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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에 부는 프랜차이즈 붐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조동준
  • 2013-08-11
  • 출처 : KOTRA

 

인도에 부는 프랜차이즈 붐

- 소비계층과 수요 급증으로 매력적인 사업 모델 중 하나로 부상 -

- 향후 5년간 4배 성장 기대… 건강, 미용 등 미개척분야 진출 유망 -

 

 

 

□ 인도, 프랜차이즈산업 성장

 

 ○ 인도 프랜차이즈시장 향후 5년간 4배가량 성장할 전망

  - 경기 침체와 성장률 저하에도 인도 소비계층과 수요 급증으로 프랜차이즈 붐이 일고 있음. 맥도날드와 같은 단순 식음료뿐만 아니라 자동차, 금융, 교육, 숙박, 부동산, 패션, 건강, 미용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확장 중

  - 세계적인 회계법인 KPMG와 FAI(Franchising Association of India)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프랜차이즈산업은 2012년 134억 달러로 인도 GDP의 1.4%를 차지함. 2017년에는 GDP의 약 4%인 51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

  - 현재 1만3000여 개의 프랜차이즈 설립 수 역시 향후 5년간 4만3000개까지 늘어날 것

 

인도 프랜차이즈산업 분야별 성장세

자료원: Business India

 

□ 프랜차이즈산업 성장의 이유

 

 ○ 낮은 스타트업 비용

  -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단순한 경영 방식과 유연한 설계 지원, 낮은 스타트업 비용은 이제 막 비즈니스를 시작하려는 초보 사업가에게 어필하는 주요 요소

  - 400만~600만 루피(약 7000만 원에서 1억 원) 정도의 예산으로 개점 가능한 Subway 가맹점은 낮은 스타트업 비용을 무기로 2001년 376개였던 가맹점 수를 2015년까지 650개로 늘릴 계획

 

 ○ 일관된 품질 관리

  - 프랜차이즈는 세계 어느 지역에 가더라도 같은 브랜드 매장을 방문한다면 비슷한 품질을 기대할 수 있음. 가령 어떤 소비자가 던킨도너츠에 간다고 했을 때 그 매장이 뉴욕에 있든 뭄바이에 있든 서울에 있든 결국 같은 수준의 도너츠를 살 수 있다는 것

  - 품질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까지 회사 차원에서 세세하게 관리하기 때문에 가맹점은 상품을 자신있게 팔 수 있고 고객도 어느 정도 믿음을 가지고 구매를 하게 됨.

 

 ○ 효과적인 시장 진출 방법

  - 인도와 같은 거대시장에 진출할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프랜차이즈임. 직영점보다 가맹점을 늘려 적은 자본으로도 단시간 내 각 지역 상권에 접근할 수 있음.

  - 인도 프리미엄 남성복 브랜드 Louis Philippe는 런칭 시 가맹점과 직영점의 비율이 6:4였으나 현재는 8:2 수준까지 늘리며 프랜차이즈를 통해 공격적인 확장 전략을 쓰는 중

  - 인도의 대표적 프리미엄 브랜드 Raymond 역시 1967년 뉴델리에 첫 ‘The Raymond Shop’을 개설한 후 꾸준히 가맹점 비율을 늘려 현재 약 700개 점포 중 60여 개 정도만 직영점일 정도

 

 ○ 안전하고 위험 적은 투자 옵션

  - 투자자 입장에서 프랜차이즈는 매달 10만 루피(약 180만~200만 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안전하고도 위험이 적은 매력적인 투자 옵션

  - 해당 분야가 매년 30%씩 성장하다보니 투자가에게 거대한 기회로 여겨지고 있음.

 

인도 프랜차이즈산업의 시장 잠재력

자료원: Business India

 

□ 인도 프랜차이즈 성공을 위한 Tip

 

 ○ 천천히 시작하라

  - 인도는 북미나 유럽 등 여타 서구권은 물론 인근 아시아 지역과도 분명한 차이를 가진 또 다른 시장임. 아무리 유명 브랜드라도 단순히 네임밸류만을 믿고 섣불리 진출했다간 큰 코 다칠 수 있음.

  - 한번에 너무 많은 지점을 동시에 내는 것은 위험함. 일단 소수의 가맹점을 개설해 사업을 진행하며 인도 고객의 특성을 파악해야 함. 그래야 수익을 낼 수 있고 인도 시장 전체로 확장할 수 있는 파괴력을 지니게 됨.

 

 ○ 미개척 유망분야에 주목

  - 영국의 식민지였던 시절부터 유럽 등 서구와 가까웠던 인도 시장의 특성상 프랜차이즈산업의 역사도 생각보다 길고 유명한 분야는 이미 다 선점된 상황. 따라서 새롭게 떠오르는 미개척 유망분야를 주목할 필요가 있음.

  - 대표적인 유망분야는 건강과 미용. 누구나 더 좋게 보이고 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고 사람들 역시 기꺼이 이에 돈을 쓸 준비가 돼 있기 때문에 인도의 소득수준이 올라갈수록 관련 시장은 더 커질 것. 향후 인도의 고령화가 진행되면 노인을 위한 간호, 운동 수업, 치과 치료 등 건강분야 발전가능성은 무궁무진함.

  - 현재 미국에서도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홈 서비스도 아직 개척되지 않은 분야임. 예를 들면 일주일 걸려서 페인트를 칠해주던 것을 여러 명이 가서 하루만에 끝내주는 서비스를 비롯해 정원 관리, 청소, 세탁 등의 서비스도 프랜차이즈가 될 수 있음.

 

 ○ 법과 제도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해야

  - 다만, 인도 내 프랜차이즈산업이 더 활성화되기 위해선 아직 법과 제도의 정비가 좀 더 필요함. 시장 환경 조성을 위한 적절한 수정이 예상되는 만큼 항상 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그에 맞는 대응을 준비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 최근 FDI 규제 완화와 더불어 멀티브랜드 소매업 개방 방침 등 인도 정부의 발표들은 유통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항상 귀를 열어두고 기민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

 

□ 시사점

 

 ○ 인도 프랜차이즈산업은 시장 발전, 소비계층과 수요 급증으로 크게 성장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

 

 ○ 프랜차이즈 분야를 한정하지 않고 다양하게 성공하기에 해당 산업의 성장 이유와 전략은 충분히 연구할 가치가 있음.

 

 ○ 중국 이후 인도라는 또 다른 거대 시장을 공략하려는 한국 기업에 프랜차이즈는 해당 분야에 빠르게 진출할 수 있는 주효한 방법 중 하나

 

 

자료원: Business India, KPMG, FAI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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