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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화장품 10대 기업, 그들의 전략은?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1-10-24
  • 출처 : KOTRA

 

중국 화장품 10대 기업, 그들의 전략은?

- 로레알, 올해 600개 2선 도시에 판매망 확장 계획 -

- 시세이도, 중국 판매액 매년 15% 신장 목표 -

 

 

 

□ 중국 토종브랜드로는 바이차오지, 쯔란탕, 메이쑤 등 브랜드 선전 중

 

 ○ 피앤지와 로레알은 중국에서 화장품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다국적 기업임.

  -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 분야에서 로레알이 피앤지를 다소 앞섬.

  - 목욕용품까지 포함할 경우 피앤지의 2010년 시장점유율이 17%로 로레알을 앞섬.

 

 ○ 상위 10개 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린 중국 토종기업으로는 민영기업인 롱리치(隆力奇), 치에란(伽藍集)그룹과 국유기업인 상하이쟈화(上海家化)가 있음.

  - 상하이 쟈화의 브랜드인 바이차오지는 중국 고가화장품시장에서 유명한 토종브랜드임.

  - 치에란그룹은 최근 몇 년간 빠른 성장세를 유지하고 쯔란탕 및 메이쑤(美素) 등 브랜드로 중고가 토종브랜드로의 입지를 굳힘.

 

중국의 주요 화장품(미용용품 포함) 기업

순위

기업명

2010년 판매액(억 위안)

주요 브랜드

1

피앤지

130~140

올레이,SKII

2

로레알

90.85

로레알, 웨싸이(羽西), 랑콤,

메이블린, 미니너스, 비오템, 가니얼

3

롱리치

63.8

롱리치, 에버그린

4

메리케이

60

메리케이

5

시세이도

51

시세이도, 오프레, ZA

6

치에란그룹

40

쯔란탕

7

유니레버

30~40

폰즈(POND'S)

8

상하이 쟈화

30.94

바이차오지, 까오푸(高夫),

칭페이(妃), 메이쟈징(美加淨)

9

니베아

20(예측치)

니베아

10

에스티로더

17(예측치)

에스티로더

자료원: KOTRA 상하이무역관 자체 정리

 

□ 중국 10대 화장품 기업 현황과 전략

 

 ○ 로레알(L'OREAL)

기업명

로레알 차이나 유한공사

2010년

실적

- 중국 판매액 90억8500만 위안 돌파

- 중국 미용화장품시장 점유율 13%

직원 수

-

진출연도

1994년 중국에 합작기업 설립

위치

상하이

주요산업기지

- 상하이에 생산기지를 보유하며, 현재 43개 성 및 도시, 자치구 등지에 마트 및 전문매장을 중심으로 제품 유통

연구개발현황

- 중국 내 별도의 연구개발센터를 운영하고 있지 않음.

- 2005년 독일 함부르크 BDF 연구센터 내 아시아 연구소를 설립했으며, 이곳에서 아시아 지부와 연계해 아시아 소비자 수요에 맞는 제품 개발

해외진출동향

- 클렌징, 피부수분공급제 및 자외선차단제의 인기가 높음.

- 전체 판매액 중 40%가 해외시장에서 창출

기타

- 1994년 6월 8일 독일 기업인 도르프와 상하이 페이니스(飛絲)가 합작해 니베아 상하이유한공사가 설립됨.

- 2001년 2월 독일 도르프 산하 독자적인 자회사로 분리됨.

- BDF의 경험과 기술이 축적된 독일 본토 계열의 제품 및 고품질 원료를 직접 수입

- 현재 중국 시장에 60여 종의 브랜드를 판매하며 연평균 40%의 판매액증가율 기록

- 페이스케어 계열 브랜드의 인기가 높으며 자외선 차단, 남성화장품도 인기가 높음.

- 니베아 자외선 차단제는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제품 중 하나로, 얼굴 전용 및 보디 전용 등 2가지 상품라인 출시

- 현재 니베아 자외선 차단제의 시장점유율은 동종업계 1위인 19%

- 2010년 3월부터 2011년 3월까지 1년간 니베아와 합작한 전문판매점은 100여 곳이 넘음.

- 12개 유통시장 대리상을 비롯해 향후 3~5년 내 다양한 대형 체인점 및 전문매장과 합작해 판매망을 확충할 계획임.

 

 

자료원: 중국화장품망(中國化妝品網), 컨줘시장연구(肯卓市場究), 허쉰왕(和訊網), 각종 화장품회사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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