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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Starbucks-Square 파트너십으로 모바일결제 지각 변동 예상
  • 경제·무역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김예린
  • 2012-08-18
  • 출처 : KOTRA

 

Starbucks-Square 파트너십으로 모바일 결제 생태계 지각 변동 예상

 

 

 

미국 내 많은 IT 기업과 금융기관들이 지불 시스템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인 모바일 결제 시스템 관련 투자를 거행하는 등 아직 활성화되지는 않았지만 Google, PayPal 등 각종 대형 신용카드 회사들 역시 모바일 결제 사업으로 눈을 돌리게 되면서 차츰 신용카드 결제보다는 모바일 결제를 더 선호할 날이 머지않음. 세계 최대 커피전문업체 Starbucks의 모바일 결제 기술업체 Square의 2500만 달러 투자·전략적 파트너십 체결로 모바일 결제 시스템 생태계의 또 다른 지각 변동이 예상됨.

 

□ 다양한 IT 대기업들이 주시하는 모바일 결제 산업

 

 ○ 전문조사기관 Gartner에 따르면 오는 2016년 미국 모바일 결제 거래액은 6000억 달러를 넘을 것이며, 미국인의 11%가 2011년 중 한 차례 이상 모바일 결제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남.

  - 널리 보급된 스마트폰의 앱만으로 따로 신용카드를 소지하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만으로 결제가 가능한 편리성이 장점으로 작용한 것으로 추측됨.

 

 ○ Google 역시 전자지갑을 도입하는 등 미 대형 유통업체 Target, 7-Eleven 등도 모바일 결제 시장에 뛰어들기로 함을 밝혀 이 산업 내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임.

 

 ○ 특히 북미지역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뒤이어 급속적으로 성장 중인 시장 중 하나로 미국 내에서도 여러 기업의 투자가 몰림(아래 도표 참조).

 

대륙별 모바일 결제시장의 성장 도표

출처 Gartner

 

□ Square-Starbucks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모바일 결제산업 내 큰 변화를 일으킬 것

 

 ○ 지난 8일, 미 대형 커피전문점 스타벅스는 신생기업인 모바일 결제 기술업체 Square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로 미 전역 스타벅스 매장 7000여 곳에서 Square 무선결제를 시행할 것이라고 밝힘.

 

 ○ 이번 파트너십은 Square의 GPS 기능을 사용, 근방 스타벅스 위치 추적과 모바일 앱으로 단지 몇 분 안에 원하는 커피음료와 베이커리 주문 후 고객은 매장에서 상품을 픽업하기만 하면 되는 서비스 제공 계획

 

 ○ 스타벅스 CEO Howard Schultz는 Square와의 파트너십이 ‘Game-changer’로 표현했으며 결제시스템 산업 내 큰 획을 그을 것이라며 큰 기대를 표명함.

 

 ○ Square에는 자사 고객 네트워크 확장, 모바일 결제 거래액의 증가 등 다양한 이득을 경험할 것으로 예상

  - 현재 Square가 보유하는 고객사는 개인, 소매상 포함 700만 명에 이르나 고객업체는 향후 급격히 증가할 것임.

  - 스타벅스를 찾는 고객들 역시 Square의 서비스를 경험하게 되므로 Square는 자사 서비스의 홍보 이득도 얻게 됨.

 

 ○ 스타벅스 역시 신용카드 업체에 지불하는 수수료 운영비용을 줄일 수 있게 돼 서로 윈윈하게 됨.

     

□ 빠른 속도로 진화 중인 Square 모바일 결제기술 현황

 

 ○ Square는 소형 정사각형의 'Square'라고 불리는 플라스틱을 휴대 단말기 이어폰 잭에 연결함으로써 소형 상점, 정치적 캠페인, 길거리 시장 같은 곳에서도 신용카드 결제를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로 지난 3년간 많은 상점주들이 애용함.

 

 ○ 당초 시작할 때만 해도 신용카드 수락이 불가능한 소매상의 신용카드 결제 도입 목적으로 시작했으나 점차 이름과 Square 디지털 로열티 카드만으로도 지불이 가능한 시스템을 도입, 현재 Square이 매년 처리하는 금액은 50억 달러에 달해 비교적 빨리 성장한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함.

  - 영수증 또한 즉각 이메일 또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전송이 되므로 굳이 프린팅 종이를 소모할 필요도 없음.

  - 몇 매장에서는 아이패드를 Point of Sale의 지점으로 지정해 간이 레지스터로도 이용 중임.

 

 ○ Starbucks의 CEO Howard Scultz는 Square와의 파트너십이 ‘Game-changer’이라고 표명하며 결제 시스템 산업 내 큰 획을 그을 것이라며 큰 기대를 나타내기도 함.

 

Square의 카드 리더기

출처 TechCruch

     

□ 전망과 시사점

 

 ○ Square- Starbucks의 파트너십으로 Square의 경제 규모 확장, Starbucks는 고객들의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결제의 간편성, 용이성 또한 증가할 것으로 양사는 Win-Win 할 수 있을 것임.

  - Square사의 디렉토리 확장과 이전까지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져 이번 파트너십으로 모바일 결제 산업에서 새로운 도약하게 되는 발판이 될 것임.

  - 특히, 최근 급부상하는 모바일 결제 기술업체들의 경쟁이 극심화되는 가운데 Square는 Starbucks의 대형 네트워크, 대규모 고객 수의 덕을 톡톡히 볼 것임.

 

 ○ 신용카드 업체들 또한 Starbucks-Square의 파트너십으로 이익을 볼 것으로 전망. Square의 신용카드를 보완하는 특성 덕분에 신용카드 사업 생태계의 성장도 기대됨. 그러나 신용카드 사용이 많이 보급되지 않은 국가에서는 신용카드 사용을 더 저조시키는 부작용도 예상됨.

 

 ○ 모바일 Wallet과 NFC 기술 도입으로 해당 시장은 급성장할 전망, 이에 따라  이미 한국 시장에도 익숙한 모바일 결제 문화로 우리 기업들은 급변하는 추세에 맞춘 움직임이 필요할 것임.

 

 

자료원 Gartner, WSJ, Forbes, The NY Times 외 KOTRA 실리콘 밸리 현지 언론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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