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온오프라인 소매기업의 검색엔진 개발, 어디까지 갔나
- 경제·무역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최명례
- 2012-08-31
- 출처 : KOTRA
-
美 온오프라인 소매기업의 검색엔진 개발, 어디까지 갔나
미국 최대 기업 월마트 실리콘밸리 지사에서 개발한 검색엔진 폴라리스(Polaris)가 성공적으로 월마트 인터넷 사이트에 정착됨에 따라 미 온오프라인 소매기업의 검색엔진 개발에 업계의 많은 관심이 쏠림. 아마존은 현재 검색 엔진 외에도 구글 사이트 검색과 유사한 검색 서비스를 개발 중임. 고객들은 원하는 상품을 바로 사이트 검색창에 검색해 그 결과에 따라 구매하는 성향이 있으므로 효율적인 검색엔진 개발이야말로 소매기업의 온라인 사이트 활성화에 가장 중요한 요소임.
□ 소매기업들의 검색엔진 개발 경쟁 격화
○ 전통적인 소매기업들의 노력
- 미 최대 소매기업 월마트는 자사 전자상거래(e-commerce)에 사용되는 검색엔진을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자회사인 월마트연구소(Walmart Labs)에서 개발해 사용 중임.
- 월마트연구소는 작년 4월 검색기술을 가진 '코스믹스'라는 회사를 인수해 검색엔진 개발에 들어갔으며 폴라리스의 활용을 통해 더 이상 오프라인 소매에 그치지 않고 아마존, 이베이 등 온라인 소매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한 본격 채비를 갖춤.
- 전통적인 소매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자체 검색엔진을 개발한 월마트는 폴라리스 덕분에 20% 정도 온라인 상의 제품 노출이 증가했고 이 결과 사이트에서 상품 검색 후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이 10~15%로 증가했다고 밝힘.
- 월마트의 검색엔진은 정확한 단어를 입력하지 않더라도 검색엔진이 그에 상응하는 카테고리의 비슷한 물품을 찾아낼 수 있는 수준으로 발달함.
○ 아마존, 이베이 등 온라인 기업들의 반격
- 아마존의 경우 뛰어난 클라우드컴퓨팅 기술로 '클라우드검색'을 개발 중임. 이는 기존 구글 사이트 검색 등 미리 모아든 정보를 가져오는 방식이 아니라 아마존의 데이터 서버에서 검색결과를 바로바로 찾아오는 검색임.
- 이베이의 경우 현재 사용하는 검색엔진 외에도 새로운 검색엔진 카시니(Cassini)를 개발하려 몇 년째 노력 중임. 카시니의 경우 2013년부터 활용될 예정으로 소비자의 기존 구매 정보까지 초고속으로 분류해 상품 검색 시 이전 구매정보와 연관 있는 상품을 보여줄 뿐 아니라 상품 설명에 있는 용어까지 검색 가능하다고 함.
- 이베이의 경우 지난 2010년 재고량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엔진회사인 마일로닷컴을 인수하는 등 검색엔진 강화에 공을 들임.
- 특히 이베이의 경우 크레익스리스트(Craigslist)등과 픽클릭(Picclick)이라는 검색엔진 역시 활용가능하게 만드는 등 다양한 검색엔진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냄. PicClick에서 상품을 검색하게 되면 하단의 화면과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상품이 효과적으로 노출됨.
□ 시사점
○ 온오프라인 소매의 구분 없어져
- 다양한 기능의 검색엔진 개발과 온오프라인 소매기업들의 온라인 진출로 온라인 사이트의 상품을 오프라인 점포에서 구매하고 반대로 오프라인 점포의 재고와 가격은 온라인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온라인과 오프라인 쇼핑의 경계는 사라짐.
○ 벤처기업과의 연관성
- 벤처기업들은 창업부터 아마존 등 관련 기업들의 가상서버를 이용해 창업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러한 다양한 검색 방법 중 자신들에게 맞는 검색엔진을 선택해 고객을 효과적으로 유인할 수 있음.
○ 국내 온라인소매 사이트의 활용도
- 이베이의 경우 한국의 지마켓과 옥션을 소유한 만큼 이베이의 새로운 검색엔진 카시니가 앞으로 이 두 사이트에서 어떻게 활용될지 시장은 주목함.
- 월마트 역시 폴라리스를 미국 내 사이트뿐 아니라 미국 외의 시장에서도 활용할 것이라고 밝힘에 따라 소매기업들의 검색엔진 개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짐.
- 우리 기업들 역시 자체적인 검색 엔진 개발·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대책이 필요함.
자료원: WSJ, San Jose Mercury News,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체 보유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美 온오프라인 소매기업의 검색엔진 개발, 어디까지 갔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수출직결정보] UAE, 호환 가능한 자동차부품 수요 높아
아랍에미리트 2012-08-30
-
2
홍콩이 인정한 올해 최고의 혁신제품은?
홍콩 2012-08-30
-
3
중국 태양광업계 상황 심각...굴지기업 도산설까지 나와
중국 2012-08-29
-
4
日 자동차, 해외생산 급증
일본 2012-08-09
-
5
오스트리아, 최고 브랜드에서 얻는 교훈
오스트리아 2012-08-10
-
6
[SW] UAE IT시장의 신혁명, 똑똑한 옥외광고 디지털 사이니지
아랍에미리트 2012-08-28
-
1
2021년 미국 사이버 보안 산업
미국 2022-01-04
-
2
2021년 미국 의류 산업 정보
미국 2022-01-03
-
3
2021년 미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4
2021년 미국 자동차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5
2021년 미국 석유 및 정유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6
2021년 미국의 반도체 장비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