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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오르는 인도 프랜차이즈시장, 새로운 블루오션에 뛰어들어라!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고영준
  • 2012-09-09
  • 출처 : KOTRA

 

떠오르는 인도 프랜차이즈 시장, 새로운 블루오션에 뛰어들어라!

- 연평균 30%씩 급성장하는 초고속 성장산업 -

- 인도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현지화된 메뉴로 승부해야 -

 

 

 

□ 인도 프랜차이즈시장 분석

 

 ○ 지난 5월 세계적 커피 &도넛 브랜드인 던킨도너츠가 뉴델리에 1호점을 열고 스타벅스, 크리스피크림 등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잇따라 인도 진출을 선언하면서 인도가 세계 프랜차이즈 업계의 떠오르는 신시장으로 주목받음.

 

 ○ 인도의 외식산업 규모는 640억 달러로 추정되며, 그 중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130억 달러에 이름.

 

 ○ 인도 외식산업 중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패스트푸드 산업은 매년 25~30%씩 급성장하며 2012년 말 전체 매장수가 2000개를 넘어설 전망

 

 ○ 현재 인도 패스트푸드 시장은 맥도날드, KFC, 도미노피자와 같은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독차지함.

  - 맥도날드와 얌브랜드의 KFC 등은 수년 전 인도 시장에 진출해 서구화된 식습관에 익숙한 중산층을 공략하면서 큰 성공을 거둠.

 

지난 5월 개점한 던킨 도너츠 뉴델리점

 

자료원 : The Economic Times

 

 ○ 인도 패스트푸드 시장은 중산층 증가, 도시화, 젊은 세대의 소비증가, 핵가족 증가, 물류시스템 발달, 멀티플렉스, 대형몰의 등장으로 급성장 중이며 대도시를 중심으로 영업했던 브랜드들이 중소도시로 그 범위를 넓힘.

  - 현재 인도는 소도시의 대도시화가 빠르게 이루어짐.

  - 도시에 거주하는 인구는 2020년까지 전체 인구의 35%인 5억30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임.

 

 ○ 특히, 패스트푸드의 주요 소비층인 24세 미만의 인구가 6억 명(인구의 50%)에 이른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서구문화에 노출된 이런 젊은 세대는 향후 인도 프랜차이즈 시장의 핵심 고객이 될 것임.

 

인도의 주요 프랜차이즈 업체 리스트

업체명

모기업

지역

운영방식

매장수

비고

도미노피자

Jubilant Foodworks

인도 전역

배달서비스

푸드코트입점

 매장판매

439

 

맥도날드

Hard Castle Restaurants Pvt. Ltd

인도 전역

배달

210

2013년까지 25개 매장 추가 개점

 예정

피자헛

Devyani International Ltd.

인도 전역

매장 판매

171

2015년까지 300개의 매장 추가 개점 예정

KFC

Devyani International Ltd.

인도 전역

매장 판매

푸드코트입점

110

2015년까지 400개의 매장 추가 개점 예정

서브웨이

Subway Systems India Pvt. Ltd.

인도 전역

매장 판매

푸드코트 입점

250

 

Yo! China

Moods Hospitality Pvt. Ltd.

인도 전역

매장 판매

80

아시아계 회사

US Pizza

United Restaurants Ltd. 

인도 전역

매장 판매

배달서비스

77

인도계 회사

Pizza Corner

Global Franchise Architects

인도 남부

매장 판매

50

인도계 회사

Smokin'Joes

Smokin'Joes Pizza Pvt. Ltd.

인도 전역

매장 판매

배달서비스

52

인도계 회사

자료원 : 각 업체 홈페이지

 

□ 인도 프랜차이즈 성공을 위한 핵심전략

 

 ○ 진출전략 - 현지 파트너와 제휴하라

  - 세계 프랜차이즈 시장의 선두기업인 던킨도너츠와 스타벅스, 크리스피크림은 인도시장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현지 파트너와 제휴하는 전략을 취해 현지에 진출함.

  - 던킨도너츠는 도미노 피자를 운영하는 Jubilant Foodworks와 공동투자를 통해 앞으로 15년동안 500개의 던킨도너츠 매장을 운영할 계획

  - 스타벅스는 인도 타타커피와 손잡고 합작투자 형태로 타타스타벅스 매장을 올해 안에 개점할 예정

  - 크리스피크림도 씨티맥스 호텔과의 공동투자를 통해 인도 서부와 남부에 5년 동안 80개의 매장을 여는 것으로 인도 시장에 진출함.

 

크리스피크림과 시티맥스호텔 그룹의 투자협정식(2012. 8. 24.)

, 

자료원 : fnbnews.com

 

  - 프랜차이즈 운영경험이 풍부한 글로벌 업체들의 이런 선택은 인도 기업들의 현지 네트워크를 이용해 초기 진출 리스크를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

 

 ○ 운영전략 - 저렴한 노동력을 이용하라

  - 인도는 인건비는 굉장히 저렴하지만 물가수준에 비해 임대료가 상대적으로 비싸 점포를 운영하는데 큰 비용이 소요됨.

  - 또한 인도 소매점의 90%가 거의 가판에 가까운 일회성 소규모 가게이기 때문에 점포망을 구축하는 것도 쉽지 않음.

  - 인도에서 가장 성공한 프랜차이즈인 도미노 피자의 경우 매출의 70% 이상을 저렴한 노동력을 이용한 배달판매에서 거둬들임.

  - 따라서 인도에 진출하려는 프랜차이즈 기업은 배달서비스에 초첨을 맞추는 것이 유리함.

 

 ○ 가격전략 - 박리다매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라

  - 인도패스트푸드 시장에서 가격책정은 매우 중요한 문제

  - 인도의 구매력이 아직 높지 않으므로 전략적인 가격 책정 필요

  - 기존 인도 진출 프랜차이즈들은 기본메뉴의 가격을 저렴하게 책정해 많은 사람을 끌어 모으고 사이드 메뉴의 가격을 높여 마진을 남기는 박리다매형 전략을 취함.

  - 따라서 인도 프랜차이즈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고객을 자랑하지만 1인당 매출은 가장 적음.

 

 ○ 메뉴전략 - 현지화된 메뉴로 승부하라

  - 종교적인 이유로 채식주의자가 많은 인도 국민들의 특성을 반영한 채식메뉴를 개발해야 함.

  - 또한 인도인들의 입맛에 맛는 현지화된 메뉴가 필요

  - 채식메뉴 위주로는 비즈니스에 한계가 있으므로 다양한 신메뉴를 개발, 메뉴를 세분화할 필요가 있음.

  - KFC는 주력 제품인 치킨에 대한 인도인의 수요가 많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메뉴를 제공해 수익을 내는 전략을 취함.

  - 맥도날드는 최근 세계 최초로 채식메뉴만 제고하는 채식전문매장을 개점할 예정

 

인도 진출 패스트푸드 업체들의 메뉴

메뉴

특징

- 맥도날드의 대표메뉴인 빅맥을 현지인의 입맛에 맞게 변형한 제품

- 소고기패티 대신 닭고기를 사용했으며 인도 특유의 향신료가 첨가됐음.

- 채식주의자를 위한 메뉴로 인도 맥도날드의 대표적인 메뉴 중 하나

- 고기패티 대신 콩, 당근, 감자로 만든 야채패티를 사용

- 치킨 위주의 메뉴라는 약점을 지닌 KFC가 채식주의자가 많은 인도를 겨냥해
   출시한 제품

- 인도인 입맛에 맞춘 덮밥과 야채로 만든 튀김을 제공

- 망고 도넛, 알폰소 망고 스무디, 매콤한 스파이시 샌드위치 등 인도인 입맛에
   맞춘 메뉴 제공

- 특히 샌드위치 메뉴는 전세계 던킨도너츠 매장 어디에도 없는 인도에 특화된
  신메뉴임.

자료원 : 해당 업체 홈페이지

 

□ 시사점

 

인도 패스트푸드 시장 SWOT 분석

강점(Strength)

  풍부한 저임금 노동력

  12억 명의 인구

약점(Weakness)

 매니저 관리, 매장 품질 유지, 인재유치, 인도 입맛에 대한 이해

기회(Opportunity)

 대형 쇼핑몰과 멀티플렉스 증가. 급성장하는 중산층, 젊은 세대의 소비증가, 도시화

위협(Threat)

 물가상승, 치열한 가격 경쟁, 제품모방, 불확실한 재료 공급망

 

 ○ 12억 명의 인구를 지닌 인도는 글로벌 패스트푸드 시장의 떠오르는 블루오션임.

 

 ○ 특히, 서구문화에 익숙하고 패스트푸드에 거부감이 없는 젊은 세대가 인도 인구의 50%를 차지한다는 점은 패스트푸드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요소

 

 ○ 이를 인식한 많은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인도 시장에 뛰어들고 성공을 거둠.

 

 ○ 하지만 인도는 사회인프라 시설의 낙후로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받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어려우며 인건비에 비해 임대료가 다소 높다는 진입장벽이 존재함.

 

 ○ 따라서 안정적인 원재료 공급망의 구축, 인도화된 신메뉴와 현지기업과의 협력을 통한다면 한국 프랜차이즈 업계도 충분히 성공 가능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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