높은 수준으로 성장하면서 이들 이후, 즉 Post-Bric(s)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이에 골드만삭스에서는 새로운 유망시장으로 MIST를 지목함

  - MIST는 지난 2011년 골드만삭스의 짐 오닐 자산운용 회장이 고성장 유망시장인 멕시코(M), 인도네시아(I), 한국(S), 터키(T)를 지칭하기 위해 만든 신조어임.

 

 ○ HSBC 은행이 주목한 유망시장, CIVETS!

  - 한편, 골드만삭스에 이어 HSBC은행 또한 새롭게 주목할 유망시장을 발표했는데 이들을 일컬어 'CIVETS'라고 함.

  - CIVETS는 콜롬비아(C), 인도네시아(I), 베트남(V), 이집트(E), 터키(T), 남아공(S)를 지칭하기 위해 만든 신조어로 최근 큰 관심을 받는 시장

 

□ BRICS(s)가 가고 MIST & CIVETS가 뜬다   

 

 ○ BRIC(s)의 점진적인 몰락

  - 최근 BRIC(s) 시장의 경쟁력이 점차 낮아 쇠퇴하고 있는 주요 원인으로는 금융위기와 더불어 유럽 재정위기를 꼽음.

  - BRIC(s) 국가들의 경제는 다른 국가들에 비해 미국과 유럽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으로, 최근 두 차례의 경제위기가 이들 국가의 경쟁력을 감소시켰고, 특히 유럽 재정위기로 인해 경제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으면서, Post-BRIC(s) 즉, MIST와 CIVETS 국가에 대한 관심이 크게 고조됨.

 

 ○ 투자수익률 MIST가 BRIC(s) 한참 앞질러

  - 최근 골드만삭스의 발표에 따르면, 2011년 MIST 지역에 대한 투자수익률이 BRIC(s) 지역에 대한 투자수익률을 크게 앞선 것으로 나타남.

  - 지난 해 MIST 지역에 대한 평균 투자수익률은 12%를 기록한 반면, BRIC(s)지역의 투자수익률은 1.5%에 머물렀음.

  -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EPFR Global(영국)에 따르면 2001년부터 2010년까지 이들 BRIC(s) 국가의 주식시장에 유입된 투자금액 약 670억 달러 중 2011년 한 해에만 약 150억 달러가 환수되는 등 투자시장으로서의 매력을 점차 잃어가고 있음.

 

BRIC(s), MIST, CIVETS 비교

 자료원 : Dunya

 

 ○ MIST & CIVETS의 ‘T’, 터키 왜 주목 받나

  - 터키 시장이 유망한 이유에 대해 각 기관들의 공통적인 의견들은 높은 인구수로 잠재력 높은 내수시장 및 인구대비 높은 젊은 층 비율로 노동가능인구, 노동력 풍부, 교통·통신 등 인프라 프로젝트 투자 확대, 관세동맹·FTA 등을 통한 다수의 무역 네트워크 확보, 금융시장 확대, 관광산업 등 서비스 산업의 발달 등이 있음

  - 그러나 분명 터키 시장에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있는데, 크게 3가지로 높은 인건비, 높은 무역수지적자, 인플레이션으로 지적됨.

 

□ 터키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의 ‘오해와 진실’

 

 ○ 터키시장에 대한 오해

  - 최근 2~3년간 여러 금융기관의 발표를 통해 터키 시장에 대한 우리기업의 관심이 크게 높아진 부분이 있으며, 그 동안 우리 기업들로부터 주목을 받지 못했던 터키 시장이었기에 터키 시장을 과거의 아시아나 아프리카 등 산업이 전혀 발달하지 않은 국가로 생각하는 경향이 생겨났음

 

 ○ 터키 시장에 대한 진실

  - 실제 터키 시장은 예전부터 지리적으로 인접한 유럽지역 기업들의 주요 생산기지로 이용돼 왔으며, 생산기지가 아니더라도 주요 소비시장 중 하나로 역할을 해왔음.

  - 특히, EU 국가는 1996년 관세동맹을 통해서 터키와의 무역에 있어 관세장벽을 철폐함으로써 진출을 더욱 용이하게 함.

  - 이에 터키에는 유럽기업들로부터 유입된 다양한 산업이 존재하며, 유럽지역 국가로의 재수출과 중동지역으로의 수출이 활발한 산업강국의 면모를 보이고 거의 모든 제품의 품질 또는 가격기준이 유럽기준으로 돼있어 우리 기업들의 진출이 쉽지만은 않은 시장

 

□ 시사점

 

 ○ 터키 시장은 여러 기관들로부터 신흥시장, 유망시장 등의 평가를 받고 있고, 실제 최근 2~3년간 터키는 고속성장을 거듭해오고 있음.

 

 ○ 그러나 이러한 발표들에 앞서 유럽에서 터키시장은 오랜 기간 이들의 생산기지, 소비시장으로서의 역할을 해온 바, 진출이 쉽지만은 않은 시장

 

 ○ 따라서, 우리 기업들은 터키 시장을 예전의 아시아나 아프리카 국가들로 오인하고 대응하는 것에서 벗어나, 경쟁이 심하고 산업이 많이 발달된 곳이라는 점을 인식함으로써 터키 진출 시 철저한 조사·분석을 통해 진출을 모색해야 할 것임.

 

 

자료원: Dunya,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 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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