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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中 화장품시장 통관절차 까다롭다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2-08-28
  • 출처 : KOTRA

 

중국 화장품시장 통관절차 까다롭다

- 칭다오 항구, 5월부터 통관서류 미비 시 수입 금지 -

- 연 20% 성장률로 시장성 밝아 -

 

 

 

           국내 브랜드 미샤의 BB크림      중국 로컬 브랜드 相宜本草의 Facial Mask

 

□ 중국 화장품시장, 지난 10년간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세 기록

 

 ○ 중국 화장품 시장은 지난 10년간 연 평균 2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시장 전망 또한 매우 밝음. 특히 2008년 세계 금융 위기에도 꾸준히 20%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음.

 

 ○ 중국 화장품시장 2011년 매출액이 2000억 위안을 돌파했고 시장 규모가 이미 세계 3위로 최근 경기부진에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봄.

 

□ 중국 화장품, 품목별 시장동향 - 미백, 자외선차단 등 기능성 제품 선호도 높아져

 

 ○ 2012년 중국 바이두 통계에 따르면 2011년 중국 기초화장품 선호도는 스킨케어제품(66.4%), 클렌징제품(15.52%), 자외선차단제품(14.73%), 바디케어제품(3.29%) 순으로 나타났으며 선호브랜드로는 로레알(7.38%), 샹이본차오(중국제품)(4.78%), 에스티로더(4.69%), 크리니크(4.4%), 랑콤(4.10%) 순으로 나타났음.

 

 ○ 2012년 중국 바이두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1년 색조 화장품 선호도는 화이트닝제품(54.56%), 아이메이크업(34.68%), 네일아트(6.13%), 립 메이크업(4.63%) 순으로 선호도가 나타났으며 선호브랜드로는 메이블린 뉴욕(12.20%), Za(5.54%), Carlslan(4.64%) 로레알(4.45%)로 나타났고 한국의 미샤는 선호도 2.99%로 상위권에 기록됐음.

     

 ○ 최근 중국 소비자의 자외선 차단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 자외선 차단제 시장도 매년 활성화되며 향후 미백, 자외선 차단, 노화방지 등 기능성 스킨케어 화장품 수요가 증가할 것임. 또한 천연화장품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함.

 

□ 품목별 인기화장품과 가격 - 한국화장품은 라네즈, 미샤 등 인기 높아

 

 ○ 최근 인기 화장품 종류

  - BB크림(BEELY, PBA, Missha, Maybelline, Lohashill, skin79 등)

  - 아로마(Camenae, Flowerway, Herborist, AFU)

  - 바디오일(CBC, SKINHELP, Herborist)

  - 수면팩(LΛNEGE, 相宜本草, Herborist)

  - 컨실러(L'OREAL PARIS, Benefit, M.A.C, Shu uemura)

  - 마스카라·속눈썹 영양제(LANCOME,Estee lauder, Maybelline)

 

중국 인기 화장품 가격

            (단위: 위안)

브랜드

기업

제품 종류

가격

玉蘭油 OLAY

미국 OLAY

기초

기초: 80~300

羽西 YUE-SAI

프랑스 ROREAL

기초

기초: 100~200

美寶蓮 Maybelline

프랑스 ROREAL

색조

립스틱: 30~80

歐萊雅 L’oreal

프랑스 ROREAL

기초

립스틱: 85~120

歐柏萊 AUPRS

일본 資生堂

기초

로션: 120~180

大寶 DABAO

북경 DABAO

기초

로션: 20~40

오휘 OHUI

한국 LG생활건강

기초

로션: 230~280

露華濃 RevLon

미국 RevLon

색조

립스틱: 170

자료원: 2012년 칭다오무역관 자체조사

 

 ○ 한국 제품으로는 준명품 브랜드인 OHUI, 수려한, 설화수가 있으며 중가 브랜드로 LANEGE,Mamonde가 있고 중저가로 Missha, THE FACE SHOP, Skin Food, Etude House가 인기가 높은 편으로 이 브랜드들은 모두 정식 수입돼 중국 내 백화점과 상점에 독립적인 화장품 판매대를 설치했고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인기가 좋은 편임.

 

□ 수입절차 까다롭고 시간이 많이 소요돼 철저한 준비 필요

 

 ○ 중국 '화장품위생감독조례'와 '위생부 화장품 위생행정허가신고접수규정'에 따라 처음 수입된 화장품은 바이어 혹은 대리인이 반드시 '중국위생행정허가'를 받아야하며, 관련 수속기간이 최소 6개월에서 2년 정도 소요됨.

 

 ○ '중국위생행정허가' 얻은 후에도 중국에 수입되는 화장품은 반드시 검역검사를 거쳐서 ‘수출입화장품심사증서’를 받아야 함. 검사범위는 품질검사, 위생화학검사와 미생물검사 등이며, 최소 15일에서 1개월 가까이 소요됨.

 

 ○ '중국위생행정허가'와 '수출입화장품심사증서'를 취득한 후에 세관통과가 가능하며 세관 규정에 따라 '수입상 영업증', '상품명세서', 쌍방의 대리협의서, 해외생산자 제공 제품위생증명서, 원산지증명서, 세관신고서 등을 제출함.

 

 ○ 한국에서 중국으로 수입되는 화장품은 6.5% 또는 10%의 관세와 17%의 증치세를 납부해야 함.

 

 ○ 2012년 5월부터 칭다오 항구에서는 모든 수입화장품에 서류와 샘플 제출, 중국어 라벨표시를 의무화하고, 이를 미준수 시 수입을 금지하는 등 엄격한 조치를 취함.

 

 ○ 중국은 불법수입화장품이 유통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공상관리행정총국이 수입화장품에 대한 불시검문을 해 불법제품을 적발할 경우 대리인, 수입기업에 책임을 묻는 동시에 관련제품을 중국시장에서 퇴출하는 조치를 취함.

 

□ 한국 화장품을 수입하는 중국 바이어 인터뷰(2012년 8월 중)

 

 ○ 바이어명: Qingdao Huahao Suowang Cosmetics Co., Ltd

  - 취급품목: 헤어케어용품, 모발관리용품, 화장품 등

  - 회사 개요 현재까지 중국 각 지역에 1000여 개의 대행판매상이 있고 월수입수량은 약 2x2 container이며 수출입권리가 있는 회사임. 연 수입액은 200만 달러에 달함.

  - 한국제품에 대한 의견: 디자인, 포장 등 종합적으로 높은 점수. 20세부터 50세까지의 다양한 연령과 계층에서 선호. 특히 BB크림은 중국시장에 지명도가 높음. 헤어제품의 경우에는 미용실 용품보다는 중국소비자가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위주 바람직

  - 수입전망: 최근 수입하락세. 시장수요가 적어진 것이 아니라 올해 5월부터 수입 시 세관 검사와 통관 과정이 많이 까다로워지고 시간이 길어진 원인으로 판단함.

 

 ○ 바이어명: Qingdao Xiujin International Trading Co., Ltd.

  - 취급품목: 기초 스킨 케어, Make up 제품, Facial Mask등

  - 업체정보: 한국에서 Facial mask, 한국 라네즈 기초화장품, VOV make up 제품 등을 대리상으로 판매. 연 수입액은 200만~250만 달러

  - 한국화장품에 대한 의견: 최근 몇 년 동안 한국 화장품 중 기초 스킨케어 제품 외에도 facial mask, 메이크업 제품 선호도 높음. 품질이 좋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평가함. 단, 일부제품의 은 제품 종류 다양화와 포장기술 개선이 필요함.

  - 수입 전망: 2012년 5월부터 수입량이 급격히 하락함. 올해 하반기에도 수입이 낙관적이지 않음.

 

□ 시사점

 

 ○ 중국 소비자의 품질 고급화에 대한 추구와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인식 제고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해 시장성은 밝을 것이나 제품 경쟁이 심화되는 점을 감안해 포장용기 디자인 개발, 새로운 기능성 제품에 대한 틈새시장 발굴 등 꾸준한 노력이 필요함.

 

 ○ 특히, 한국 제품 수출 시 최소 6개월에서 2년까지의 준비기간과 중국 내 복잡한 통관절차로 유통기한이 지날 수 있는 점을 감안해 철저하게 진출을 준비해야 할 것임.

 

 

자료원: 바이두, 국제상보, 중국해관,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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